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40%선 간당간당한 지지율…靑, '조국 부담' 국면 전환 안간힘

등록 2019.10.10 16:59:1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10일 리얼미터 조사 42.5%로 역대 최저…부정은 55%

한국갤럽도 40%대 초반 상회…일부 조사기관 30%대

중도층 이탈 고민 지점…국정불안 가중·피로감이 원인

갈등 증폭 차단 나선 靑…국민청원 답변도 원론적으로

'탈(脫) 조국 정국' 위해 민생·경제 행보에 주력 나선 文

靑-與 일부에서는 위기감도 감지…탈출구 고민 목소리도

【홍성=뉴시스】 박영태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10일 오후 충남 홍성군 충남도청에서 열린 충남 해양신산업 발전전략 보고회에 참석하고 있다. 2019.10.10. since1999@newsis.com

【홍성=뉴시스】 박영태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10일 오후 충남 홍성군 충남도청에서 열린 충남 해양신산업 발전전략 보고회에 참석하고 있다.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홍지은 기자 = 문재인 대통령 국정 수행 지지율이 연일 내리막길을 걷고 있다. 양대 여론조사 기관인 한국갤럽과 리얼미터에서 지지율은 40%대 중반에서 초반으로 하락, '취임 후 역대 최저치'라는 수식어가 빠지지 않고 등장하고 있다. 조국 법무부 장관 임용으로 진영 다툼이 극심해지고, 중도층의 피로도 역시 가중되면서 고스란히 정권 부담으로 번지고 있는 양상이다.

'탈(脫) 조국 정국'을 위해 청와대는 경제와 민생 행보로 시선을 돌리며 국면 전환을 위해 안간힘을 쓰고 있다. 문 대통령은 금주 수석비서관·보좌관회의와 국무회의를 통해 잇따라 민생 메시지를 발신한 데 이어 10일 전국경제투어를 3개월 만에 재개하며 민생 행보에 나섰다. 나아가 이달 민생 관련 일정을 빼곡히 소화하며 정국 돌파에 나설 예정이다. 청와대 관계자는 "10월은 경제·민생 일정을 소화하는 데 집중하실 것"이라고 전했다.

조 장관 지명부터 임명 그리고 검찰 수사까지 근 두 달 넘게 모든 이슈를 빨아드린 '조국' 키워드는 문 대통령의 지지율에도 고스란히 영향을 미쳤다. 조 장관 거취를 둘러싼 최근 정국의 모든 쟁점이 여야 진영 간 대립으로 번지면서 국정 불안 1순위로 떠오르기까지 했다.

여론조사 전문기관 리얼미터는 tbs의 의뢰로 실시한 10월 2주차 주중 집계(7~8일)에서 문 대통령의 국정 지지율이 지난주에 이어 또다시 취임 후 최저치를 기록했다고 10일 밝혔다. 긍정평가는 역대 최저치인 42.5%, 부정평가는 역대 최고치인 55%였다. 긍정평가와의 격차는 한 자릿수(지난주 7.9%포인트)에서 두 자릿수인 12.5%포인트로 벌어졌다.

또 다른 여론조사 기관 한국갤럽에서도 비슷한 현상이 나타났다. 40%대 후반을 상회하던 지지율은 조 장관 지명부터 내리막길을 걷기 시작하다가 임명 강행을 기점으론 40%대 초반을 웃돌았다. 10월 1주차(1~2일) 대통령 직무수행 평가 결과 긍정 평가는 42%로 집계됐다. 지난 달 3주차 조사에선 40%까지 떨어졌다.

【서울=뉴시스】김선웅 기자 = 한글날인 9일 오후 서울 종로구 광화문광장·세종대로 일대에서 보수성향 시민들이 집회를 열고 조국 법무부장관의 사퇴 촉구 및 정권을 규탄하고 있다. 2019.10.09.  mangusta@newsis.com

【서울=뉴시스】김선웅 기자 = 한글날인 9일 오후 서울 종로구 광화문광장·세종대로 일대에서 보수성향 시민들이 집회를 열고 조국 법무부장관의 사퇴 촉구 및 정권을 규탄하고 있다. 2019.10.09. [email protected]

심지어 다른 여론조사 기관에선 30%대를 기록했다는 조사 결과도 나왔다. 내일신문과 서강대 현대정치연구소가 한국리서치에 의뢰해 지난달 26일부터 지난 2일까지 전국 성인 1200명을 상대로 실시한 여론조사 결과를 보면 문 대통령의 국정 지지율이 역대 최저 32.4%로 집계됐다. 물론 문항 설계가 일반적이지 않은 데서 촉발된 결과라고는 하지만 청와대 입장에선 심상치 않은 현상으로 여겨졌다.

무엇보다도 중도층의 이탈이 가속화되고 있다는 것이 청와대의 고민 지점이다. 10일 리얼미터 조사에서 중도층의 긍정평가는 40% 선에서 30%대 중반으로 하락했고 부정평가는 50%대 중반에서 60%대 초반으로 상승한 것으로 집계, 2주 동안 10%포인트 이상이 이탈한 것으로 나타났다. 조 장관에 대한 부정적 인식이 커지고, 이로 인해 피로감을 느낀 중도층이 늘고 있는 것이다.

