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與 원혜영·백재현 불출마 선언…'중진 용퇴론' 확산되나

등록 2019.12.11 11:20:06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오늘 오후 2시 국회서 불출마 발표 기자회견

당내 중진 중에서 불출마 공식선언은 처음

【서울=뉴시스】 박영태 기자 = 26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제371회 국회(정기회) 본회의 정치분야 대정부질문에서 원혜영 의원이 질문하고 있다. 2019.09.26.since1999@newsis.com

【서울=뉴시스】 박영태 기자 = 26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제371회 국회(정기회) 본회의 정치분야 대정부질문에서 원혜영 의원이 질문하고 있다.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김형섭 강지은 기자 = 더불어민주당 중진인 5선의 원혜영(경기 부천시오정구·5선) 의원과 3선의 백재현(경기 광명시갑) 의원이 11일 내년 총선 불출마를 공식화한다.

두 사람의 불출마를 계기로 한동안 잦아드는 듯 했던 인적쇄신 및 중진 용퇴론이 다시 고개를 들지 주목된다.

원 의원과 백 의원은 이날 오후 2시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내년 총선 불출마를 공식 선언하고 향후 거취에 대한 입장을 밝힌다.

부천시장을 거쳐 부천에서만 내리 5선을 지낸 원 의원은 민주당 원내대표와 민주통합당 공동대표 등을 지냈다. 세무사 출신의 정책통인 백 의원은 광명에서만 3선을 지냈으며 새정치민주연합 정책위원회 의장을 역임했다.

원 의원은 오래 전부터 불출마를 고민해 왔으며 이에 따라 차기 국무총리 후보로도 거론돼 왔다. 백 의원은 국회 혁신의 물꼬를 튼다는 차원에서 불출마를 결정한 것으로 전해졌다.

백 의원 측은 뉴시스와의 통화에서 "개헌을 비롯해 국회 혁신이 막혀 있는 상황에서 본인이 한 번 더 국회의원직을 이어가는 게 어떤 의미가 있냐고 고민해 온 것 같다"며 "오늘 기자회견에서도 여야를 가리지 않고 후배 정치인들에게 국회 혁신을 위해 나서달라고 주문할 것"이라고 전했다.

【서울=뉴시스】김명원 기자 = 1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에서 열린 한국수력원자력, 한국원자력환경공단, 한전원자력연료, 한국에너지정보문화재단, 한국남동발전, 한국중부발전, 한국서부발전, 한국남부발전, 한국동서발전 국정감사에서 백재현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질의하고 있다. 2019.10.14. kmx1105@newsis.com

【서울=뉴시스】김명원 기자 = 1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에서 열린 한국수력원자력, 한국원자력환경공단, 한전원자력연료, 한국에너지정보문화재단, 한국남동발전, 한국중부발전, 한국서부발전, 한국남부발전, 한국동서발전 국정감사에서 백재현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질의하고 있다.  2019.10.14. [email protected]

당내에서는 7선의 이해찬 대표와 현재는 무소속 신분이지만 6선 원로인 문희상 국회의장의 불출마가 기정사실화돼 있지만 중진 의원이 불출마를 공식 선언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그동안 민주당 내에서 불출마를 선언한 것은 이철희·표창원·이용득 의원 등 초선에 집중돼 있었다.

따라서 민주당 안팎에서는 두 의원의 불출마 선언이 중진 용퇴론의 물꼬를 트는 계기가 될 수 있을지 주목하는 분위기다. 실제 민주당 4선 중진인 강창일 의원도 내년 총선 출마 여부를 고심 중으로 연내 입장일 정할 것으로 알려졌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