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조선신보 "북미 실무협상 막중…결렬되면 새로운 길 모색"

등록 2019.09.12 12:56:34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하노이 회담 실패는 미국식 대화법 때문"

"하노이 반복 반갑지도 않고 의욕도 없어"

"북한, WMD '무장해제' 받아들인 적 없어"

"3차 회담 안보불안 해소하는 계기 될 것"

"북미 실무협상팀 지닌 책임 그만큼 막중"

"올해 실무협상 결렬되면 새로운 길 모색"

【하노이=AP/뉴시스】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28일(현지시간) 하노이 메트로폴 호텔 회담장에서 확대 양자 회담을 하고 있다.  확대 회담에 미국 측에서는 존 볼턴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 믹 멀베이니 백악관 비서실장 대행이 배석했고 북측에서는 리용호 외무상과 김영철 노동당 부위원장이 함께했다. 백악관이 공지한 2차 북미 정상회담 2일 차 일정은 '양자 단독회담-확대 양자 회담-업무 오찬-합의문 서명식' 등의 순서로 진행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2019.02.28.

【하노이=AP/뉴시스】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지난 2월28일(현지시간) 하노이 메트로폴 호텔 회담장에서 확대 양자 회담을 하고 있다. 확대 회담에 미국 측에서는 존 볼턴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 믹 멀베이니 백악관 비서실장 대행이 배석했고 북측에서는 리용호 외무상과 김영철 노동당 부위원장이 함께했다. 2019.02.28.

【서울=뉴시스】김성진 기자 = 북한 재일본조선인총연합회(조총련) 기관지 조선신보가 12일 올해 하반기 북미 실무협상이 결렬되고 북미 정상회담이 열리지 않으면, 내년에는 북한이 새로운 길을 모색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조선신보는 이날 '조미(북미)실무협상, 성과적 추진을 위한 대전제'라는 제목의 글에서 "올해 2월 베트남 하노이에서 열린 조미 수뇌회담이 합의없이 끝난 원인의 하나는 자기의 요구만을 일방적으로 들이먹이려고 하는 미국식 대화법에 있었다"며 "미국이 조선의 일방적 핵포기와 무장해제를 추구하는 하노이 회담과 같은 대화가 재현되는 데 대해서는 반갑지도 않고 할 의욕도 없다"고 밝혔다.

이어 "최고영도자(김정은)께서는 시정연설에서 미국이 지금의 계산법을 접고 새로운 계산법을 가지고 조선에 다가서는 것이 필요하다고 지적하시고 올해말까지는 인내심을 가지고 미국의 용단을 기다려볼 것이라고 했다"며 "이러한 입장은 6월30일 판문점에서 트럼프 대통령에게 직접 전달된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당시 트럼프 대통령은 앞으로 2~3주 내에 실무팀을 구성해 협의를 시작하게 될 것이라고 했다"며 "그가 판문점에서 그처럼 낙관적인 전망을 내놓을수 있은 것은 실무협상의 성과적 추진을 위해 쌍방이 견지해야 할 원칙적 입장이 수뇌상봉을 통해 확인됐기 때문일 것"이라고 설명했다.

【판문점=뉴시스】박진희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30일 판문점 자유의 집 앞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만나 대화하고 있다. 2019.06.30.  pak7130@newsis.com

【판문점=뉴시스】박진희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6월30일 판문점 자유의 집 앞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만나 대화하고 있다. 2019.06.30. [email protected]

아울러 신문은 "판문점 조미 수뇌상봉의 직후 미 국무성의 스티븐 비건 대조선(대북)정책특별대표가 '북조선이 대량파괴무기의 완전한 동결을 취할 경우 인도적 지원과 외교관계의 개선 등 양보조치를 제공할수 있다'고 밝혔다는 보도가 나왔다"며 "미국 언론들은 마치나 트럼프 행정부가 종래의 강경 입장에서 '후퇴'한 것처럼 전했으나 이는 하노이 수뇌회담에서 미국 측이 드러내보인 그릇된 계산법을 반복한 것에 불과하다"고 지적했다.

이어 "대량파괴무기의 '폐기'든 '동결'이든 조선은 무장해제에 관한 요구를 받아들인 적이 없다"며 "미국의 정책변경과 행동수정에 상응하게 비핵화 조치를 취해나갈 용의는 표명했어도 조선은 주권국가의 자위권을 무시하는 무장해제에 관한 강도적인 주장은 단호히 배격한다"고 역설했다.

다만 신문은 "앞으로 조미 수뇌회담이 열리게 되면 핵으로 상대를 위협하는 조선과 미국이 서로의 안보불안을 해소하면서 새로운 조미관계를 수립하기 위한 첫 걸음을 내딛는 계기점이 될 것"이라며 "조미 실무협상은 수뇌회담에서 수표하게 될 합의문에 담아내는 내용을 논의하고 조율하는 과정이다. 그만큼 협상팀이 지닌 책임은 막중하다"고 강조했다.

【서울=뉴시스】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지난 10일 초대형방사포시험사격을 현지지도했다고 조선중앙TV가 11일 보도했다. 2019.09.11. (사진=조선중앙TV 캡처)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지난 10일 초대형방사포시험사격을 현지지도했다고 조선중앙TV가 11일 보도했다. 2019.09.11. (사진=조선중앙TV 캡처) [email protected]

특히 "관건은 미국 측이 준비하는 협상안"이라며 "하노이 회담 때와 같은 낡은 각본을 또다시 들고나오는 경우 '조미 사이의 거래는 그것으로 막을 내리게 될수도 있다'는 제1부상의 경고는 허언이 아닐 것"이라고 경고했다.

그러면서 "2019년 하반기에 개최되는 실무협상이 결렬되고 대화가 중단된다면 미국측에 시한부로 주어진 년말까지 수뇌회담이 열리지 못한다"며 "미국에서 대통령선거가 실시되는 2020년에 조선은 새로운 길을 모색하지 않을 수 없게 된다. 트럼프 행정부는 판문점수뇌상봉을 통해 모처럼 마련된 협상타결의 기회를 놓치지 말아야 한다"고 덧붙였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