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정부 "대구 중증환자, 우선 입원…'경증 자가격리' 시와 논의 중"(종합)

등록 2020.02.28 12:55:26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대구서 중등도 분류 시행, 중증 우선 입원 조치"

"다른 지역에서 경증 환자 받을 수 있도록 협의"

"경증, 전담병원 협의 중…자가격리, 협의 선행돼야"

[세종=뉴시스]김강립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제1총괄조정관(보건복지부 차관)이 25일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중대본 논의 사항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보건복지부 제공). 2020.02.25. photo@newsis.com

[세종=뉴시스]김강립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제1총괄조정관(보건복지부 차관)이 25일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중대본 논의 사항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보건복지부 제공). 2020.02.25.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이인준 기자 = 정부가 대구 지역의 병상부족 사태에 대해 국가병원을 활용해 중증 확진환자를 우선 수용키로 했다고 28일 밝혔다

경증환자의 경우 다른 지역으로 이송할 수 있도록 지방자치단체와 협의하는 한편, 자가격리에 대한 대구지역 현지의 전문가와 대구시와의 협의를 진행 중이다.

김강립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1총괄조정관 겸 보건복지부 차관은 이날 정부 세종청사에서 열린 브리핑을 통해 "대구시의 확진환자 발생에 대해 엄중하게 상황을 분석하고 있으며 발생할 수 있는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추가적인 조치들을 논의하고 있다"며 이같이 강조했다.

김 1총괄조정관은 "대구시 확진환자들이 이용할 수 있는 병상공급을 확대하여 국가병원을 활용하여 환자를 수용토록 하겠다"면서 "대구 보훈병원, 국립마산병원, 국군대전병원 등에서 중등도의 환자를 받기 시작하였고 상주와 영주의 적십자병원도 환자를 받기 위한 준비를 진행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국군대구병원도 추가적인 환자수용을 위하여 병상 확충과 개조공사를 진행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또 그는 최근 대구-경기지사간 갈등으로 표출된 경증환자 집단 수용과 관련해서 "다른 지자체들이 대구 지역의 경증확진환자를 받을 수 있도록 하는 방안도 협의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김 1총괄조정관은 중증 환자를 신속하게 상급병원에 입원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중증환자를 제대로 치료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면서 "현재 대구에서는 대구시의사회가 참여하여 확진환자들에 대한 중증도 분류를 시행하고 중증환자부터 우선적으로 상급병원에 입원하도록 조치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대구환자들의 중증도 분류가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기저질환의 확인을 위한 건강보험 자료 적시에 제공하고 집중치료가 필요한 환자부터 신속하게 상급병원에 입원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또 "대구시에 상급병원 병실이 부족해 중증환자의 치료가 곤란한 상황이 발생하면 국립중앙의료원에 코로나19 전원지원상황실에서 타 시도의 상급병원으로 이송되도록 조치하고 있다"면서 "이러한 내용을 담은 시행지침이 오늘 중 모든 지자체로 시행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와 함께 "입원병상의 중증환자 우선 배정과 의료자원의 효율적 활용을 고려한 병상운영방식 개선을 전문가들과 계속 논의 중"이라면서 " 대구시 현지의 의견을 듣고 협의하여 조속히 개선방안을 마련토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김 1총괄조정관은 코로나19 13번째 사망자가 병상 부족으로 중증 환자가 제때 치료를 받지 못해 사망한 데 대해 "안타깝고 송구하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환자에 대한 중증도를 판정하고 그에 따라서 적정한 수준의 병상을 배정하는 데 상당한 시간이 소요된다"면서 "이송수단을 확보하고 이송까지의 조치에 있어서도 상당한 시간이 소요돼 계속 확진자의 발생 속도에 비해서 입원까지의 처리에 속도가 따라가고 있지 못한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김 1총괄조정관은 "오늘 아침 대구시의 발표에 따르면 600여 명의 입원 대기자가 있다"면서 "오늘 지침 등을 통해 환자의 중증도를 기반으로 해서 신속한 입원을 먼저 배정해야 하는 분들을 추가로 발굴하기 위해 대구시의사회와 협의해 시스템을 정비를 했다"고 밝혔다.

그는 또 "의사들을 좀 더 현장에 많이 투입해서 상담을 통해서 초기 상태 확인을 통해서 입원 필요성에 대한 우선 배정을 검토 중"이라면서 "이 과정에서 기저질환의 확인을 위해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자료를 연계함으로써 이분이 기저질환을 가지고 계신 위험을 지니고 계신 분인지 확인하는 조치를 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 경우에 단순한 입원이 아니라 상급종합병원과 같이 특별한 중증을 가지고 계신 환자들에 대해서는 추가적으로 우선적인 조치가 필요하다"면서 "이런 분들에 대해서는 지역 내에서 해결이 어려운 경우 다른 지역의 중증환자에 대한 입원처리를 지원하고 통제하기 위해 국립중앙의료원에 관련된 환자 전원지원 상황실을 설치해서 운영하고 이 통제에 따라서 환자가 입원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대구 지역에서 병상 부족이 지속되고 있어 경증 환자에 대해 자가격리를 적극적으로 활용해야 한다는 지적도 나온다. 정부는 전국 지방의료원과 공공병원 등 43곳을 시·도별 경증환자 전담병원으로 지정해 병상 1만개를 확보하기로 했으나 여의치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김 1총괄본부장은 "(전국 지방의료원과 공공병원 등에) 경증 전담병원 1만 개 병상을 만들 예정이나 그 지역에서 의료원이 하나밖에 없고 인근에 전원을 하기 굉장히 어려운 이런 특수한 상황들이 좀 있어서 협의가 진행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경증환자 자가격리) 이와 관련돼서 특히 대구지역 현지의 전문가와 대구시와의 협의가 먼저 선행이 돼야 한다"면서 "논의를 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김 1총괄본부장은 이에 대해 "중앙임상위원회의 임상전문가들은 현재 환자발생상황을 보면 일반적으로 다른 지역까지 확대해서 (경증환자 자가격리를) 검토할 필요는 없으나 특히 대구와 같이 대규모로 단시간 내에 많은 확진자가 발생하는 지역에 대해서 일반 입원 이외의 방안에 대해서도 고려할 것을 말한 바 있다"고 밝혔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