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보수野, 조국 자택 압수수색에 '오명', '시한폭탄'…"文, 파면하라"

등록 2019.09.23 12:16:13수정 2019.09.23 15:18:45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황교안 "檢 원칙대로 수사…면밀한 검토·분석 후 판단할 것"

나경원 "文 선택이 어떨지…조국 놔두면 막장으로 가는 것"

김명연 "압수수색 장관 뒀다는 오명 국민에게 씌우지 말길"

이만희 "분노하다 이제 부끄럽기까지…파면하고 사죄해야"

손학규 "압수수색 장관이 어떻게 검찰을 지휘한다 말인가"

임재훈 "수사막바지, 위법행위 농후…文 고집부려선 안 돼"

김정화 "대한민국 수치, 우환덩어리 조국 즉각 파면하라"

【서울=뉴시스】이영환 기자 = 조국 법무부 장관이 23일 오전 서울 서초구 방배동 자택을 나서고 있다. 2019.09.23.  20hwan@newsis.com

【서울=뉴시스】이영환 기자 = 조국 법무부 장관이 23일 오전 서울 서초구 방배동 자택을 나서고 있다. 2019.09.23.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이승주 유자비 김지은 문광호 기자 = 자유한국·바른미래당이 23일 조국 법무부 장관의 방배동 자택 압수수색에 대해 "검찰이 명명백백 밝혀내길 바란다"고 당부하는 한편, 문재인 대통령을 향해 "조 장관을 즉각 파면하라"고 한목소리로 촉구했다.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최고위원회의가 끝난 뒤 기자들을 만나 "검찰이 원칙대로 수사를 진행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그 결과에 대해서는 검찰이 면밀한 검토와 분석 후에 판단하리라고 본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주말에 대검찰청 앞에서 열린 대규모 집회에 관해 "많은 숫자로 검찰의 수사 의지를 꺾으려고 한다면 이것은 정말 우리가 해서는 안될 비민주적 작태다. 검찰이 공정하고 바르게 수사할 수 있도록 국민들이 성원해주셔야 된다고 생각한다"고 답했다.

나경원 한국당 원내대표는 이날 회의에서 "이제 조국 부부에 대한 검찰의 강제수사는 불가피하다고 여러번 말씀드렸다"며 "이 사건 수사에 문재인 대통령의 선택이 어떨까 상상해본다. 무죄추정의 원칙을 운운하면서 기소되어도 그 자리에 놔둘 것 같은 불길한 예감이 든다. 그 순간 이 정권은 끝장과 막장으로 가는 것 아닌가"라고 지적했다.

【서울=뉴시스】 박영태 기자 = 2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자유한국당 회의실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한 의원의 자리 앞에 '검찰, 조국 방배동 자택 압수수색'이라는 쪽지가 놓여져 있다. 2019.09.23.since1999@newsis.com

【서울=뉴시스】 박영태 기자 = 2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자유한국당 회의실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한 의원의 자리 앞에 '검찰, 조국 방배동 자택 압수수색'이라는 쪽지가 놓여져 있다. [email protected]


김명연 한국당 수석대변인도 이날 논평을 내고 "시기상 늦었다는 우려는 있지만 자택 내 추가적인 증거인멸과 은닉 시도를 중단시킨 점은 다행"이라며 "대통령은 조국 파면의 결단을 더 이상 미루지 말라"고 촉구했다.

김 수석대변인은 "인턴증명서 허위발급과 공직자윤리법 위반, 자본시장법 위반, 학원비리, 입시부정, 위증 등 수없는 조국 일가의 범죄 의혹의 실체가 드러나는 초석이 될 것"이라며 "압수수색 자료를 근거로 일가 범죄에 대한 조국의 방조와 협력, 더 나아가 게이트의 몸통이 바로 조국이란 점을 검찰이 명명백백 밝혀내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그는 "문 대통령은 방미를 이유로 심각한 현재 상황을 외면해선 안 된다"며 "자택까지 압수수색 당한 법무부 장관을 뒀다는 오명을 대한민국 국민들에게 씌우지 말고, 당장 조국 파면 결단에 나서야 할 것이다"라고 강조했다.

