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국내 '우한폐렴' 확진 2명…55세 한국男 우한서 상하이 경유 입국(종합)

등록 2020.01.24 11:52:59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10일 목감기·19일 현지 의료기관 방문

22일 김포공항 귀국…24일 오전 '확진'

우한서 상하이 경유…"접촉자 조사 중"

조사대상 증상자 25명 전원 '격리해제'

[인천공항=뉴시스] 박미소 기자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로 인한 ‘우한 폐렴’ 사망자가 중국에서 급증하는 가운데 23일 인천공항 고정 검역대에서 직원들이 열화상 모니터를 보고있다. 2020.01.23.  photo@newsis.com

[인천공항=뉴시스] 박미소 기자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로 인한 ‘우한 폐렴’ 사망자가 중국에서 급증하는 가운데 23일 인천공항 고정 검역대에서 직원들이 열화상 모니터를 보고있다. 2020.01.23. [email protected]

[세종=뉴시스] 임재희 기자 = 중국 허베이성 우한시에서 일하던 55세 한국인 남성이 24일 오전 '우한 폐렴'으로 불리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진 판정을 받으면서 국내 확진 환자가 2명으로 늘어났다.

이날 질병관리본부에 따르면 이 환자는 중국 허베이성 우한시에서 근무 중이던 지난 10일 시작된 목감기 증상으로 19일께 현지 의료기관을 방문한 바 있다.

이후 우한시에서 출발해 상하이를 경유, 22일 저녁 김포공항을 통해 귀국하던 중 검역 과정에서 발열과 인후통이 확인돼 능동감시 대상자로 분류됐다가 23일 보건소 선별진료 검사 결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로 확진됐다. 판-코로나바이러스(Pan-Coronavirus) 검사와 질병관리본부 검사 결과 모두 양성으로 판명됐다.

능동감시란 지역 보건소가 역학조사 실시일로부터 1일째, 2일째, 7일째 되는 날 유선 연락해 증상 발생 여부를 확인하는 방식이다.

질병관리본부는 "환자가 우한시의 상황을 충분히 인지하고 입국 검역과정에서 건강상태질문서를 사실대로 충실히 작성했다"며 "귀국 후 능동감시 중에도 보건소의 지시에 잘 협조했다"고 했다.

본부는 현재 이 환자로부터 검체를 채취해 심층 역학조사를 진행 중으로 조사결과가 나오는 대로 상황을 추가로 공유할 계획이다.

이 환자와의 접촉자는 첫번째 확진 환자 때보다 늘어날 전망이다. 우한시 출발 직항편을 탑승한 첫 환자와 달리 이번 환자는 상하이를 한 번 경유했기 때문이다. 김포공항 검역 과정에서 바로 격리 조치되지 않고 조사대상 유증상자로만 분류돼 추가 접촉자가 늘어날 가능성도 있다.

질병관리본부는 비행기 내 확진 환자의 좌석을 중심으로 그 열과 앞과 뒤 3열씩 총 7열에 탑승한 승객, 환자와 근거리에서 마스크 등 개인보호구 착용 없이 함께 거주·근무·의료 처치·이동수단 이용 등을 한 사람을 접촉자로 보고 있다.

박혜경 질병관리본부 위기대응생물테러총괄과장은 "두번째 환자는 상하이를 경유해 들어오신 분이기 때문에 같은 항공편을 이용한 승객 및 공항 관계자 등 역학조사 대상자가 첫번째 환자분보다 많다"면서 "입국장에선 조치가 바로 이뤄졌다고 판단하고 있으나 자세한 사항은 역학조사가 진행 중"이라고 설명했다.

이번 확진 판정으로 국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환자는 2명으로 늘어났다.

앞서 지난 19일에는 중국 우한시 거주 35세 여성이 인천공항검역소 입국자 검역 과정에서 발열 등 증상을 보여 국가지정 입원치료 병상인 인천의료원으로 이송 후 판-코로나바이러스 검사 결과 20일 확진 환자로 판명됐다.

현재 이 환자는 격리 치료 중이며 상태는 폐렴 증상 없이 안정적이다.

확진 환자 외에 조사대상 유증상자는 24일 오전 9시 기준 25명으로 전날 21명보다 4명 늘었으나 검사 결과 전원 음성으로 판명돼 지금은 격리 해제됐다. 조사대상 유증상자는 중국 허베이성 우한시를 다녀온 후 14일 이내에 발열과 기침 등 호흡기증상이 나타난 사람이다.

현지시간 23일 추가로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관련 '세계보건기구(WHO) 긴급위원회'는 "아직 국제공중보건위기상황이라고 발표하긴 이르다"라고 결론을 냈다. 다만 중국 측에 투명한 정보공개 및 적극적인 방역조치를 당부하고 10일 내로 긴급위원회를 다시 개최하기로 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