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올해 IPO 공모금액 4조원 넘는다…호텔롯데 재상장 관심

등록 2020.01.08 06:33:0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증권가 올해 IPO 시장 키워드로 대어급 귀환·소부장·핀테크 등 제시

SK바이오팜 등 대어급 출현 예상…호텔 롯데 재상장시 10조원 육박

올해 IPO 공모금액 4조원 넘는다…호텔롯데 재상장 관심


[서울=뉴시스] 김동현 기자 = 증권가에서는 올해 IPO(기업공개) 시장의 키워드로 대어급의 귀환, 소부장, 핀테크 등을 제시하며 공모금액 4조원 돌파는 무난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SK바이오팜을 필두로 한 대어급 기업들의 출현이 증가할 수 있고 상장 요건 완화로 다수의 소부장·핀테크 기업들이 IPO 시장에 도전장을 내며 시장 활성화는 물론 공모금액을 키울 것이라는 전망이다.

8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신규 상장 기업은 코스피 7개, 코스닥 66개 등 총 73개 업체로 2018년 대비 4개 업체가 감소한 것으로 집계됐다.

공모금액은 3조5000억원 수준으로 2018년 대비 25% 증가했다. 공모금액 4000억원을 상회한 한화시스템, 1000억원을 상회한 에코프로비엠, SNK 등 4개 기업이 상장된 것이 공모금액을 늘어난 주된 이유다. 

올해의 경우 SK바이오팜을 필두로 호텔롯데, 카카오뱅크, 태광실업, 현대카드, 크래프톤 등의 상장이 순조롭게 이뤄진다는 가정하에 4조원을 무난하게 넘길 수 있다는 예상이 나온다.

가장 먼저 상장을 마무리 지을 수 있는 대어급 기업은 SK바이오팜이 거론된다.

이 회사는 SK가 지분 100%를 보유한 신약 개발 전문 업체로 SK그룹의 기업가치 재고는 물론 제약·바이오 업종에 대한 투자 심리 회복을 주도할 것으로 평가된다.

SK바이오팜은 지난해 11월 뇌전증 치료 신약 '엑스코프리'에 대한 미국FDA(식품의약국) 허가로 주목받았으며 현재 기업가치는 5조원 이상, 공모금액 규모는 1조원 이상으로 예상된다.

기업가치 2조원대로 평가되는 CJ헬스케어도 지난해 말 삼성증권, 한국투자증권, JP모건을 대표주관사로 선정하고 2020년 상장을 준비중이다.

SK바이오팜과 CJ헬스케어를 비롯해 올해 상장이 예상되는 카카오뱅크, 태광실업, 현대카드, 크래프톤 등의 합산 시가 총액은 18~20조원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기업별 시가 총액의 약 20% 수준으로 공모가 진행되더라도 4조원 돌파는 무난할 것으로 전망된다. 

여기에 호텔롯데 재상장이 추진될 경우 올해 상장 공모금액은 10조원 수준에 육박할 것으로 예상된다. 

2016년 호텔롯데가 상장을 추진했을 당시 공모예정금액은 약 4조6419억원에서 5조7426억원으로 설정된 바 있는데 올해는 더욱 커질 수 있기 때문이다. 

지난해 롯데그룹은 재무통으로 불리는 이봉철 사장을 호텔&서비스 BU장으로 선임했다. 이는 IPO를 비롯한 여러가지 현안을 해결하겠다는 의지로 해석할 수 있어 올해 재상장 가능성이 높다는 분석이 제기된다.

지난해 IPO 시장을 주도한 소부장 업체들은 정부의 상장지원방안 시행에 따라 올해도 활발한 움직임을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지난해 소부장 신규 상장 1호 기업인 메탈라이프는1397대 1의 청약경쟁률을 기록했으며 상장 이후 주가 수익률도 100%를 상회하기도 했다.

올해의 경우 평판디스플레이 제조용 기계를 생산하는 신도기연, 고온초전도선재를 생산하는 서남, 디스플레이 제조용 장비를 생산하는 엘이티 등이 상장을 통해 소부장 기업의 흥행 돌풍을 이어갈 것으로 예상된다.  

핀테크 기업들은 특례 제도 시행 등 우호적인 상장 환경을 바탕으로 IPO 시장에 도전장을 낼 수 있다는 전망이 제기된다. 지난해 웹케시, 셰틀뱅크, 아톤 등이 IPO 시장에서 흥행했으며 올해는 카카오페이, 쿠콘 등이 상장할 예정이다.

나승두 SK증권 연구원은 "약 10조원대로 평가받는 호텔롯데를 제외하더라도 나머지 상장 예상 기업들의 시가총액을 합치면 18~20조원에 달한다"며 "20%만 공모가 진행되더라도 4조원 수준이고 호텔롯데가 포함되면 훨씬 커질 수 있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