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검찰, 조국 5촌 조카 체포…'사모펀드' 수사 새국면

등록 2019.09.14 12:43:18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검찰, 14일 인천공항서 체포…조사중

사모펀드 실소유주 의혹 '핵심' 지목

조 장관 가족 등 수사 확대될 가능성

WFM 전 대표 신병 확보도 나설 듯

【부산=뉴시스】 하경민 기자 = 조국 법무부 장관이 추석 연휴인 14일 오전 부산 기장군 부산추모공원을 방문, 상관의 폭언 등을 견디지 못하고 2016년 극단적인 선택을 한 고 김홍영 전 검사의 묘소를 참배한 이후 차량에 탑승하고 있다. 2019.09.14.   yulnetphoto@newsis.com

【부산=뉴시스】 하경민 기자 = 조국 법무부 장관이 추석 연휴인 14일 오전 부산 기장군 부산추모공원을 방문, 상관의 폭언 등을 견디지 못하고 2016년 극단적인 선택을 한 고 김홍영 전 검사의 묘소를 참배한 이후 차량에 탑승하고 있다. 2019.09.14.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옥성구 기자 = 검찰이 조국(54) 법무부 장관 가족이 투자한 사모펀드 의혹 '핵심'으로 지목하고 있는 조 장관의 5촌 조카 조모(36)씨를 14일 체포했다. 검찰이 이 의혹 실체 규명을 위한 필수 조사 대상자로 보고 있는 조씨 신병확보에 성공하며 수사가 급물살을 탈 수도 있다는 분석이다.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부장검사 고형곤)는 해외에 체류 중이던 조씨를 이날 특정경제범죄 가중처벌법상 위반(횡령) 등 혐의로 인천공항에서 체포해 조사 중이라고 밝혔다. 검찰은 조씨에 대해 특경법 위반 외에도 다수의 혐의를 적용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체포영장을 통해 조씨를 체포한 것으로 최종 확인됐다.

조씨는 논란이 된 사모펀드 실소유주 의혹이 제기된 장본인이다. 조씨는 조 장관이 후보자에 임명되고 필리핀으로 출국한 후 행방이 묘연한 상태였다. 이에 검찰은 조씨를 사모펀드 의혹의 핵심으로 보고 그의 신병 확보에 주력해왔다.

조 장관 부인과 두 자녀는 코링크프라이빗에쿼티(PE)가 운용하는 사모펀드 '블루코어밸류업 1호'에 10억5000만원을 투자했다. 조 장관 부인이 9억5000만원을 출자했고, 두 자녀가 각각 5000만원을 냈다.

이와 관련해 ▲조씨가 코링크PE 실소유주라는 의혹 등 사실상 '가족 펀드'라는 의혹 ▲조 장관의 부인이 두 자녀에게 '편법 증여'를 하기 위해 투자했다는 의혹 ▲청와대 민정수석이던 조 장관이 영향력을 행사해 코링크PE의 투자를 받은 업체들이 '관급 공사'를 수주하도록 했다는 의혹 등이 제기된 바 있다.

법원은 코링크PE 대표 이상훈씨와 코링크PE가 투자한 가로등 점멸기 생산업체 웰스씨앤티 대표 최모씨에 대한 구속영장을 지난 11일 기각했다.

다만 법원은 피의자의 관여 정도 및 역할을 이들에 대한 구속영장 기각 사유로 밝히며, 조씨에 대한 수사 필요성을 일부 인정했다. 검찰은 이같은 점을 의식해 구속영장 기각이 수사에 차질을 빚을 수 있다는 일각의 시선 속에서 지체 없이 조씨 신병을 확보한 것으로 분석된다.
【서울=뉴시스】이윤청 수습기자 = '사법 농단' 의혹의 정점인 양승태 전 대법원장이 재판에 넘겨진다. 10일 검찰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수사팀은 이르면 11일 양 전 대법원장을 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 등 혐의로 구속기소할 예정이다.  사진은 10일 오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검찰청의 모습. 2019.02.10.   radiohead@newsis.com

【서울=뉴시스】이윤청 수습기자 =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 모습. 2019.02.10.  [email protected]

또 조씨는 최근 장관 인사청문회를 앞두고 주변인들과 입을 맞추려 하는 듯한 녹취록이 공개되기도 했다. 이 녹취록에는 조씨가 "이건 같이 죽는 케이스다. 정말 (당시) 조 후보자가 같이 낙마해야 하는 상황"이라고 말하는 내용이 담겼다. 검찰은 조씨를 상대로 이에 대한 정황 역시 조사할 것으로 보인다.

검찰이 의혹의 핵심으로 보고 있는 조씨 신병 확보에 성공하며 사모펀드 의혹 수사는 더욱 속도가 붙을 수 있다는 분석이다. 그에 대한 조사를 통해 의혹이 더욱 확대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향후 검찰은 조 장관이 후보자로 지명된 뒤 해외로 출국한 3명 중 이씨와 조씨 외에 코링크PE가 인수한 WFM 전 대표 우모씨에 대한 행방을 확인하고 신병 확보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나아가 조씨가 코링크PE의 실소유주임이 밝혀질 경우, 이 사모펀드가 조 장관 측이 관여한 '가족 펀드'일 가능성을 두고 조 장관 가족을 상대로 한 본격적인 수사가 시작될 수 있다. 또 웰스씨앤티가 발주한 사업을 공공기관과 지방자치단체 등에서 여러 차례 수주한 것을 두고 조 장관 측 관련 여부에 대한 수사로 이어질 가능성도 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