게다가 조 장관 가족에 대한 검찰 수사가 변수로 남아있고, '조국 퇴진' 장외 집회로 보수 지지층이 결집하고 있는 상황에서 국정 불안은 더욱 극심해지는 양상이다. 일부 중도층의 움직임에는 북미 비핵화 협상 제동 등 대내외 악재가 쏟아진 데 따른 영향도 함께 반영된 것으로 분석된다.

한글날인 지난 9일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열린 보수 단체의 '조국 퇴진' 집회에 청와대는 별도의 입장을 내지 않았다. 찬반 여론이 극명하게 대립하고 있는 상황에서 불필요한 갈등을 증폭시키지 않고 상황을 관리하겠다는 차원에서다.
【서울=뉴시스】리얼미터가 10월 2주차 문재인 대통령의 국정 지지율을 조사한 결과 전주대비 1.9%포인트 내린 42.5%(매우 잘함 26.5%, 잘하는 편 16.0%)를 기록하며 40%대 중반에서 초반으로 하락했다. (그래픽=전진우 기자)  618tue@newsis.com 

【서울=뉴시스】리얼미터가 10월 2주차 문재인 대통령의 국정 지지율을 조사한 결과 전주대비 1.9%포인트 내린 42.5%(매우 잘함 26.5%, 잘하는 편 16.0%)를 기록하며 40%대 중반에서 초반으로 하락했다. (그래픽=전진우 기자) [email protected]

청와대 관계자는 10일 춘추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토요일 서초동 집회와 휴일을 이용해서 개최되는 광화문 집회 관련해 청와대에서는 공식적인 입장을 밝히지 않고 있다"며 "대통령이 말했듯 국민의 다양한 의사 표현에 의미를 부여하고 있다는 점에 주목해 주셨으면 좋겠다"고만 했다.

조 장관 거취를 둘러싼 청와대 국민청원에 대해서도 청와대는 "국무위원인 법무부 장관의 임명 및 임명 철회의 권한은 인사권자인 대통령에게 있다"며 "조 장관 임명에 대한 찬성과 반대의견이 국민청원으로 올라온 점에 대해서 청와대는 앞으로의 국정운영에 반영하도록 하겠다"는 원론적인 답변으로 마무리했다.

대신 경제와 민생 행보로 국면 전환을 시도하면서 국정 동력 확보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문 대통령은 7일 수보회의에서 '광장 정치'에 대해 처음으로 입장을 내며 국론 분열 차단에 나섰다. 8일 국무회의에서 '역동적인 경제'를 만들겠는 의지를 밝히며 착실하게 민생·경제 행보를 이어나가겠다는 뜻을 분명히 했다.

떨어지는 지지율을 제동 걸기 위한 탈출구로 중도층 사로잡기에 나선 것이다. 리얼미터 관계자는 뉴시스와 통화에서 "중도층은 각 진영 지지층보다 민생과 경제 이슈에 민감한 특성이 있다"고 했다.

【아산=뉴시스】 박영태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10일 충남 아산시 탕정 삼성디스플레이 사업장에서 열린 신규투자 및 상생협력 협약식에 참석, 차세대 디스플레이 더월(The Wall)을 통해 직원들의 환영인사를 보며 박수를 치고 있다. 오른쪽은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2019.10.10.  since1999@newsis.com

【아산=뉴시스】 박영태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10일 충남 아산시 탕정 삼성디스플레이 사업장에서 열린 신규투자 및 상생협력 협약식에 참석, 차세대 디스플레이 더월(The Wall)을 통해 직원들의 환영인사를 보며 박수를 치고 있다. 오른쪽은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2019.10.10. [email protected]

이날 11번째 전국경제투어 일정으로 충청남도 아산 삼성디스플레이 공장을 찾아 지역 경제 살리기에 나선 문 대통령은 내주 역시 경제 관련 일정들을 소화할 것으로 전해졌다. 청와대 관계자는 "지금까지 해오던 것처럼 경제와 민생 문제들을 챙겨나는 일정들이 준비돼 있다"고 했다.

다만 여권과 청와대 일부에서는 이 정국을 언제까지 끌고갈 수 없다는 위기감도 감지된다. 여권 관계자는 "조 장관 거취에 대한 고민이 없진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일각에서는 검찰개혁 법안을 통과시킨 직후 자리에서 물러나는 시나리오까지 거론되고 있다.

청와대 관계자가 "광화문 집회 관련 요구 사안들은 저희가 답할 사안이기보다는, 검찰수사 등 사안들이 진행되고 진행된 내용과 법적인 절차, 과정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해 판단하면 될 일"이라고 말한 것 역시 검찰 수사와 여론의 향배 등을 따져보고 조 장관의 거취 문제를 논해볼 수 있다는 뜻을 읽혔다.

위 언급된 여론조사는 해당 언론사 홈페이지 및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조하면 된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