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 > 수도권일반

[단독]아주대병원 닥터헬기 운항 재개 불가…의료진 헬기 탑승 '거부'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등록 2020-01-20 23:46:41  |  수정 2020-01-20 23:53:27
정경원 외상센터 과장 "닥터헬기 운항 우리와 전혀 협의 없었다"
associate_pic
【수원=뉴시스】김경호 기자= 아주대병원 정경원 권역외상센터 외상외과 과장은 20일 뉴시스와의 인터뷰에서 당초 21일 운행하기로 했던 닥터헬기의 운행이 불가능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2020.01.20kgh@newsis.com

[수원=뉴시스] 박다예 이병희 기자 = 경기도가 21일 재개하기로 한 아주대병원 닥터헬기가 운항이 불가능한 것으로 확인됐다.

기존 닥터헬기에 탑승했던 아주대병원 권역외상센터 의료진 전체가 헬기 탑승을 거부하기로 결정했기 때문이다.

사임을 표명한 이국종 아주대병원 경기남부권역외상센터장의 권한대행을 맡은 정경원 외상외과 과장은 20일 뉴시스와 인터뷰에서 "(권역외상센터 전 의료진이) 닥터헬기에 오르지 않기로 이국종 교수와 이야기를 마쳤다" 밝혔다.

정 과장은 "인력을 충원해야 닥터헬기 운항을 재개할 수 있다고 조건을 달아 (헬기 운항 재개 문서를) 결재했다"며 "경기도 발표대로 내일(21일)부터 닥터헬기 운항을 재개하면 당장 헬기에 탈 사람은 없다"고 말했다.

보건복지부 '응급의료 전용헬기 운용 기본지침'에 따라 닥터헬기로 불리는 응급의료 전용헬기에는 전문의를 포함한 응급 의료 종사자가 탑승해야 한다.

닥터헬기 운항을 재개하겠다는 경기도 의지와 관계없이 헬기에 탑승했던 아주대병원 권역외상센터 의료진이 전부 탑승을 거부함에 따라 닥터헬기 운항이 불가능해진 것이다.

associate_pic
【수원=뉴시스】 김종택 기자 = 6일 오후 경기 수원시 아주대학교병원 경기남부권역외상센터에서 열린'닥터헬기 출범식'에서 헬기가 착륙하고 있다. 2019.09.06.semail3778@naver.com

다음은 일문일답.

- 보건복지부와 경기도는 21일 닥터헬기 운항을 재개하기로 했다고 했는데.

"저희는 안 탈거다. 이 교수님도 저한테 '그만하자'라고 하셨다. 의료팀이 안 타면 닥터헬기는 운항 못 한다. 해야 할 의무가 없다. 지금까지는 저희가 억지로 맞춰서 타온 것이다. 닥터헬기 항공의료팀장이신 이 교수와 의료진이 헬기를 더 이상 안 하겠다고 했는데 누가 재개한다고 한 것인지 모르겠다."

- 복지부는 닥터헬기 운행 중단은 점검 때문이고, 다시 재개하는 데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다. 의료진이 닥터헬기에 탑승하지 않기로 한 이유는.

"권역외상센터 소속 전문의는 응급의학과 전문의, 흉부외과 전문의, 외과 전문의, 흉부외과 전문의 등 11명이다. 헬기에 탑승하는 당번은 당일 병원 업무에 투입되지 못하는 게 원칙인데 지금 인력으로는 당직 전문의 2~3명 중 1명이 당직 근무와 헬기 탑승을 동시에 해야 하는 상황이다. 추가적으로 의사 5명과 간호사 8명이 필요해 이를 병원 측에 요청했고, 병원 측은 지난해부터 순차적으로 인력을 충원해 주기로 했다. 그러나 지금까지 헬기 탑승을 위한 인력 충원이 한 명도 이뤄지지 않았다."

- 경기도는 21일 닥터헬기를 운항하기로 이미 언론에 발표했는데.

 "우리와는 전혀 협의가 없었다. 아주대 외상외과 의료진이 탑승해 응급의료 전용헬기를 띄우는 일은 당분간 없을 거라는 입장을 오늘(20일) 경기도 담당 부서에 분명히 전달했다. 통화도 했고, 문자메시지도 남겼다. 이국종 교수도 지시한 내용이다. 경기도는 내일(21일) 닥터헬기를 무조건 운행 재개하겠다며 의료진 없이 훈련을 강행했는데 우리 의료진 없이 어떻게 운항하겠는가."


◎공감언론 뉴시스 pdyes@naver.com, heee9405@naver.com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Copyright © NEWSIS.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핫 뉴스

상단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