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보수野, 文대통령 신년회견 맹공 "조적조 뛰어넘는 문적문"

등록 2020.01.15 18:21:5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황교안 "억지와 거짓 반복" 심재철 "마이동풍식 회견"

하태경 "국민들, 조로남불 뛰어넘는 '문로남불' 한탄"

'부동산 매매허가제'도 뭇매 "反시장적" "사회주의국가냐"

[서울=뉴시스] 고승민 기자 =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1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당대표-최고위원-중진의원 연석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0.01.15.kkssmm99@newsis.com

[서울=뉴시스] 고승민 기자 =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1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당대표-최고위원-중진의원 연석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박준호 이승주 문광호 기자 = 자유한국당과 새로운보수당은 15일 문재인 대통령의 신년 기자회견을 두고 "마이동풍식 회견", "외계에서 온 괴물", "몽상가 대통령", "조로남불" 등으로 비유하며 문 대통령의 경제 인식부터 검찰 인사와 조국 전 법무부 장관에 대한 옹호 발언까지 전방위적으로 맹비난했다. 

황교안 한국당 대표는 이날 주재한 최고위원·중진의원 연석회의에서 "문재인 대통령 신년기자회견은 억지와 거짓의 끊임없는 반복이었다"며 "부당한 인사, 보복성 인사도 존중하라는 것인가. 그런 인사권 행사는 명백한 권한남용이다. 존중이 아닌 처벌의 대상"이라고 지적했다.

황 대표는 "최소한의 협의와 대화마저도 거부하는 문재인 정권이다. 그러면서 협치를 논한다는 것은 야당에 대한 조롱 아니냐"며 "오히려 야당 탓 프레임을 확대 재생산하는 대통령이 바로 분열과 갈등의 뿌리이다. 주먹을 쥔 손과 어떻게 손뼉을 마주치라는 것인가"라고 따졌다.

조국 전 장관의 고초에 대해 '마음의 빚을 졌다'고 한 발언에 대해선 "조국에 분통 터진 국민 속을 뒤집어 놓는 발언"이라고 개탄했다.

심재철 원내대표는 "'누가 뭐래도 나는 폭주기관차처럼 간다'는 마이동풍(馬耳東風)식 회견이었다"며 "도둑이 도리어 몽둥이를 드는 격인 적반하장의 회견이었다"라고 강력 비난했다.

이주영 의원은 "문재인표 검찰 개혁은 대사기극이고 반개혁임이 대통령 신년 기자회견을 통해서 분명해졌다"며 "대통령 자신이 수사 특별 지시를 할 때는 콕콕 집어서 선택적 수사를 요구하면서 거꾸로 자신을 포함한 정권 핵심으로 조여 오는 수사들에 대해서는 선택적 수사는 신뢰 상실이라고 비난하고 나섰으니 이 얼마나 자가당착인가"라고 꼬집었다.

주호영 의원도 "어제 문재인 대통령의 기자회견을 보니 과연 이분이 우리나라를 살고 있는 분이 맞는지 의심이 들었다"며 "마치 외계에서 온 괴물을 대하는 듯한 느낌이었다"고 냉소적인 반응을 보였다.

나경원 의원은 "무지에서 비롯된 진심, 어리석음에서 비롯된 양심만큼 위험한 게 없다는데 대통령의 말을 들으면 무지해도 이렇게 무지할 수가 없다"며 "경제 긍정 지표가 늘고 내 집 마련의 국민들 꿈을 투기로 아는 무지, 북한에 대해서도 여전히 대화의 문을 열고 있다는 것을 보면 이쯤 되면 무지가 진짜 무지가 아닌 의도된 무지라고 보인다"고 지적했다.

김순례 최고위원은 언론보도를 인용해 "몽상가 대통령"이라고 표현했다. 김 최고위원은 "조국은 포토라인도 안 서게 하는 등 온갖 특혜를 받게 해놓고는 조국이 인권침해의 피해자인양 옹호하는 비호성 발언까지도 서슴없이 신년사에서 했다. 그러나 문 정권과 민주당에 반하여 우리의 자유의 가치를 지키고자 하는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에 대한 탄압은 그 수위를 더 높이고 있는 실정"이라고 성토했다.

[서울=뉴시스] 고승민 기자 = 하태경 새로운보수당 책임대표가 15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당대표단-주요당직자확대연석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0.01.15.kkssmm99@newsis.com

[서울=뉴시스] 고승민 기자 = 하태경 새로운보수당 책임대표가 15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당대표단-주요당직자확대연석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email protected]

검찰 고위직 인사 관련 잡음에 대해 법무장관과 대통령의 인사권이라고 반박한 문 대통령을 재반박하기도 했다.

정진석 의원은 "제가 아는 상식으로는 검찰 인사는 법무부 장관과 검찰국장 그리고 청와대 민정수석 세 사람이 제3의 장소인 호텔을 이용해 인사 협의를 하는 게 오랜 관행"이라며 "민정수석을 했던 문재인 대통령도 제3의 장소에서 인사 협의를 했을 거라고 추정한다. 그런데 마치 검찰을 나무라듯이 검찰이 부적절한 요구를 한 것처럼 몰아붙이는 대통령의 인식이 유감스럽다"고 지적했다.

