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국내 '우한 폐렴' 증상자 5명 늘어…"4명 검사중·1명 격리해제"(종합)

등록 2020.01.22 11:59:48수정 2020.01.22 13:34:54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확진자 접촉자 3명·질본 신고 1명 등 검사 중

확진환자 상태 '안정'…접촉자 33명 '능동감시'

중국 309명 외에 미국 등서도 확진환자 발생

지역사회 총력 대응…中 방문시 감염에 주의

[수원=뉴시스] 김종택 기자 = 중국에서 시작된 '우한 폐렴'이 사람간 전염될 수 있다는 사실이 확인 되면서 우리나라 보건당국도 감염병 위기 경보 수준을 '관심'에서 '주의' 단계로 상향 조정하는 등 비상이 걸린 가운데 21일 경기 수원시 아주대학교병원 응급실 앞에 중국 '우한 폐렴'(신종 코로나바이러스)관련 안내문이 내걸려 있다. 2020.01.21.semail3778@naver.com

[수원=뉴시스] 김종택 기자 = 중국에서 시작된 '우한 폐렴'이 사람간 전염될 수 있다는 사실이 확인 되면서 우리나라 보건당국도 감염병 위기 경보 수준을 '관심'에서 '주의' 단계로 상향 조정하는 등 비상이 걸린 가운데 21일 경기 수원시 아주대학교병원 응급실 앞에 중국 '우한 폐렴'(신종 코로나바이러스)관련 안내문이 내걸려 있다.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임재희 기자 = '우한 폐렴'을 일으키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유증상자가 5명 더 늘었다. 보건당국은 중국 춘절 기간 중국 입국자 증가에 대비해 지역사회 차원에서 총력 대응키로 했다.

질병관리본부는 22일 오전 9시 기준 조사대상 유증상자가 전날 11명에서 5명 증가한 16명이라고 밝혔다. 확진환자 1명 외에 11명은 검사 결과 음성이 나와 격리해제됐으며 4명은 검사가 진행 중이다.

조사대상 유증상자는 중국 후베이성 우한시를 다녀온 후 14일 이내에 발열과 기침 등 호흡기증상이 나타난 경우다.

추가된 5명 중 1명은 지난 밤 사이 격리해제됐으며 4명은 현재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 여부를 검사하고 있다. 4명 가운데 3명은 확진환자 접촉자이며 나머지 1명은 입국 후 질병관리본부 콜센터로 스스로 신고한 경우다. 검사 결과는 이르면 이날 오후 나올 예정이다.

격리해제된 11명은 호흡기 바이러스 검사 결과 인플루엔자 6명, 사람메타뉴모바이러스 1명, 사람세포융합 바이러스 1명, 급성호흡기 바이러스 8종 음성 3명 등이다.

국내에서 처음 확진 판정을 받은 환자는 중국 우한시 거주 35세 여성은 현재 국가지정입원치료병상에 안전하게 격리돼 치료를 받고 있으며 상태는 안정적이라고 질병관리본부는 전했다.

확진환자와 접촉한 능동감시 대상자 34명 중 1명은 격리해제 됐으며, 나머지 33명은 살고 있는 지역 보건소 등에서 유선 전화 등으로 증상 여부를 확인하고 있다.

접촉자를 통한 추가 확산 여부를 판단하려면 잠복기인 14일이 지나야 확인할 수 있을 것으로 질병관리본부는 보고 있다.

박혜경 질병관리본부 위기대응생물테러총괄과장은 "감염 전문가들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전파력이) 메르스(MERS·중동호흡기증후군)보다는 높을 것 같고 사스(SARS·중증급성호흡기증후군)보다는 낮을 것 같다고 말한다"라면서도 "국내 확진환자와 접촉자로 분류된 분들 중 감염이 발생하는지 14일 관찰한 후에 환자와 접촉했을 때 발생하는지 '재생산지수'를 파악할 수 있을 것 같다"고 설명했다.

해외에서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진환자가 늘어나는 가운데 중국의 경우 우한시 포함 후베이성 270명, 베이징 5명, 상해 2명, 광동성 등 10개 성·시 32명 등 309명이 확진 판정을 받았다. 태국 2명, 일본 1명, 대만 1명, 미국 1명 등 중국 이외 지역에서도 5명의 확진환자가 확인됐다.

설 연휴 증상 문의나 응급실 방문이 늘어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질병관리본부는 응급실 내원환자 대응 관련 가이드라인을 배포하고 초기 선별진료 과정에서 해외 여행력을 확인토록 했다.

특히 지난 2015년 메르스 사태와 같은 2차 감염을 차단하기 위해 의료인 감염예방 수칙 준수도 당부하기로 했다.

박혜경 과장은 "2015년 메르스 사태는 지역사회 전파라기보다 병원 감염 관리 실패라고 볼 수 있다"며 "첫번째 조사대상 유증상자에 대해 병원에서 해외 여행력을 확인했고 다른 의료기관도 여행력 확인, 마스크 사용, 응급실 선별 진료 등 2015년보다 나은 상태"라고 말했다.

질병관리본부는 중국을 방문하는 국민들에게 중국 현지에서 동물(가금류 포함)과 호흡기 증상자(발열, 기침, 숨 가쁨 등)와의 접촉을 피하고 전통시장 및 불필요한 의료기관 방문 자제할 것을 당부했다.

아울러 감염병 예방을 위해 손 씻기, 기침예절 등을 지키고 호흡기 증상자가 의료기관 방문할 때는 반드시 마스크 착용하고 해외여행력을 의료진에게 알리는 등 감염병 예방 행동수칙을 준수해 달라고 부탁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