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채용상담 챗봇부터 AI모의면접까지...기업들 '스마트 채용' 잇달아

등록 2019.12.05 08:35:34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SKT, 유튜브 채널서 '티 커리어 캐스트'로 취업 정보 담아

신세계그룹, JW그룹, 금감원 등 온라인 채용 설명회 도입

SK이노베이션, 채용 상담용 챗봇 도입...스마트 소통 강화

【서울=뉴시스】SK텔레콤은 취업준비생에게 보다 정확하고 자세한 채용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온라인 채용설명회 '티 커리어 캐스트(T-Career Cast)'를실시했다. 사진은 ‘캐주얼 캠핑(Casual Camping)’ 컨셉으로 채용담당자와 주니어 구성원들이 설명회를 진행한 모습. (사진 SK텔레콤 제공)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SK텔레콤은 취업준비생에게 보다 정확하고 자세한 채용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온라인 채용설명회 '티 커리어 캐스트(T-Career Cast)'를실시했다. 사진은 ‘캐주얼 캠핑(Casual Camping)’ 컨셉으로 채용담당자와 주니어 구성원들이 설명회를 진행한 모습. (사진 SK텔레콤 제공)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김종민 기자 = 기업 채용설명회도 ‘유튜브 시대’에 맞춰 변화하고 있다.

구직자 간 정보 격차를 해소하고 젊은 세대와 효과적으로 소통하기 위해 ‘온라인 채용 설명회’ 방식이 인기를 끌고 있다.

5일 구인구직 매칭플랫폼 사람인에 따르면, SK텔레콤은 최근 유튜브 채널에서 ‘티 커리어 캐스트’를 실시했다. 주니어 구성원들과 채용담당자가 채용 전형 및 직무 관련 솔직한 대화를 나누는 형식으로, 실제 취준생들이 궁금해할 만한 정보를 충실히 담았다.

신세계그룹은 공식 유튜브 채널인 'SSGPLAY'에서 진행한 온라인 채용 설명회를 통해 그간 구직자들이 알기 어려웠던 채용 전형에 대해 상세히 소개하고, 실제 신입사원이 브이로그 형식으로 업무, 사내 분위기 등 다양한 정보를 생생하게 전달해 구직자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었다. 이외에도 JW그룹, 금감원 등 ‘온라인 채용 설명회’를 도입하는 기업이 계속 늘고 있는 추세다.

지원자와 더 스마트하게 소통하기 위해 채용 상담용 챗봇을 도입한 기업도 있다.

SK이노베이션은 2019년 하반기 신입사원 모집에 상담용 챗봇을 도입해 보다 스마트한 방식으로 지원자와의 소통을 강화했다. 이 챗봇은 전형일정, 전형내용, 인재상, 직무정보 등 지원자들이 주로 궁금해하는 질문에 대해 실시간으로 답변한다.

특히, 딥러닝 알고리즘을 적용해 질문을 받으면 받을수록 질문 의도를 정확히 이해해 답을 제공한다. 기존에는 지원자들이 채용에 대한 궁금증이 생기면 직접 인사팀에 연락하거나 게시판에 질문을 접수하고 답을 기다리느라 많은 시간을 할애해야 했지만, 챗봇 도입으로 언제라도 질문을 하고 바로 답을 얻어 전형 준비에 매진할 수 있다.

사람인 관계자는 "대학교에서 진행하는 기업별 채용 설명회를 일일이 찾아다니고 거울을 보며 면접 연습을 하던 시대는 저문 지 오래다"면서 "태어나자마자 인터넷이 완비된 사회에서 스마트폰과 소셜미디어를 활용하며 커온 ‘I-세대’들이 본격적인 취업 전선에 뛰어들면서 취업 준비가 보다 스마트해지고 있는 것. 이에 ‘I-세대’구직자들의 ‘스마트 취준’을 지원하는 사례도 늘고 있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