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멧돼지 포획 열올리는 정부…집돼지 살처분 규모는 21만마리 넘어서

등록 2019.10.21 14:09:05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철원·연천·파주에 90㎝ 높이 전기 철조망 설치…외곽엔 차단 펜스

올해 들어 멧돼지 5만5000여 마리 포획…내일부터 2차 집중사냥

포획보상금 10만원 위로 검토…멧돼지 사체처리 전담반 구성도

현재까지 21만8857마리 살처분…25만 마리 이상으로 늘어날듯

【화천=뉴시스】한윤식 기자 = 아프리카돼지열병(ASF) 차단을 위한 대대적인 야생멧돼지 소탕작전이 실시되고 있는 16일 강원 화천군이 전방부대에 포획틀을 지원하고 있다. 2019.10.16.  nssysh@newsis.com

【화천=뉴시스】한윤식 기자 = 아프리카돼지열병(ASF) 차단을 위한 대대적인 야생멧돼지 소탕작전이 실시되고 있는 16일 강원 화천군이 전방부대에 포획틀을 지원하고 있다. 2019.10.16. [email protected]

【세종=뉴시스】장서우 기자 = 최근 사육 돼지가 아닌 야생 멧돼지에서만 아프리카돼지열병(ASF) 바이러스가 잇따라 검출되고 있는 가운데 정부가 북한과의 접경 지역을 중심으로 멧돼지 포획 작업에 열을 올리고 있다.

양돈 농가에선 지난 9일 이후 12일째 추가 발병이 없는 상태다. 바이러스의 확산 차단을 위해 정부가 발병 지역의 돼지를 모두 없애는 특단의 조치를 취하면서 살처분된 돼지의 마릿수는 22만 마리에 가깝게 늘어났다.

ASF 중앙사고수습본부인 농림축산식품부는 21일 강원 철원군과 경기 연천군, 파주시 등 지역 내 ASF 감염 멧돼지 폐사체가 발견된 전 지점에서 1차 철조망 설치를 완료했다고 밝혔다. 철조망은 4만7000V(볼트)가량의 전압이 흐르는 전기 철책으로, 야생 멧돼지 긴급행동지침(SOP)에 준하는 90㎝ 높이다. 이는 과거 농업 지역에 유사한 방식으로 전기 울타리를 쳤을 때 멧돼지 침입을 방지하는 데 상당한 효과가 있었다고 보고된 데 따른 조치다.

강이나 절벽 등을 제외한 외곽 지역엔 1.5m 높이의 차단 펜스를 더 넓게 두르고 있다. 펜스 하단에는 철조망을 추가해 멧돼지가 땅굴을 파 통과할 가능성도 막는다. 다만 이 작업은 설치가 가능한 지역을 선정하고 지방자치단체와 협력하는 과정을 거쳐야 해 진행이 비교적 더딘 상태다.

이호중 환경부 자연보전정책관(국장)은 이날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브리핑에서 "멧돼지가 1.5m 높이의 펜스를 뛰어넘을 가능성도 있지만, 무언가에 쫓기고 있는 등 절박한 상황이 아닌 이상 일부러 넘을 가능성은 없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의견"이라며 "감염 지역 내부는 건드리지 않는 것이 원칙이고, 그 안에 먹이도 풍부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그는 "지형지물을 고려해 점프가 용이할 만한 지역에선 펜스의 높이를 조정하겠다"며 "펜스 바깥 지역에 대해선 정밀 순찰·수색을 진행하고 야생 동물 기피제를 살포하는 등 조치를 취해 최대한 이동을 차단하겠다"고 밝혔다.
【서울=뉴시스】경기도 연천군의 민간인 출입통제선 안에서 발견된 야생멧돼지 폐사체에서 아프리카돼지열병(ASF) 바이러스가 나왔다. 21일 현재까지 야생 멧돼지에서 ASF는 총 11건이 검출됐다. (그래픽=안지혜 기자)  hokma@newsis.com

【서울=뉴시스】경기도 연천군의 민간인 출입통제선 안에서 발견된 야생멧돼지 폐사체에서 아프리카돼지열병(ASF) 바이러스가 나왔다. 21일 현재까지 야생 멧돼지에서 ASF는 총 11건이 검출됐다. (그래픽=안지혜 기자) [email protected]

민간인 출입통제선(민통선) 내에는 오는 22일 오전부터 48시간 동안 민·관·군 합동 포획팀이 2차 포획을 추진한다. 멧돼지들을 철책 주변이나 비무장지대(DMZ) 등으로 유인해 집중 사냥하는 방식이다.

