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물갈이 예감?…검찰, 간부인사 앞두고 정권수사 급피치

등록 2020.01.18 13:01:0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추미애, 인사·직제개편으로 검찰 조직 장악

검찰 '정권수사' 속도…"수사로 증명하겠다"

[서울=뉴시스]박주성·홍효식 기자 = 추미애(왼쪽) 법무부 장관이 지난 10일 경기 과천시 정부과천종합청사 법무부로 출근하고 있다. 같은 날 윤석열 검찰총장이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에서 입술을 깨물며 구내식당으로 걸어가고 있다. 2020.01.10.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박주성·홍효식 기자 = 추미애(왼쪽) 법무부 장관이 지난 10일 경기 과천시 정부과천종합청사 법무부로 출근하고 있다. 같은 날 윤석열 검찰총장이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에서 입술을 깨물며 구내식당으로 걸어가고 있다. 2020.01.10.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김가윤 기자 = 추미애 법무부장관이 취임후 연일 검찰 조직 장악에 속도를 내고 있는 가운데 검찰 역시 주요 사건 수사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예고된 직제 개편과 그에 따른 대대적인 중간 간부 인사를 앞두고 엄정한 수사를 이어가겠다는 의지 표현으로 읽힌다.

18일 법조계에 따르면 추 장관은 지난 8일 검사장급 이상 32명의 전보·승진을 단행했다. 특히 윤석열 검찰총장의 핵심 측근인 대검찰청 간부들과 서울중앙지검장 등이 교체되면서, 정권을 겨눈 수사로 인한 '좌천' 인사라는 평가가 나왔다.

법무부는 다음주 검찰인사위원회를 열고 중간 간부와 평검사 등 후속 인사도 단행할 전망이다. 직접수사 부서를 축소하는 직제 개편안도 오는 21일 국무회의 안건에 상정할 것으로 예상돼, 후폭풍이 일 것으로 보인다.

검찰 안팎에서는 직제 개편과 함께 중간 간부 교체도 대폭 이뤄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청와대 선거개입·하명수사 의혹을 수사하는 서울중앙지검 신봉수 2차장과 김태은 공공수사2부장, 조국 전 법무부장관 일가 의혹을 수사한 송경호 3차장과 고형곤 반부패수사2부장 등이 그 대상으로 거론되고 있다.

차장·부장검사 등 고검검사급은 필수보직기간으로 1년을 정하고 있지만, 직제·정원 변경이 있는 경우에는 예외로 하고 있기 때문이다.
[과천=뉴시스] 김근현 기자 =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지난 17일 오전 경기 과천시 정부과천청사로 출근하고 있다. 2020.01.17 khkim@newsis.com

[과천=뉴시스] 김근현 기자 =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지난 17일 오전 경기 과천시 정부과천청사로 출근하고 있다. 2020.01.17 [email protected]

이번 인사와 직제개편으로 일부 검사들은 사의를 표명하는 등 검찰 내부는 들끓고 있다. 수사력이 약화하는 등 향후 수사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우려 등이 나온다. 서울중앙지검 간부회의에서도 이런 의견이 모아졌고, 전날 법무부에 공식적으로 전달되기도 했다.

검찰은 예상되는 대대적인 변화에 앞서 진행 중이던 사건에 고삐를 죄고 있다. 수사 공백을 최소화하는 한편, 주요 사건 수사에 의지를 드러내고 있는 셈이다.

청와대의 선거개입·하명수사 의혹을 수사 중인 서울중앙지검 공공수사2부(부장검사 김태은)는 서울중앙지검장 등 고위 간부 인사 교체 전 마지막 날인 지난 10일 청와대 자치발전비서관실(전 균형발전비서관실)을 압수수색하고, 박형철 전 대통령비서실 반부패비서관을 조사했다.

지난 14일에는 추 장관의 더불어민주당 대표 시절 비서실 부실장 A씨와 임동호 전 민주당 최고위원을 소환했고, 전날에는 경찰청 정보화담당관실 서버를 압수수색해 관련 전산자료 확보에 나서기도 했다.

청와대 측의 자료 제출 거부로 중단된 압수수색도 추가 협의를 진행하는 등 계속 시도하고 있다. 최근에는 당시 수사를 지휘한 황운하 전 울산경찰청장에게 출석을 통보했다.
[서울=뉴시스]전신 기자 = 윤석열 검찰총장이 지난 16일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에서 구내식당으로 이동하고 있다. 2020.01.16. photo1006@newsis.com

[서울=뉴시스]전신 기자 = 윤석열 검찰총장이 지난 16일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에서 구내식당으로 이동하고 있다. 2020.01.16.  [email protected]

법무부가 직제 개편 대상에 포함한 반부패수사4부(부장검사 이복현) 역시 삼성물산과 제일모직 합병 의혹 등 수사에 막바지 속도를 내고 있다.

지난 10일에 이어 이날 김종중 전 삼성 미래전략실 전략팀장(사장)을 소환조사했고, 지난 15일에는 김신 전 삼성물산 대표가 피의자 신분 조사를 받기도 했다. 장충기 전 미래전략실 차장(사장)과 최지성 전 미래전략실 실장(부회장) 등 고위 임원들에게 소환을 통보하고 일정을 조율 중이다.

내주 직제 개편과 중간 간부 인사가 예상됨에 따라 검찰 발걸음은 보다 빨라질 전망이다. 검찰 출신 변호사는 "법무부의 압박에 공개적으로 불만을 드러낼수록 검찰 입지는 좁아질 것"이라며 "결국 검찰은 수사 결과로 말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