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문체부, 게임 문화로 키운다…WHO 질병코드 권고 논의

등록 2020.05.07 13:47:58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지역기반의 '게임 힐링센터' 기능 강화

게임 과몰입 대응 위한 민관 협력체계 구축

[서울=뉴시스] 이영환 기자 = 박양우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7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별관 브리핑룸에서 게임산업 진흥 종합계획을 발표하고 있다. 2020.05.07.  20hwan@newsis.com

[서울=뉴시스] 이영환 기자 = 박양우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7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별관 브리핑룸에서 게임산업 진흥 종합계획을 발표하고 있다. 2020.05.07.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오동현 기자 = 정부가 올바른 게임문화 조성에 앞장선다.

지난해 세계보건기구(WHO)가 게임 과몰입 이용자에 대해 새롭게 질병코드를 부여하는(Gaming Disorder) '국제질병분류체계 개정안(ICD-11)'을 권고하면서 게임에 대한 긍정적인 요소보다는 부정적인 인식이 부각됐다.

이에 문화체육관광부는 지역기반의 '게임 힐링센터' 기능을 강화하고, 게임 과몰입 대응을 위한 민관 협력체계를 구축키로 했다.

박양우 문체부 장관은 7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이 같은 내용을 담은 '게임산업 진흥 종합계획'을 발표했다. 

현재 '게임 과몰입 힐링센터'가 5개 지역에서 운영되고 있으나, 다양한 관점에서의 과몰입 예방 기능을 수행하기에 한계가 있다는 지적을 받아왔다. 이에 문체부는 게임 과몰입 치유를 위한 기반 시설을 확대한다.

문체부는 '게임 과몰입 힐링센터'의 명칭을 '게임 힐링센터'로 변경해게임 관련 교육, 예방, 상담 등이 가능한 문화공간으로 조성할 계획이다. 또 기존 병원 중심의 의료적 모델에 더해 지역사회 기반의 게임 힐링센터로 기능을 개편한다.전국단위로 게임 관련 교육, 예방, 상담 등 과몰입 치유 서비스 접근이 가능하도록 프로그램을 개선할 방침이다.

게임 과몰입 대응을 위한 민관 협업도 강화한다.'게임산업진흥법' 제12조의2에 따라 정부는 게임과몰입 예방 등을 위한 정책을 수립하고, 지자체·관련 법인 및 단체·사업자는 정책의 수립과 시행에 협력한다.

문체부, 지자체, 콘텐츠진흥원, 게임물관리위원회, 게임문화재단, 게임 관련 협·단체 등은 게임 과몰입 예방정책 수립·집행 관련 ▲기본계획의 수립·시행 ▲실태조사 및 정책대안 개발 ▲상담, 교육 및 홍보 활동 ▲예방 관련 전문 인력 양성 ▲예방치유에 관한 연구, 관련 프로그램 개발, 국제교류 및 협력 ▲통합홍보 등을 공동 추진한다.

특히 WHO가 권고한 게임이용 장애 질병코드의 국내 도입여부 등을 논의하기 위해 지난해 7월 국무조정실 중심으로 민관협의체(22명)를 구성했다. 민관협의체는▲질병코드 국내도입 여부 및 시기·방법 등 각계 의견수렴 ▲도입 관련 객관적·과학적 검토 ▲사회적 비용 최소화 위한 갈등관리▲건전한 게임이용 문화 정착 위한 방안 등을 모색한다.

문체부는 가족 중심의 게임문화 축제 개최도 검토하고 있다. 오는 11월 한중일 이스포츠 국가대항전의 부대행사로 게임문화 축제를 개최하고, 향후 '게임문화의 날' 제정 연계, 지역단위 동시개최 등을 검토한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