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현대차, 美에너지부와 수소·연료전지 저변확대 '맞손'(종합)

등록 2020.02.11 10:24:06수정 2020.02.11 15:12:13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정의선 수석부회장 "수소, 지속가능한 미래 위해 꼭 필요"

마크 메네제스 차관 "미국 모빌리티 미래 위한 협력 기뻐"

[서울=뉴시스] 박민석 기자 = 현대자동차는 10일(현지 시간) 미국 워싱턴 D.C. 에너지부 청사에서 미 에너지부와 수소 및 수소연료전지 기술 혁신과 글로벌 저변 확대를 위한 협력 등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사진은 정의선(왼쪽) 현대차그룹 수석부회장과 마크 메네제스 미국 에너지부 차관이 에너지부 청사 앞에서 악수를 나누고 있는 모습. (사진=현대·기아차 제공) 2020.02.11.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박민석 기자 = 현대자동차는 10일(현지 시간) 미국 워싱턴 D.C. 에너지부 청사에서 미 에너지부와 수소 및 수소연료전지 기술 혁신과 글로벌 저변 확대를 위한 협력 등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사진은 정의선(왼쪽) 현대차그룹 수석부회장과 마크 메네제스 미국 에너지부 차관이 에너지부 청사 앞에서 악수를 나누고 있는 모습. (사진=현대·기아차 제공) 2020.02.11.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박주연 기자 = 현대자동차와 미국의 에너지 관련 정책을 담당하는 에너지부와 협력해 수소와 연료전지 기술 글로벌 저변확대에 나선다. 

11일 현대차에 따르면 현대차와 미국 에너지부는 10일(현지 시간) 미국 워싱턴 D.C. 에너지부 청사에서 수소 및 수소연료전지 기술혁신과 글로벌 저변확대를 위한 협력 등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한국 '수소융합얼라이언스추진단(H2KOREA)'과 미국 '연료전지및수소에너지 협회(FCHEA)' 역시 이날 워싱턴 D.C. 연료전지및수소에너지협회 사무소에서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이번 양해각서는 수소전기차와 수소충전소 운영을 통해 확보한 실증 분석 데이터를 학계·정부 기관·기업 등과 공유하고 수소 에너지의 경쟁력을 다양한 산업 군과 일반 대중에게 확산해 수소와 수소연료전지 기술을 혁신하고 글로벌 활용도를 높이는 것이 핵심이다. 이번 MOU 체결로 캘리포니아주 중심으로 보급된 수소전기차가 미 전역으로 확대될 수 있는 기반을 조성했다는 점도 의미가 크다.

◇美에너지부에 넥쏘 5대 실증용 제공…워싱턴DC 충전소 구축

양해각서에 따라 현대차는 미국 에너지부에 수소전기차 넥쏘 5대를 실증용으로 제공하고, 워싱턴 D.C. 지역에 수소충전소 구축을 지원한다.

현대차와 미 에너지부는 넥쏘 투입과 수소충전소 개소를 통해 수소전기차와 수소충전소의 실증 분석 데이터를 확보하고 학계, 정부 기관, 다양한 산업 분야와 공유할 계획이다.

또 수소와 수소연료전지 기술을 수소산업 관련 전문가 교육과 인력개발 프로그램 등에 제공하고, 자동차 이외의 산업과 일반 대중의 수소와 수소연료전지 기술에 대한 수용성을 높이기 위해 노력한다. 수용성 증대는 자동차, 철도, 선박, 항공기 등 운송 분야에서 발전 분야에 이르기까지 수소 응용 산업군의 확장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된다.

수소 생산, 저장, 활용 등 가치사슬 전 단계에서 투자 확대와 일자리 창출 효과도 예상되며, 수소경제 사회 구현과 에너지 패러다임 전환도 보다 속도를 낼 것으로 보인다.

