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고민정, '곳간' 발언 논란에 "행간의 의미 봐 달라"

등록 2019.11.12 19:13:51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곳간 속 작물은 감상용 아냐…백성 위해 쓰라고 비축하는 것"

"한국 재정 여건은 해외가 인정…IMF도 적극적 확장재정 권고"

"글로벌 경제위기 버텨내기 위해 쓸 때는 써야한다는 얘기"

【서울=뉴시스】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이 29일 오후 춘추관 대브리핑룸에서 문재인 대통령 모친 강한옥 여사가 별세했다고 전하고 있다. 2019.10.29. (사진=청와대 제공)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이 29일 오후 춘추관 대브리핑룸에서 문재인 대통령 모친 강한옥 여사가 별세했다고 전하고 있다. 2019.10.29. (사진=청와대 제공)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안호균 기자 =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은 12일 '재정을 곳간에 쌓아두기만 하면 썩어버린다'는 발언을 둘러싼 논란에 대해 "행간의 의미를 잘 봐주셨으면 한다"고 해명했다.

고 대변인은 이날 오후 연합뉴스TV와의 인터뷰에서 "맥락을 봐주셨으면 한다"며 "말은 이만큼 했는데 그 중에서 의도와 다르게 일부 말들만 활용되는 경우가 왕왕 있다"고 말했다.
 
고 대변인은 재정을 곳간과 작물에 비유한 이유에 대해 "우리가 홍수나 가뭄에 대비하기 위해서 곳간에 작물을 비축해 둔다. 그것은 곳간에 쌓인 작물을 보고 정말 나한테 많은 작물이 있다는 것을 좋아하기 위해서, 혹은 감상하기 위해서가 아니다. 정말 백성들이 굶주렸을 때 쓰라고 곳간에 비축해두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지금 한국의 재정 여건이나 기초 체력들은 굉장히 탄탄하다고 해외에서 판단을 해 준다"며 "국제통화기금(IMF) 등에서도 한국·독일은 재정 여력이 충분히 있기 때문에 확장 재정을 더 적극적으로 펴라고 얘기한다. 한국의 부도 위험을 나태는 CDS 프리미엄의 경우에도 굉장히 낮은 수준으로 떨어져 있다. 외환 보유액도 사상 최고치를 경신했다"고 부연했다.

그러면서 "이런 상황 속에 있기 때문에 글로벌 위기 속에서도 한국 경제가 더 잘 버텨내기 위해서는 어쩔 수 없이 쓸 때는 써야한다는 의미였다"며 "확장 재정을 설명하기 위해서 했던 이야기지 다른 이야기는 아니었다"고 해명했다.

앞서 고 대변인은 전날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와의 인터뷰에서 "곳간에 있는 그 작물들을 계속 쌓아두라고 있는 게 아니다. 쌓아두기만 하면 썩어버리기 마련이기 때문에 어려울 때 쓰라고 곳간에 재정을 비축해두는 것"이라며 확장 재정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하지만 야당과 일부 언론들은 재정 건전성의 중요성을 망각한 발언이라는 비판을 쏟아냈다.

이와 함께 고 대변인은 지난 2년 6개월간 아쉬웠던 부분에 대한 질문을 받고 "경제에 대한 이야기도 하시고 일자리 얘기도 하시고 한반도 평화와 남북 관계들에 대한 지적들도 하신다"며 "여러가지 분야에 대한 지적 사항들을 저희가 굉장히 경청하고 있다"고 답했다.
 
그는 "그렇다고 (정책의) 큰 방향이 흔들려선 안되겠지만 그 분들의 목소리 속에서도 좋은 아이디어가 있다"며 "그렇기 때문에 여야 간 협치도 필요하고 다른 사람의 목소리를 듣는 것도 필요하다는 생각이 든다. 우리 것만 맞다고 절대 생각하지 않는다. 경제든 일자리든 부족한 부분은 보완하고 경청할 준비가 돼 있다"고 밝혔다.

'개인적으로 총선 출마 의사가 있는가'라는 질문에는 "정치라는 것은 하고 싶다고 해서 할 수 있는 영역이 아닌 것 같다"며 "내게 그만큼의 역량이 있는지, 시대적 요구가 있는지 등 모든 게 함께 결합될 때 올바른 판단이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고 말했다.

이어 "그럼에도 불구하고 내게 그런 의사가 있는지 묻는다면 내겐 그럴만한 역량이 갖춰진 것은 아닌것 같다"고 언급했다.

오는 25~27일 부산에서 열리는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에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참석할 가능성에 대해서는 "우리는 모든 상황에 대비해야겠지만 지금 아직 날짜가 닥치지 않았는데 아니다 맞다 말씀드리기 조심스럽다"고 말했다.

'김여정 노동당 선전선동부 제1부부장 등 고위 인사를 초청할 수도 있는가'라는 질문에는 "글쎄요"라고 답했다.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 종료 결정과 관련해 입장 변화는 있는가'라는 질문에는 "지소미아 종료를 결정 했을때 일본의 수출규제 조치가 부당하다는 것이었고 (일본의) 수출 규제 조치의 이유는 안보에 있어서 신뢰할 수 없다는 이유였다"며 "여전히 그게(수출 규제) 상존하고 일본의 태도 변화는 없는 상황에서 우리가 취한 행위들을 되돌린다는 가능성은 높게 보긴 어려울 것 같다"고 답변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