•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단독]에어로케이 강병호 대표 연임 성공…'변경면허 논란' 불식

등록 2019.09.11 09:31:44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10일 오후 이사회에서 만장일치로 연임 찬성

변경면허 신청한 에어프레미아와 행보 갈려

AOC 발급 신청 등 기존 사업계획 이행 속도

【서울=뉴시스】강병호 에어로케이 대표. (사진=에어로케이 제공)

【서울=뉴시스】강병호 에어로케이 대표. (사진=에어로케이 제공)



【서울=뉴시스】고은결 기자 = 신생 항공사 에어로케이의 강병호 대표이사가 연임에 성공하며 기존 사업계획 이행에 속도를 낼 전망이다. 에어로케이는 충청북도 청주국제공항을 기점으로 출범한 저비용항공사(LCC)다. 앞서 업계에서는 에어로케이의 투자자 측이 강 대표의 연임을 반대하는 것으로 알려져, 대표이사 변경 면허를 신청하며 사업계획이 더욱 지연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제기돼왔다.

11일 업계 및 충청북도청 등에 따르면 에어로케이의 지주사 AIK는 전날 이사회를 개최하고 강병호 대표를 3년 간 재선임하는 안건을 의결했다. 이사회는 강병호 대표, 최대주주인 에이티넘파트너스 측 4명, 2대 주주인 부방 측 1명, 개인 투자자 3명으로 구성됐다. 강 대표의 임기는 지난 5월28일부로 만료됐는데, 투자자 측의 반대로 재선임이 미뤄져왔던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또 다른 신생항공사인 에어프레미아가 지난 6월 국토교통부에 대표자 변경으로 인한 변경면허를 신청하면서, 에어로케이도 대표를 변경하는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왔다. 만약 에어프레미아의 변경면허가 허가되는 사례가 발생하면, 에어로케이 투자자 측도 충분히 대표 변경을 추진할 명분이 생기기 때문이다.

그러나 ▲사업 계획 지연 시 비용 손실이 발생하고 ▲투자자 측이 추천한 인물을 신임 대표로 내세울 시 공익성 훼손 등 논란이 불거질 수 있으며 ▲결국 변경면허 신청 시 반려될 가능성이 커진다는 점에서 일단 강 대표의 재선임이 결정됐을 것이란 해석이 나온다.

당초 에어로케이의 운항증명(AOC) 신청 시기는 지난달이었고, 첫 기재 도입 시기는 내년 2월 중으로 계획돼 있다. 만약 변경 면허를 신청해야 한다면 국토부의 허가 여부가 나오기까지 한 달 이상의 시일이 걸릴 수 있고, 도입 계획에 맞춰 들여온 기재를 띄우지 못 해 막대한 손실이 발생할 수 있다.

[단독]에어로케이 강병호 대표 연임 성공…'변경면허 논란' 불식



또한 사모펀드인 투자자 측이 추천한 인물을 신임 대표로 내세우면, 국토부가 변경면허를 반려할 가능성은 물론 국가기간산업인 항공업의 공익성을 훼손한다는 비난에 직면할 상황도 고려한 것으로 보인다. 사모펀드가 기존 창업자를 밀어내고 투자자 측이 추천한 인물을 내세우는 과정에서 실질적 경영권을 행사했을 것으로 비춰질 여지가 있어서다.

이 같은 상황을 종합해, 변경면허 신청 시 국토부가 면허를 반려할 수 있다는 위기감이 작용했을 것이란 분석이 제기된다. 대표 변경을 추진하는 명분이 '전문성 부족'에 한정되기 때문이다.당초 에이티넘파트너스 측은 강 대표가 항공산업에 대한 이력이 짧아 전문성이 부족하다는 것을 이유로 반대해왔다.

대주주 측 관계자는 "에어로케이를 설립했다고 해서 비전문가인 인물이 대표이사를 하는 사업에 대해서는 아무도 인정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투자자와 공감대를 형성한 에어로케이의 모 임원도 "항공운송사업 면허를 받는 일은 누구나 할 수 있지만, 면허를 받은 이후 사업 단계에 진입해서는 항공 전문 인력이 있어야 하지 않느냐"고 에둘러 말했다. 다만 강 대표가 투자자 측으로부터 신뢰를 잃은 시점, 구체적 사례에 대한 질의에는 답변하지 않았다.

한편, 에어로케이는 일단 강병호 대표 체제를 유지함에 따라 신속한 사업계획 이행에 노력하겠다는 방침이다.에어로케이는 대표이사 자리가 공석이 되면서 AOC 발급 신청 등이 미뤄진 상황이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