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과기부, 미세먼지 배출저감에 노력…ICT 활용 기술 개발

등록 2019.12.18 13:00:0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문미옥 제1차관, 포스코 광양제철소 탈질촉매 실증 방문

【서울=뉴시스】이종철 기자 = 문미옥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1차관. 2019.10.11.jc4321@newsis.com

【서울=뉴시스】이종철 기자  = 문미옥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1차관.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이재은 기자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문미옥 제1차관은 18일 미세먼지 범부처 프로젝트 사업의 일환으로 진행되고 있는 ‘미세먼지 저감기술 실증현장’인 광양 제철소를 방문해 실증사업에 참여한 연구자를 격려했다.

정부는 지난 11월에 발표한 ‘미세먼지 관리 종합계획'에 따라 산업·발전·수송·생활부문별 배출을 줄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특히 이번에 방문한 광양 제철소에서는 미세먼지 주요 원인으로 알려져 있는 산업부문(제철소 등)의 미세먼지 배출을 줄이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저온 탈질 촉매의 실증을 진행하고 있다.

현재 제철소에서 활용하는 탈질 촉매의 적정 조업 온도는 약 280℃로 별도의 가열 설비(Duct burner)를 통해 배기가스를 재가열하는 과정이 필요하며, 이 재가열 과정에서 에너지 효율이 저하되고 추가적인 연료 소모에 따라 질소산화물도 함께 발생하는 한계가 있었다.

이에 미세먼지 범부처 프로젝트 사업에서는 기존(280℃)보다 낮은 온도(파일럿 테스트상 최저 220℃)에서도 운용 가능한 고효율 탈질촉매를 제철소 소결로에 적용할 수 있도록 실증 실험을 진행(240~250℃) 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배기가스 재 가열에 의한 운전비용 부담을 줄이고 추가적인 질소산화물 발생을 방지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제철소 소결공장의 총 먼지 배출농도를 현재 수준에서 10분의 1로 줄이는 집진기술의 실증(< 0.5 mg/m3)도 광양제철소에서 진행 중이며 황산화물 제거 성능이 90% 이상인 탈황제도 내년 1월부터 실증 착수할 계획이다.

이날 문 1차관은 현장에서 미세먼지 분야 연구자와의 간담회를 개최하고 관련 연구동향을 청취하며 향후 과기정통부 연구개발(R&D) 추진방향에 대해 논의했다.

전북대학교 지구환경과학과 송미정 교수는 "미세먼지 입자의 기본 성질인 점성도, 모양, 흡습성 등을 명확히 규명하고자 하는 연구가 미국, 중국, 유럽 등 전 세계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고 발표했다. 또 "미세먼지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위해서는 우리나라에서도 이러한 기초적인 연구에 대한 지원이 확대될 필요가 있다"고 제안했다.

미세먼지 장거리 이동 영향에 대하여 발표한 한국표준과학연구원 정진상 책임연구원은 "한중일 등 동북아시아 연구자들 간의 지속적이고 체계적인 협력연구가 가능하도록 체계를 갖추어주는 것이 정부의 중요한 역할"이라고 당부했다.

과기정통부는 미세먼지 문제 해결을 위한 과학적 사실·근거를 체계적으로 제공할 수 있는 연구를 지원하고, 정보통신기술(ICT) 등을 활용한 미세먼지 저감기술을 개발할 방침이다.

문 1차관은 "앞으로는 미세먼지 입자의 물리·화학적 특성에서부터 동북아 연구자의 국제협력연구 지원, 미세먼지 농도 상시 관측을 위한 천리안 2B호 발사까지 미세먼지 문제 해결을 위해 입체적으로 R&D를 지원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약속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