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이명희, 상습폭행 혐의 해명…"완벽주의 탓, 우발사건"

등록 2019.12.16 12:22:06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이명희 재판 첫 출석…혐의 대부분 인정

"자발적인 폭행·폭언은 아니었다" 강조

경비원·운전기사 9명 22회 폭행 등 혐의

[서울=뉴시스] 이영환 기자 = 경비원·운전기사 상습폭행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이명희 전 일우재단 이사장이 16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린 1차 공판에 출석하고 있다. 2019.12.16.  20hwan@newsis.com

[서울=뉴시스] 이영환 기자 = 경비원·운전기사 상습폭행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이명희 전 일우재단 이사장이 16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린 1차 공판에 출석하고 있다. 2019.12.16.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이윤희 기자 = 경비원과 운전 기사 등에게 상습적으로 폭행 및 폭언을 한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고(故)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 부인 이명희(70) 전 일우재단 이사장 측이 자신의 혐의에 대해 완벽주의 성향 탓에 벌어진 우발적 사건이라고 해명했다. 의도를 갖고 폭행과 폭언을 행사한 것이 아니라는 취지다.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5부(부장판사 송인권)는 16일 상습특수상해 등 혐의로 기소된 이 전 이사장에 대한 첫 공판을 진행했다.

정식재판은 지난 3월 기소 이후 9개월여 만이다. 공판준비기일에는 모습을 드러내지 않았던 이 전 이사장은 이날 직접 법정에 출석해 재판에 임했다.

검찰이 이 전 회장의 폭행과 폭언들을 조목조목 짚으며 공소사실을 밝혔고, 이 전 이사장 측은 대부분 혐의를 인정한다고 밝혔다.

다만 이 전 이사장 측은 심리 성향을 부각하며 폭행과 폭언에 의도가 없었다는 점을 거듭 강조했다.

이 전 이사장 변호인은 "기본적으로 이런 행위를 한 이유는 가진 성격 자체가 본인에게 굉장히 엄격하고, 같이 일하는 사람에 대해서도 기대치가 있어서다. 일을 못하면 화내는 그런 성격을 지니고 있다"며 "이런 행위와 태도를 반성하는 것이 기본적인 입장"이라고 했다.

또 "이 전 이사장은 완벽주의자다. 주변사람이 차질없이 업무를 하길 바라는 마음가짐이 있고 응하지 못하면 상대방에게 화를 내는 심리적 상태가 있다"며 "이번 사건 행위는 심리상태 때문에 기본적으로 발생했고, 본인의 자발적 의사로 범행에 이른 것으로 평가하기는 어렵다"고 주장했다.
[서울=뉴시스] 이영환 기자 = 경비원·운전기사 상습폭행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이명희 전 일우재단 이사장이 16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린 1차 공판에 출석하기 위해 차량에서 내리고 있다. 2019.12.16.  20hwan@newsis.com

[서울=뉴시스] 이영환 기자 = 경비원·운전기사 상습폭행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이명희 전 일우재단 이사장이 16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린 1차 공판에 출석하기 위해 차량에서 내리고 있다. 2019.12.16.   [email protected]

그러면서 변호인은 "이 전 이사장은 동종전과가 없고, 우발적으로 발생한 사건이며 수단과 방법도 통상보다 경미하다"면서 "상습성을 인정하기에는 의문이 있다. 재판부가 집중적으로 살펴봐달라"고 강조했다.

재판부는 내달 14일 다음 재판을 열고 증인 신문을 진행키로 했다. 이 사건과 관련된 경비원과 운전기사가 증인석에 앉을 예정이다.

이 전 이사장은 2011년 11월~2017년 4월 경비원과 운전기사 등 직원 9명을 상대로 총 22회에 걸쳐 상습 폭행 및 폭언을 한 혐의로 불구속기소됐다.

이 전 이사장이 인천 하얏트 호텔 공사 현장에서 조경 설계업자를 폭행하고 공사 자재를 발로 차는 등 업무를 방해한 것으로 조사됐다. 서울 종로구 평창동 자택 출입문 관리가 제대로 되지 않았다는 이유로 경비원을 향해 조경용 가위를 던진 혐의도 있다.

한편 이 전 이사장은 필리핀인 6명을 대한항공 직원인 것처럼 초청해 가사도우미로 불법 고용한 혐의로 1심에서 징역 1년6개월에 집행유예 3년을 선고받았다. 현재 항소심 진행 중이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