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KT SAT, '위성 플랫폼 사업자' 도약 선언…"우주 생태계 활성화"

등록 2019.09.26 12:09:04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코리아 샛 컨퍼런스' 개최

중장기 비전 및 차기 위성 발사 계획 발표

위성 망을 5G와 연동…도서산간 지역 5G 서비스 제공

KT SAT, '위성 플랫폼 사업자' 도약 선언…"우주 생태계 활성화"

【서울=뉴시스】오동현 기자 = KT SAT가 위성 중계기 임대 사업자에서 '위성 플랫폼 사업자'로 거듭나겠다는 목표를 밝혔다. 

KT SAT는 26일 서울 서대문구 그랜드 힐튼 컨벤션센터에서 '새로운 우주 시대와 한국 위성의 나아갈 길'을 주제로  '2019코리아 샛 컨퍼런스(Korea Sat Conference)'를 개최했다.

컨퍼런스는 '차세대 국가 위성의 비전'과 '플랫폼으로서의 위성 서비스' 두 개의 세션이 운영됐다. 위성 통신을 플랫폼 기반 서비스로 진화시키기 위해 위성 망의 부가가치 제고 방안 및 모빌리티(Mobility) 위성 서비스의 현재와 발전 방향을 토론하는 장이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한국항공우주연구원(KARI),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과 블루 오리진(Blue Origin), 탈레스 알레니아 스페이스(Thales Alenia Space) 등 국내외 관련 기관의 위성 분야 전문가 250여명이 참석했다.

KT SAT은 이날 'KT SAT의 차세대 위성 서비스 비전'을 발표했다. KT SAT 중장기 비전 및 차기 위성 발사 계획(코드명 KOREASAT-X)이 주요 내용이다.

KT SAT은 초고속 유선망과 해저케이블 커버리지 증가, 위성 이용료 경쟁 심화라는 위기 상황 속에서도 전 세계적으로 우주 산업이 활성화 추세라고 전했다.

이에 KT SAT은 ▲위성망 가치 극대화 ▲위성망에 새로운 중요 미션 부여 ▲위성 서비스의 플랫폼 사업화를 진행하고 있다고 전했다.

더불어 위성 중계기 임대 사업자에서 한 단계 나아가 최종적으로는 위성 플랫폼 사업자로 거듭나기 위해 지속적인 기술 연구와 정부의 우주 개발 프로젝트에 적극적으로 참여해 대한민국 우주 생태계를 활성화 하겠다고 선언했다.

KT SAT은 5G 시대에서 위성의 역할을 특히 강조하며, 자사의 위성을 모회사인 KT의 5G망과 연동해 도서산간 지역의 5G 서비스 제공과 5G 펨토셀(Femto Cell)을 통한 선박 5G 서비스 출시를 준비 중이라고 설명했다. 현재는 지상망 연결이 불가한 재난 상황에서 백업망으로 활용이 가능한 위성 기술을 제공 중이다.

한원식 KT SAT 사장은 "민간 주도의 새로운 우주시대와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대응하기 위해 보안성 강화, 5G와의 연동, 지상 백업망 등에 KT SAT의 역량을 총 결집해 다각도로 지속 연구 중"이라며 "우주 산업 생태계의 구성원으로서 새로운 우주시대를 여는 차기 위성 개발과 신 성장 동력 창출을 통해 대한민국 우주 산업에 새 바람을 불어 넣을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한편 KT SAT은 서비스 분야에서 플랫폼 사업자로 도약하기 위해 위성이 강점을 갖는 해양, 항공 분야의 솔루션을 연구 개발 중이다. AI 및 빅데이터를 활용해 해양 플랫폼을 개발하고 선박 내 IoT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플랫폼 확보를 통해 위성의 부가가치를 제고하겠다는 계획이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