현대차와 미 에너지부는 혹독한 환경과 조건에서 넥쏘 운행을 통해 수소연료전지시스템의 내구성과 연료효율, 성능 등의 상세한 실증 데이터를 확보하고, 수소연료전지 기술에 관심 있는 학계와 정부 기관, 유관 산업 관계자들 간의 교류도 추진한다. 실증 테스트를 통해 축적된 수소전기차 및 수소충전소 운영에 대한 실질적 정보는 수소 산업 전문 종사자와 인력 개발 프로그램에 제공해 널리 활용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수소와 수소연료전지 기술에 대한 수용도와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실증 테스트를 통해 확보한 연구성과를 대외에 공개하는 한편, 학계와 정부기관, 수소 및 연료전지 기업, 유관 산업 관계자 등과 새로운 협력관계도 구축한다.

양해각서에는 최근 워싱턴 D.C. 지역의 유일한 수소충전소가 운영을 중단함에 따라 이 지역에 다시 수소충전소가 운영될 수 있도록 현대차가 지원하는 내용도 담겼다. 현대차가 수소충전소 개소를 지원키로 한 것은 미 연방정부 주요기관이 위치해 있는 워싱턴 D.C. 지역의 상징성과 수소전기차의 보급 확대를 고려한 것이다. 프랑스 파리와 일본 도쿄에는 시내 중심부에, 국내에서는 세계 최초로 국회의사당 경내에 수소충전소가 운용 중이다.

◇정의선, 美에너지부 차관과 수소사회 방향성 의견 나눠

정의선 현대차그룹 수석부회장은 이날 미국 워싱턴 D.C. 에너지부 청사에서 미 에너지부 마크 메네제스 차관과 만나 지속 가능한 미래를 위한 수소사회 구현의 필요성과 비전, 방향성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정 부회장은 "수소와 수소연료전지 기술은 다양한 산업 군에서 활용이 가능해 지속 가능한 미래를 위해서 반드시 필요하다"며 "청정 에너지로의 전환을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미국 에너지부의 수소연료전지 프로그램에 협력하고 지원하게 되어 매우 뜻깊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미국은 수소연료전지 기술 대중화에 적극적이며 미 에너지부가 수소의 미래 잠재력에 높은 관심을 갖고 있어 이번 협력의 시너지가 상당할 것으로 기대된다"며 "미국 에너지부와 함께 수소사회가 조기에 구현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마크 메네제스 차관은 이에 대해 "미 행정부는 미국의 수송분야에서의 다양한 수요 충족과 과제 해결을 위해 가능한 모든 에너지원을 활용하는데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말했다.

[서울=뉴시스] 박민석 기자 = 현대자동차는 10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 D.C. 에너지부 청사에서 미 에너지부와 수소 및 수소연료전지 기술 혁신과 글로벌 저변 확대를 위한 협력 등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사진은 정의선(오른쪽) 현대차그룹 수석부회장과 마크 메네제스 미국 에너지부 차관이 에너지부 청사 앞에 전시된 수소전기차 넥쏘 앞에서 악수를 나누고 있는 모습. (사진=현대·기아차 제공) 2020.02.11.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박민석 기자 = 현대자동차는 10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 D.C. 에너지부 청사에서 미 에너지부와 수소 및 수소연료전지 기술 혁신과 글로벌 저변 확대를 위한 협력 등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사진은 정의선(오른쪽) 현대차그룹 수석부회장과 마크 메네제스 미국 에너지부 차관이 에너지부 청사 앞에 전시된 수소전기차 넥쏘 앞에서 악수를 나누고 있는 모습. (사진=현대·기아차 제공) 2020.02.11. [email protected]

이어 "이를 위해서 산업계와의 협력이 필수적"이라며 "수소연료전지와 수소기술의 발전은 물론 미국의 지속가능한 모빌리티 미래를 위해 현대차와 협력하게 되어 기쁘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정 수석부회장과 메네제스 차관은 미국 내 수소전기차 보급 확대 등 대중화를 위한 방안 등에 대해서도 의견을 나눴다. 현대차는 지난해 엔진·발전기 분야 글로벌 리더인 미국 커민스사와 북미 상용차 시장 수소연료전지시스템 공급 협약을 체결했으며, 올해부터 시스템 공급에 본격 나설 예정이다.