1차 차단 지역 내 감염 위험 지역을 제외한 발생·완충 지역에는 포획 틀과 포획 트랩을 390개 규모로 설치해 이동하는 멧돼지를 걸러낼 수 있도록 했다.

방역 당국이 야생 멧돼지 포획을 위한 긴급 대책을 내놓은 지난 15일 이후 전국적으로 2988마리의 멧돼지가 잡혔다. 올해 들어서는 지난 20일까지 총 5만4550마리의 멧돼지가 포획됐다.

지방자치단체와 별도로 중앙 정부 차원에서 민간 엽사(사냥꾼)에 지급하는 포획 보상금은 기존 5만원에서 10만원까지 올렸지만, 이마저도 큰 유인이 되지 못한다는 지적이 있어 금액을 좀 더 높이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이 국장은 "기존 예산의 전용 등 재원 문제에 대한 세부적인 검토가 필요하다"며 "이번 주 내로 최대한 빨리 정리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전했다.

멧돼지 포획에 속도를 내는 만큼 폐사체를 처리하는 데도 상당한 에너지가 소모된다. 민간 엽사들에게 사격과 함께 사체 매몰 등 작업까지 일이 몰리고 있어 상당한 불만이 제기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농식품부는 지자체와 함께 사체 처리 전담반을 꾸려 관련 예산과 필요한 장비를 확보하는 데 나섰다.
【세종=뉴시스】김현수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이 21일 아프리카돼지열병(ASF) 방역 상황을 점검하기 위한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2019.10.21 (사진 = 농식품부 제공) photo@newsis.com

【세종=뉴시스】김현수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이 21일 아프리카돼지열병(ASF) 방역 상황을 점검하기 위한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2019.10.21 (사진 = 농식품부 제공) [email protected]

현재까지 국내 돼지 농장에서 ASF가 발병한 사례는 경기 파주시와 김포시, 연천군, 인천 강화도 등 4개 시·군에서 총 14건이다. 야생 멧돼지에서 ASF 바이러스가 검출된 것은 파주시와 연천군, 강원 철원군 등 3개 시·군에서 11건이다.

정부는 ASF 발생 농장이 집중된 파주시와 김포시, 연천군에 있는 모든 돼지를 수매하거나 살처분하는 방식으로 전량 처분키로 했다. 현재까지 김포에선 3000여두의 돼지가 수매됐고 1만5000여두의 돼지가 살처분됐다. 파주에선 1만5000여두가 수매됐고 4만8000여두가 살처분됐다. 연천에선 1만2000여두가 수매된 가운데 이날부터 살처분 작업이 시작될 예정이며 남방한계선으로부터 10㎞ 이내 강원 지역에서도 수매 신청을 받고 있다.

이 조치에 따라 파주와 김포에서 추가로 살처분된 돼지는 6만4309마리다. 이로써 ASF 발생 후 현재까지 총 21만8857마리의 돼지가 살처분된 것으로 집계됐다. 살처분 대상에 오른 연천 지역 내 돼지가 3만8000두에 이르는 점을 고려하면 앞으로 최소 25만 마리까지 넘어설 것으로 보인다.

발생 농장과 역학(질병의 원인에 관한 연구) 관계에 있는 농가에 대해선 매일 전화 예찰을 진행 중이며 특이 사항은 없었다고 방역 당국은 전했다. 경기 북부 완충 지역과 강원 북부 모든 농장을 대상으로 정밀 검사를 진행한 결과 364개 농가가 모두 음성 판정을 받았다. 전국 도축장 71개소 중 45개소에 대해서도 지난 20일까지 환경 검사를 완료했고 모두 이상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돼지고기 도매가격은 지난 18일 기준 ㎏당 3009원으로 전일 대비 1.3% 소폭 올랐지만, 1년 전과 비교하면 여전히 23.1% 하락한 수준이다. 소매가격(냉장 삼겹살)은 ㎏당 1만7690원으로 전일 대비 0.7%, 전년 대비 12.6% 내렸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