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 경제일반

[부처 여론조사 반응]과기부 "AI 강국 목표에 집중…불필요한 규제 혁파"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등록 2019-11-09 09:00:00
associate_pic
【서울=뉴시스】뉴시스는 여론조사 전문기관 리얼미터에 의뢰해 실시한 18개 행정부처 대상 '2019년 10월 대한민국 행정부 정책수행 평가 조사'에 대한 결과를 8일 발표했다. (표=리얼미터 제공) photo@newsis.com 2019.11.08
【서울=뉴시스】이진영 기자 = 행정부처 정책수행 평가 10월 여론조사에서 4위를 한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9일 "정책수행 평가 순위가 석 달 연속으로 상승하는 좋은 결과를 얻었다"라고 평가했다. 

앞서 뉴시스는 여론조사 전문기관 리얼미터가 실시한 '2019년 10월 대한민국 행정부 정책수행 평가 조사'에서 과기부가 전체 18개 부처 중 4위를 차지했다고 전일 발표한 바 있다.

과기부 순위는 지난 7월 평가 때 9위를 기록한 후 8월 6위, 9월 5위에 이어 10월 현재까지 석 달 연속 오르막길을 걸었다.

과기부 정책수행 평가 점수는 100점 만점에 44.0점으로 집계됐다. 0점은 '매우 잘못하고 있다'. 33점은 '잘못하는 편', 50점은 '보통', 67점은 '잘하는 편', 100점은 '매우 잘하고 있다'이다.

과기부는 보통인 50점에는 못 미치는 수준이나 같은 기간 전체 18개 부처 점수 평균인 40.7점보다 3.3점 높다.

과기부는 "지난 9월 6차 규제 샌드박스 심의위에서 모바일 운전면허증 서비스를 임시허가 사업으로 지정하는 등 규제 철폐를 위해 노력했고 일본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문제를 국제사회에 공론화한 것이 국민들의 많은 공감을 얻어 좋은 결과가 있었던 것으로 생각한다"라고 설명했다.

과기부는 또 "오늘은 문재인 정부 2년 반이 되는 시점이다"며 "과기부는 지난 2년 반 동안 세계 최초 5G 상용화, 4차 산업혁명의 핵심인 DNA(Data·Network·AI)의 전략적 육성과 함께 기초연구 강화, 연구에 전념할 수 있는 환경 조성, 소재·부품·장비 경쟁력의 근본적 강화 등을 추진하고 있다"라고 전했다.

과기부는 향후 인공지능(AI) 강국으로 도약하기 위해 4차 산업혁명 주무부처로서 적극 나서겠다는 각오를 재차 강조했다.

과기부는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달 28일 발표한 AI 기본 구상 발표에 따라 그간의 성과와 역량을 모아 AI 강국이라는 목표에 집중하고 불필요한 규제는 과감히 혁파해 나갈 계획이다"면서 "AI 국가전략을 연내 발표할 예정이다"라고 말했다.

아울러 과기부는 "역량을 갖춘 연구자의 연구 기회를 확대하고 자율적으로 꾸준하게 연구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 기초가 튼튼한 과학기술 역량도 확보해 나가겠다"라고 덧붙였다.
associate_pic



mint@newsis.com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Copyright © NEWSIS.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오늘의 헤드라인

많이 본 뉴스

경제 핫 뉴스

상단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