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노기경 월성원전본부장 “불안감에 따른 오해 줄이고, 합리적 판단기준 제공할 것”

등록 2019.10.10 11:21:31수정 2019.10.10 14:39:34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지역실행기구, 사용후핵연료 건식저장시설 맥스터 추가건설 의견수렴

【경주=뉴시스】 이은희 기자= 노기경 월성원자력본부장. 2019.10.10. (사진= 월성원전본부 제공)photo@newsis.com

【경주=뉴시스】 이은희 기자= 노기경 월성원자력본부장. 2019.10.10. (사진= 월성원전본부 제공)[email protected]

【경주=뉴시스】 이은희 기자 = 고준위 핵폐기물의 중·장기 관리정책 수립을 위한 공론화 재검토위원회가 지역실행기구 구성 및 주민의견 수렴 절차에 들어갔다.

발전소 5개 지역 가운데 경북 경주는 실행기구를 통해 핵심의제인 월성원전 사용후핵연료 건식저장시설(맥스터)의 추가건설 여부를 결정할 예정이다.    

 맥스터는 국내 원전 가운데 유일하게 중수로형인 월성 1~4호기의 사용후핵연료를 임시저장하고 있다. 추가건설에 따라 월성 2~4호기의 안정적인 가동 여부도 결정된다.    

 뉴시스는 10일 노기경 월성원자력 본부장을 만나 준비사항과 추진 방향을 듣고 주요 현황과 추진 방향 등을 요약 정리했다.  

◇월성원전 사용후핵연료 저장시설 및 맥스터 추가건설 현황

사용후핵연료는 일정 기간(6년 정도) 습식저장조에 보관한 뒤 건식저장시설로 옮겨진다.

월성본부는 올해 상반기 기준 ▲습식저장조(총용량 12만7224 다발)에 10만8292 다발(85.11%) ▲건식 캐니스터(총용량 16만2000 다발)에 100% ▲맥스터(총용량 16만8000 다발)에 15만4920 다발(92.2%)이 저장 중이다.

현재 맥스터는 원자력안전법에 따른 관계시설로 규정, 추가건설을 위해 2016년 원자력안전위원회에 운영변경허가 신청한 상태다.  

노기경 본부장은 “원안위의 안전성평가 심사가 진행 중이고, 산업통상자원부 주관 재검토위원회가 공론화 과정을 거쳐 정책권고안을 제출할 것”이라며 “지역실행기구를 통해 주민 토론회 등 시민참여형 조사를 거쳐 찬반에 대한 지역의견을 수렴하게 된다”고 밝혔다.

그는 “무엇보다 주민들의 막연한 불안감으로 인한 오해를 줄이고 객관적인 사실에 기초한 합리적인 판단 기준제공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강조했다.

【경주=뉴시스】 이은희 기자= 월성원전 전경. 2019.04.11. (사진= 월성본부 제공)photo@newsis.com

【경주=뉴시스】 이은희 기자= 월성원전 전경. 2019.04.11. (사진= 월성본부 제공)[email protected]

하지만 공론화 결과만 지켜보고 있어야 하는 월성본부의 입장은 답답한 실정이다.

맥스터의 포화 시기가 2021년 11월로 예상되고, 추가 건설에 따른 본공사 기간만 약 19개월이 걸리기 때문이다. 인허가 및 주 52시간제 등 발전소 현장 여건을 본다면 올해 안으로 착공되기를 바라고 있다.   

노 본부장은 “지역주민 의견수렴 후 적기에 착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정부의 재검토 동안 제반사항을 충분히 검토해 정부 정책에 차질이 생기지 않도록 준비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설계수명이 도래하지 않은 원자력발전소를 가동하지 못하고 정지하는 것은 국가적 차원에서도 큰 손해”라고 지적하며 “지난해 월성 2~4호기는 총발전량 136억kWh로 대구·경북 전력소비량의 22.1%를 차지했다”고 덧붙였다.

◇ 주민의견 찬성 확보 방안은

앞서 지난 정부는 월성원전에 30년 가까이 보관 중인 사용후핵연료를 2016년까지 모두 반출하기로 약속했다.

중저준위 방사성폐기물 처분장을 경주에 유치하면서 고준위 핵폐기물을 반출한다는 전제이다. 하지만 현재 반출은커녕 저장시설을 더 짓겠다고 하니 주민의 반발이 있을 수밖에 없다.

이에 대해 노 본부장은 “정부 약속이 지켜지지 않은 점을 안타깝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맥스터 추가건설은 외부반출 약속과는 별개로 과거 운영경험을 통해 입증된 기술적 안전성과 필요성의 관점에서 지역과 월성본부 간 상생협력의 시각에서 바라봐야 한다"며 "공론화 과정에 지역경제에 미치는 영향 등을 정확한 정보에 입각해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경주=뉴시스】 이은희 기자= 2021년 11월 포화가 예상되는 경주 월성원전 내 사용후핵연료 건식저장시설 맥스터. 2019.05.10. (사진= 뉴시스 DB)photo@newsis.com

【경주=뉴시스】 이은희 기자= 2021년 11월 포화가 예상되는 경주 월성원전 내 사용후핵연료 건식저장시설 맥스터. 2019.05.10. (사진= 뉴시스 DB)[email protected]

◇ 원전 가동중단 시 지역경제에 미치는 영향과 월성본부의 방침은

 문재인 정부의 탈원전 정책과 함께 월성1호기가 한수원 이사회를 통해 조기폐로가 결정됐다.  당시 많은 주민들은 '지역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심각하다'고 판단해 이를 반대했다.

노 본부장은 “여러 가지 여건과 정부의 에너지 수급정책에 따라 1호기의 조기 폐로가 결정됐다"며 “지역 지원금 감소에 의한 지역경제의 위축은 어느 정도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또 “이에 대한 해법으로 교육, 경제, 환경, 복지 등 다양한 용도의 지원금을 주민체감형 사업 위주로 재편성하는 방법을 검토해 지역경제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현재 월성본부는 경영방침을 ‘안전하고 신뢰받는 최고의 월성본부’로 정하고, 올해 캐치프레이즈 ‘최고의 월성본부 우리가 만든다!’를 실현하기 위해 동경주 3개 읍면의 자매마을 62곳 모두를 2차례 순회 방문하며 소통하고 있다.  

노 본부장은 “협력사 직원을 포함한 모든 본부 직원이 각자 책임을 다하고 안전하게 발전소를 운영한다면 지역사회에서 신뢰를 얻을 수 있을 것"이라며, "지역과 본부가 하나가 된다면 우리 월성본부가 최고의 원자력본부로 자리매김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