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닷새째 코로나19 환자 추가無…정부 "긴장 끈 놓을 수 없다"(종합)

등록 2020.02.15 15:23:38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日내 감염원 파악안되는 환자 발생 등 주의사항 다수

오염지역 확대엔 "판단할 정보 불충분, 예의주시할것"

1·2차 입국교민 700명 전원 음성, 16일까지 모두 퇴소

17일부터 코로나19 환자·격리자 생활비 지원 신청받아

[서울=뉴시스]박주성 기자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환자의 추가발생이 없는 가운데 14일 오후 서울 송파구 롯데월드 어드벤처를 찾은 시민들이 놀이시설을 즐기고 있다. 2020.02.14.  park7691@newsis.com

[서울=뉴시스]박주성 기자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환자의 추가발생이 없는 가운데 14일 오후 서울 송파구 롯데월드 어드벤처를 찾은 시민들이 놀이시설을 즐기고  있다. 2020.02.14.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변해정 구무서 김진아 정성원 기자 = 국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환자가 닷새째 늘어나지 않고 있지만 방역당국은 국외상황을 감안해 아직 긴장의 끈을 놓을 단계는 아니라고 강조했다.

단 역학적 연관성이 확인되지 않는 환자가 나타나고 있는 일본 등 오염지역 확대에 대해서는 아직 특별한 조치를 내리기에는 근거가 부족하다고 덧붙였다.

방역당국에 따르면 15일 오후 2시까지 국내 코로나19 환자는 총 28명이다. 지난 10일 28번째 환자가 발생한 이후 5일째 추가 환자가 없는 상황이다. 검사는 7491명이 받았으며 6853명은 음성이 나왔고 638명은 검사결과를 기다리고 있다. 확진자의 접촉자는 총 1785명이며 442명이 아직 격리 중이다.

이날 7번째 환자와 22번째 환자도 격리해제 돼 감염 후 격리해제자는 총 9명으로 늘었다. 앞서 1·2·3·4·8·11·17번째 환자도 격리해제 된 바 있다. 7번째 환자는 이날 퇴원 예정이며 22번째 환자는 임상증상 등을 고려해 차후 퇴원 일자를 결정하기로 했다. 여기에 28번째 환자도 3차까지 진행한 검사 결과에서 음성 판정이 나와 격리해제 요건을 충족한 상태여서 조만간 격리해제 숫자는 두 자릿수를 넘길 전망이다.

그러나 방역당국은 여전히 방역의 수준을 유지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김강립 보건복지부 차관 겸 중앙사고수습본부 부본부장은 현재 경계단계인 위기경보 수준에 대해 "현재로서는 그에 대한 조정은 고려하고 있지 않다"며 "중국의 발생상황은 아직도 상당한 주의가 필요한 상황이고 감염경로를 확인하기 어려운 사례들이 보고되고 있어 방역당국으로서는 긴장의 끈을 노힐 수 없는 상황이라고 판단하고 있다"고 말했다.

특히 일본의 경우 사망자가 발생한 것과 함께 어디서 감염이 됐는지 확인되지 않은 사례가 나타나 지역사회 내 감염의 우려가 커지고 있다.

김 차관은 "일본의 사례는 감염망 이외에서 발생한 지역사회 감염이 추정되는 사례들이 있다는 것을 우선 심각하게 바라보고 있다"며 "현재 좀 더 유의깊게 방역대책본부와 상의를 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입국제한조치를 하거나 특별입국절차를 마련하는 등 오염지역으로 지정하기에는 이르다는 게 당국의 판단이다.

정은경 질병관리본부장 겸 중앙방역대책본부장은  "아직은 일본 내에 감염 위험성에 대한 판단하는 데 정보가 불충분하고 모니터링을 해야 된다"며 "지금 시점에서 오염지역을 바로 지정하는 것을 검토를 해서 결정한 것은 아니고 좀 더 상황을 예의주시하면서 역학조사 진행되는 상황과 지역유행에 대한 부분들을 모니터링하면서 판단하겠다"고 설명했다.

지난 1월31일과 2월1일 전세기를 통해 중국 후베이성 우한시에서 국내로 입국했던 교민들은 코로나19 검사 결과 700명의 모두 음성으로 확인돼 15일과 16일 퇴소한다. 임시생활시설에서 격리 중에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은 2명은 제외한 수치다.

이들은 퇴소 전 증상 발생 시 대처요령과 건강관리 등에 관한 보건교육을 받는다. 또 필요할 경우 단기숙소나 일자리 등 생활정보도 제공받게 된다. 아울러 퇴소 후에도 1~2차례 심리 상담을 받을 수 있다. 아산과 진천 임시생활시설에서 실시한 상담 건수만 318건이며 코로나19 통합심리지원단이 환자와 가족, 격리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총 상담건수는 3594건이다.

경기도 이천시 국방어학원에 입소한 교민 148명은 특이사항 없이 입소생활을 진행 중이다. 지난 14일 발열증세로 국립중앙의료원에 이송됐던 8개월 영아는 진단결과 코로나19 음성결과가 나왔지만 다른 감염병 증세가 있어 병원에서 추가 치료를 받고 있다.

정부는 코로나19 때문에 격리를 했거나 입원을 한 사람에 대해 오는 17일부터 생활지원비와 유급휴가비 지원 신청을 받는다. 14일 이상 격리됐을 경우 4인 가구 기준 월 123만원이 지급되며 격리일수와 가구수에 따라 차등지급된다. 단 격리 수칙을 위반한 자에게는 생활지원비를 지급하지 않는다. 

김 차관은 "우리나라의 경우 현재까지 발생한 모든 확진환자는 방역관리체계 내에서 발생하거나 관리되고 있고 외국과 같이 감염원인과 감염경로를 설명할 수 없는 지역사회 확진환자는 나타나고 있지 않다"며 "국민 여러분들께서도 방역당국을 믿고 계속 이러한 상태가 유지되도록 국민들의 협조를 당부드린다"고 강조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