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전류 흐름 제어한다" 고품질 그래핀 제조기술 개발

등록 2020.01.22 12:00:0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IBS 루오프 공동연구팀 연구 '네이처 나노테크놀로지' 게재

로드니 루오프 UNIST 특훈교수

로드니 루오프 UNIST 특훈교수


[울산=뉴시스]구미현 기자 = '꿈의 신소재'라고 불리는 그래핀의 구조를 제어할 수 있는 새로운 금속기판이 개발됐다.

초소형 전자 소자로 응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기초과학연구원(IBS)은 로드니 루오프 다차원 탄소재료 연구단장(UNIST 특훈교수)이 이끄는 공동연구팀이 그래핀의 층수 및 적층순서를 제어할 수 있는 새로운 금속기판을 설계했다고 22일 밝혔다.

이를 토대로 반도체의 특성을 가진 단결정 다층 그래핀을 합성했다.

흑연의 원자 한 층인 그래핀은 우수한 전기전도도와 신축성을 갖춘 것은 물론 투명해 전자소자로써 높은 응용가능성을 지닌 소재다.

이같은 그래핀이 가진 한계점 중 하나는 전류의 흐름을 제어할 수 있는 성질인 '밴드갭(Band Gap)'이 없다는 점이다. 밴드갭이 없으면 전자소자의 전원을 켜고 끌 수 없기 때문에 응용이 제한적이다.
 
AB 적층구조의 이중층 그래핀은 이런 그래핀의 단점을 극복할 소재로 주목받는다. 하지만 현재 기술로는 그래핀의 적층 층수 및 순서를 제어하기 어려울뿐더러 제조된 면적이 수㎜ 수준으로 작아 실제 상용 소자와는 거리가 있었다.

합성된 다층 그래핀의 현미경 분석 결과

합성된 다층 그래핀의 현미경 분석 결과


연구진은 그래핀의 층수 및 적층순서를 제어하기 위해 새로운 단결정 합금 기판을 설계했다.

우선, 탄소용해도가 낮은 기존 구리 기판은 단층의 그래핀을 성장시킬 수밖에 없다는 점에 착안해 구리보다 높은 탄소용해도를 가진 니켈에 주목했다.

이종훈 IBS 다차원 탄소재료 연구단 그룹리더(UNIST 교수) 연구팀은 성장된 AB 이중층 및 ABA 삼중층 그래핀의 결정 구조를 투과전자현미경(TEM)으로 분석한 결과 성장된 그래핀이 소재 전체에 걸쳐 원자가 규칙적으로 배열된 단결정 형태임을 확인했다.

이렇게 합성된 대면적 이중층 그래핀은 약 2300W/mK(와트퍼미터켈빈)의 열전도도와 478GPa의 강성도 등 우수한 성능을 나타냈다.

유원종 성균관대 교수팀은 그래핀의 전기적 특성을 측정한 결과, 합성된 그래핀이 전기장에 따라 저항 값이 변한다는 것을 관찰했다. 전기장을 가해 그래핀의 밴드갭을 변화시킬 수 있다는 것으로 전자소자로 사용할 수 있는 가능성을 확인했다는 의미다.

로드니 루오프 단장은 "이번 연구에서 합성한 단결정 구리·니켈 합금 포일은 새로운 탄소재료를 합성하기 위한 유용한 도구가 될 것"이라며 "기존 실리콘 등의 반도체 소자와는 달리 적외선 영역의 파장을 흡수할 수 있어 새로운 형태의 나노광전자소자로 응용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연구결과는 재료분야의 권위 있는 국제학술지인 '네이처 나노테크놀로지(Nature Nanotechnology(IF 33.407)' 21일자에 게재됐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