심 원내대표는 "문 대통령은 살아있는 권력 범죄를 수사해온 검찰 책임자급을 모조리 숙청해놓고 '대통령의 인사권은 존중받아야 한다'고 운운했다. '짐은 곧 국가다'라는 봉건의식이 문 대통령의 머릿속에 잔뜩 들어있는 것 같다"며 "문 대통령의 검찰 대학살 인사는 명백한 수사방해이다. 미국 같으면 사법방해 혐의로 즉각 형사고발 당했을 반민주적 행위"라고 규탄했다.

나 의원은 "사법 방해, 수사 방해는 과연 자유민주주의 국가 대한민국, 법치주의 국가 대한민국에서 있을 수 있는 것인가"라며 "대통령의 가장 나쁜 죄는 본인에게 향하는 수사를 무력화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새로운보수당에서도 문 대통령에 대해 "문로남불", "조적조(조국의 적은 조국) 뛰어넘는 문적문(문재인의 적은 문재인)" 등으로 비난했다.

하태경 책임대표는 이날 제1차 당대표단·주요당직자 확대연석회의에서 "2012년 문 대통령은 '대통령과 청와대가 검찰 수사와 인사에 관여했던 악습을 완전히 뜯어 고치겠다'는 말을 했다"며 "문 대통령님 본인의 발언은 벌써 잊으신 건가. 오죽하면 국민들 사이에서 조로남불 뛰어넘는 문로남불, 조적조에 이은 문적문이라고 한탄이 나오겠느냐"고 전했다.

또 "문 대통령이 이번에 한직으로 쫓아낸 사람들 역시, 문 대통령 자신이 임명했던 사람들이다. 당시에도 법무부 장관이 검찰총장 의견 들어 제청한 인사안을 문 대통령이 직접 승인한 것"이라며 "자신이 임명한 검찰간부들 숙청한 게 무슨 대단한 검찰개혁이라도 되는 것처럼 설명하셨다. 자기 자식 자기가 죽여 놓고 뭐가 그렇게 자랑이고 개혁인가. 궤변이자 국민우롱"이라고 꼬집었다.

오신환 의원은 "적반하장이다. 무엇보다도 민생 경제가 어려운 이유는 문재인 대통령 본인이 무능해서이다"라며 "국민 분열의 가장 큰 책임을 져야 하는 사람은 바로 조국 전 장관에게 큰 빚을 졌다고 말하는 대통령 자신이다"라고 했다.

[서울=뉴시스]박영태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14일 청와대 본관에서 정세균 신임 국무총리 임명장 수여식 후 이어진 환담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2020.01.14.since1999@newsis.com

[서울=뉴시스]박영태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14일 청와대 본관에서 정세균 신임 국무총리 임명장 수여식 후 이어진 환담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email protected]

유승민 의원은 "어제 대통령 신년 기자회견에서 여러 가지 엉터리 이야기가 많았지만 가장 압권은 부동산이었다. 부동산 값을 원상태로 돌려놓겠다고 했다"며 "노무현 정부 때 세금과 규제로 부동산 가격을 결코 안정시킬 수 없다는 교훈을 우리가 배웠다. 근데 지금은 노무현 정부 때보다 훨씬 더 상식을 초월하는 세금과 규제를 가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유 의원은 "아마 대통령께서는 그보다 더한 세금과 규제를 준비하고 있는지도 모르겠으나 그렇게 해서는 부동산 문제 결코 해결할 수 없다"며 "세금은 매기면 매길수록 가격에 전가되고 규제는 하면 할수록 공급이 위축돼 부동산 가격이 결코 안정되지 않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문 대통령의 '집값 원상복귀' 발언 이후 강기정 청와대 정무수석이 '부동산 매매허가제'를 언급한 데 대해서도 "반(反)시장적"이라는 비판이 쏟아졌다.

자유한국당 김성원 대변인은 논평에서 "문재인 정부의 부동산 정책이 광기(狂氣)를 띠기 시작했다"며 "대통령 말 한마디에 전문 식견도 없는 정무수석이 칼춤을 추겠다고 나서는 형국"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문재인 정부가 잘못된 부동산 정책을 고집해서 강남을 포함한 서울집값을 천정부지로 올려놓고 이제 와서 전 정부 탓을 하며 반시장, 반헌법적 조치를 취하겠다고 나섰다"며 "지금 부동산 시장 상황이 문재인 정부의 무능을 여실히 증명하고 있다"고 했다.

새로운보수당의 황유정 대변인은 "보유세를 대폭 올려 매달 국가에 '월세'를 상납하며 살고 있는 국민들에게 이젠 맘대로 사고 팔지도 못하게 하겠다니 강도짓에 깡패 짓까지, 국민을 졸(卒)로 보고 있다"며 "사회주의 국가로 가겠다는 것인가. 자유시장경제를 다 죽이고 사회주의 계획 경제같은 정책적 발상만 쏟아내는 저의가 의심스럽다"고 논평을 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