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통합당 "대구 봉쇄? 어느 나라 정부인가"…與 "사실 아냐"(종합)

등록 2020.02.25 17:33:57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심재철 "대구 코로나로 상처주더니 대구봉쇄까지"

이만희 "대구 주민들이 코로나 옮기듯 국민 우롱"

민경욱 "애당초 中입국 봉쇄했으면…국제적 망신"

대구의원들 "허탈감·상처, 봉쇄철회하고 사과해야"

與 "코로나19 조기 봉쇄, 완화위한 방역 차원 의미"

[서울=뉴시스] 고승민 기자 = 미래통합당 황교안 대표와 심재철 원내대표 등 의원들이 2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당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2020.02.24.kkssmm99@newsis.com

[서울=뉴시스] 고승민 기자 = 미래통합당 황교안 대표와 심재철 원내대표 등 의원들이 2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당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박준호 이승주 김지은 문광호 기자 = 미래통합당은 25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과 관련 더불어민주당과 정부, 청와대가 '대구 봉쇄정책'을 언급한 것에 대해 "이제와서 대구 탓", "어느나라 정부인가"라며 분개했다. 이어 상심했을 대구 시민들에게 사과할 것을 강력 촉구했다.

심재철 미래통합당 원내대표는 이날 입장문을 통해 "문재인 정부는 대구경북 지역에 대한 대응책을 언급하면서 '대구 봉쇄'라는 단어를 꺼냈다"며 "정부가 '대구 코로나'란 표현으로 대구 시민들에게 큰 상처를 준 것도 모자라서 '대구 봉쇄'라는 말까지 쓴다"고 비판했다.

심 원내대표는 "정부는 방역의 기본조차 지키지 못한 데 대해 책임을 느껴야 한다"며 "문재인 대통령은 국민께 사과하고 지금이라도 제대로 대처하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이만희 원내대변인은 논평을 내고 "중국인 입국 제한은 거부하면서 대구와 경북은 봉쇄한다는 문재인 정권을 강력 규탄한다"며 "법에도 없는 감염병 특별관리지역이라는 말장난으로 국민을 우롱하더니 이제는 마치 대구·경북 주민들이 우한 코로나를 옮기는 것처럼 혐오감까지 불러일으키는 봉쇄 운운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 원내대변인은 "전문가들이 수차례 중국인 입국 전면 금지를 제안해도 중국의 눈치를 보면서 꿈쩍도 하지 않던 문재인 정권이 마치 대구·경북이 발병지라도 되는 것처럼 봉쇄하겠다는 것은 국민은 물론 지역 주민들을 우습게 보고 모독하는 것이다"라고 질타했다.
【서울=뉴시스】고승민 기자 = 황교안 미래통합당 대표가 2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책 특별위원회 전문가 초청 긴급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0.02.24.kkssmm99@newsis.com

【서울=뉴시스】고승민 기자 = 황교안 미래통합당 대표가 2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책 특별위원회 전문가 초청 긴급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email protected]


민경욱 의원은 "애당초 중국인 입국을 봉쇄했으면 대구 경북을 봉쇄할 일이 없었다"며 "이제 중국이 우리 국민의 입국을 봉쇄하려하고 있다. 국제적인 망신이고 그 부끄러움은 죄없는 우리 국민들의 몫"이라고 페이스북에 썼다.

무엇보다 대구를 지역구로 둔 통합당 국회의원들이 크게 분개했다. 이들은 "중국인 전면 출입금지를 통한 초기 방역에 실패한 정부가 코로나19 사태가 전국으로 확산될 조짐을 보이자 이제와서 대구경북 탓으로 돌리려는 작태에 분노를 금할 수 없다"고 일갈했다.

통합당 대구 의원들은 이날 입장문을 내고 "대구는 지금까지 한 번도 경험하지 못한 정부 무능으로 시민 전체가 고통받고 있다"며 "바이러스 발상지인 중국에 대해서는 아픔을 함께하고 도와야 한다면서 대구경북을 봉쇄하겠다는 것은 도대체 어느 나라 정부인가"라고 탄식했다.

이어 "정부는 뒤늦게 감염병 위기경보를 '심각'단계로 격상했지만 현실지원은 전혀 없다"며 "문재인 대통령과 정부는 대응을 잘하고 있다는 말만 반복하며 조기 종식을 언급하다 사태를 이 지경으로 만들지 않았나"라고 힐난했다.

[서울=뉴시스] 장세영 기자 = 이해찬 민주당 대표 등 참석자들이 25일 오전 서울 여의도 더불어민주당 중앙당사에서 열린 당정협의회에서 심각한 표정을 짓고 있다. 2020.02.25.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장세영 기자 = 이해찬 민주당 대표 등 참석자들이 25일 오전 서울 여의도 더불어민주당 중앙당사에서 열린 당정협의회에서 심각한 표정을 짓고 있다. 2020.02.25. [email protected]


그러면서 "지역 이동 차단이 아니라는 핑계를 대고 있지만 이는 힘겹게 위기를 극복하고 있는 대구 시민과 경북도민에게 허탈감과 큰 상처를 주는 것이다"라며 "봉쇄조치를 철회하고 진심어린 사과와 함께 신속히 지원해달라"고 촉구했다.

앞서 더불어민주당은 이날 오전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긴급 고위 당정 협의회 후 브리핑을 통해 "대구·경북·청도 지역은 감염병 특별관리지역으로 지정해 통상의 차단조치를 넘어서는 최대한의 봉쇄정책을 시행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 '봉쇄정책' 단어가 논란이 되자 홍익표 수석대변인은 수정 브리핑을 통해 "일반적인 이해처럼 지역을 봉쇄해, 마치 '우한 봉쇄'를 연상하듯 (보도가) 나간 것은 사실이 아니다"라며 "방역당국에서 전문용어로 '봉쇄와 완화'라는 용어를 쓴다. 코로나19를 조기 차단하기 위해 조기에 봉쇄하고 완화한다는 방역적 차원의 의미"라고 해명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