이만희 원내대변인도 이날 논평을 통해 "국민은 분노하다 못해 이제 부끄럽기까지 하다"며 "도대체 문 대통령은 얼마나 더 초유의 일이 벌어져야 조국을 경질할 것인가"라고 탄식했다.

이 원내대변인은 "이러다 조국 본인이 구속되는 한이 있더라도 현 정권이 장악했다고 믿는 대법원 유죄판결까지 기다리겠다며 옥중 법무장관이란 인류사에 남을 망신까지 봐야 하는 것 아닌가"라고 힐난했다.

이어 "더 이상 불행한 사태를 막기 위해서라도 대통령은 하루 빨리 조국을 파면하고 국민께 사죄해야 한다"며 "시간은 문 대통령 편이 아니다"라고 경고했다.

【서울=뉴시스】김명원 기자 = 2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본청 바른미래당 회의실에서 열린 제148차 최고위원회의에서 손학규 대표가 조국 정국 등 현안 관련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19.09.23. kmx1105@newsis.com

【서울=뉴시스】김명원 기자 = 2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본청 바른미래당 회의실에서 열린 제148차 최고위원회의에서 손학규 대표가 조국 정국 등 현안 관련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19.09.23.  [email protected]


바른미래당도 "장관의 집을 검찰이 압수수색했는데 그 장관이 어떻게 검찰을 지휘한단 말인가"라며 문재인 대통령의 결단을 촉구했다.

손학규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조 장관에 대한 수사 기소가 심각하게 검토되고 있다고 한다. 정말 나라가 나라 꼴이 되기 위해선 장관이 그 직을 내려놓아야 한다"며 "조국 스스로 내려놓을 마음이 없을 것이다. 대통령이 결단해야 한다. 나라를 나라답게 지키고 국민들의 자존심을 생각해 달라"라고 촉구했다.

손 대표는 "노무현 대통령이 강조한 게 무엇인가. 특권과 반칙이 없는 나라 아닌가. 그 명목으로 집권하지 않았나"라며 "조국 사태는 다름 아닌 특권과 반칙에 대한 국민의 저항이다. 게다가 거짓말하는 장관도 법무부 장관에 맞지 않않다"라고 비판했다.

그는 문 대통령을 향해 "대통령께서 품에 안으신 조국이란 시한폭탄이 째깍째깍 돌아간다. 시한폭탄이 터지면 분명히 다 박살난다. 국민을 살려달라"라고 요구했다.

문병호 최고위원도 "압수수색이면 검찰 수사 막바지다. 통상적으로 집 압수수색 영장은 법원에서도 잘 발부하지 않는다. 조국 장관이나 가족이 위법 행위 가능성이 농후하다고 볼 수 있다"며 "더 이상 문 대통령이 고집 부려서는 안 된다. 미국에 있는 동안이라도 조 장관의 파면을 촉구한다"고 말했다.

【서울=뉴시스】이영환 기자 = 검찰 수사관들이 23일 오전 서울 서초구 방배동 조국 법무부 장관 자택 압수수색을 하기 위해 아파트 현관으로 들어서고 있다. 2019.09.23. 20hwan@newsis.com

【서울=뉴시스】이영환 기자 = 검찰 수사관들이 23일 오전 서울 서초구 방배동 조국 법무부 장관 자택 압수수색을 하기 위해 아파트 현관으로 들어서고 있다. 2019.09.23. [email protected]


김정화 바른미래당 대변인도 이날 논평을 내고 "압수수색 당하는 현 법무부장관이라니 대한민국 수치가 아닐 수 없다"며 "우환덩어리 조국, 즉각 파면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 대변인은 "이번 검찰 조치는 조국 일가 의혹에 대한 검찰 수사가 주변 가족을 넘어 본격적으로 조국 장관을 겨누기 시작했다는 것을 의미한다"며 "비리와 위선의 실체적 형상이 빠른 속도로 밝혀지길 바란다. 자리에서 물러나 검찰 수사에 임하라"고 촉구했다.

그는 문 대통령을 향해 "언제까지 검찰개혁이란 명분 뒤에 숨어 조국을 사수할 셈인가"라며 "조국은 '사수'의 대상이 아닌 '수사'의 대상이다. 나라를 구렁텅이로 끌고 갈 생각이 아니라면 조국을 즉각 파면하라"고 강조했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