메네제스 차관은 정 수석부회장이 동석한 가운데 미 에너지부 청사 앞에 전시된 넥쏘를 직접 운전하며 넥쏘의 친환경성과 성능 등을 체험했다. 메네제스 차관 등 미 에너지부 관계자들은 스마트 키를 활용한 넥쏘의 원격 스마트 주차 보조 기능 시연도 참관했다.

메네제스 차관은 "넥쏘는 뛰어난 1회 충전 주행거리는 물론, 정숙성과 가속성, 첨단 원격 주차 기능 등 우수한 성능을 두루 갖추고 있다"고 평가했다.

현대차 관계자는 "미 에너지부와의 강화된 협력을 통해 수소연료전지 기술에 대한 자동차 이외의 산업 및 일반 대중들의 수용성을 높일 수 있을 것"이라며 "투자 촉진과 일자리 창출은 물론, 친환경 운송수단이 글로벌 시장에서 확산되는데도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미 H2KOREA-FCHEA, 정보·기술교류 강화

이날 한국 '수소융합얼라이언스추진단(H2KOREA)'과 미국 '연료전지및수소에너지 협회(FCHEA)'도 문재도 회장과 모리 마코위츠 회장이 참여한 가운데 워싱턴 D.C. 연료전지및수소에너지협회 사무소에서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양 협회는 한·미 양국의 수소산업 전문가와 기업이 참여하는 정기회의와 세미나를 개최해 수소산업 정책과 산업정보 공유는 물론 기업 간 기술교류 등을 활성화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수소산업 발전에 필요한 정책을 공동 입안해 정부 및 관계기관에 제안하고, 수소산업 가치사슬 구축을 위한 국제표준 마련에 노력하는 한편 글로벌 수소경제 사회 구현에 필요한 투자도 촉진한다.

한국 수소융합얼라이언스추진단은 현대자동차와 한국가스공사 등 국내 수소 관련 기업이 수소경제 활성화를 위해 결성한 대표적인 협회이며, 미국 연료전지 및수소에너지협회는 GM, 퓨얼셀에너지 등 자동차 및 수소연료전지시스템, 에너지 분야 글로벌 기업들을 회원사로 하는 협회다.

글로벌 자동차시장 전문 조사기관 '마크라인즈'에 따르면 지난해까지 미국과 한국의 수소전기차 보급대수는 각각 7937대와 5126대로 전세계 1, 2위를 기록해, 한·미 양국 수소협회 간 협력 효과는 상당할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현대차그룹은 수소전기차 조기 상용화를 위해 지난 2004년~2009년 미 에너지부가 주관하는 '수소전기차 시범운행 및 수소 충전소 인프라 구축' 사업에 참여하면서 미국 에너지부와의 협력 관계를 시작했다.

현대차그룹은 당시 1세대 투싼과 2세대 스포티지에 수소연료전지시스템을 탑재한 수소전기차 33대를 투입, 섭씨 35도~40도를 넘나드는 고온과 5%~7% 경사의 산악 지형 등 미국의 가혹한 환경과 도로조건에서의 운행을 통해 주행성능과 연비, 내구성 등을 시험하며 수소전기차 상용화에 속도를 냈다. 지난 2012년~2017년에는 투싼ix 수소전기차 10대의 시범운행을 미 에너지부와 공동으로 진행하는 등 협력관계를 더욱 발전시켰다.

현대차그룹이 지난 10년간 미 에너지부와의 공동 시범운행에 투입한 43대의 수소전기차가 미국 전역을 운행하며 기록한 누적 주행거리는 200만km에 달한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