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물류자회사 설립에 해운업계 반발…포스코 "파트너사 직접 영향 없어"(종합)

등록 2020.05.19 16:19:06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한해총 "물류비 절감 명목 아래 통행세 취할 것" 주장

포스코 "물류효율화 목적…해상 운송업 진출 계획 없어"

물류자회사 설립에 해운업계 반발…포스코 "파트너사 직접 영향 없어"(종합)


[서울=뉴시스] 김지은 기자 = 포스코의 물류 자회사 설립을 놓고 해운업계의 반발이 거세지고 있다. 논란이 계속되자 포스코가 나서 해상 운송업에 뛰어들지 않는다고 선을 그었지만 해운사 등 운송사업자들은 물류 자회사의 하청 업체로 지위가 격하되고, 수익도 줄어들 것이라며 철회를 촉구했다.

한국해양산업총연합회는 19일 오후 기자회견을 열고 "포스코의 물류주선업 진출은 결국 해운업으로의 진출로 귀결된다"고 주장했다. 계약을 체결하는 물류 자회사가 선사들에 행할 영향력을 감안하면 실질적으로는 해운업 진출과 별반 다르지 않다는 것이다.

앞서 포스코는 그룹 내 물류 관련 업무를 통합 운영하는 자회사 포스코GSP(가칭)를 올해 안에 출범하기로 했다. 포스코 외에 포스코인터내셔널, SNNC, 포스코강판 등에 나뉘어 있는 물류 업무를 한 곳에 모으는 그림이다. 포스코와 그룹 내 계열사의 원료·제품 수송 계획 수립과 운송 계약 등 물류 서비스를 통합 운영해 효율성을 높이고 시너지를 창출하겠다는 복안이다.

한해총은 포스코의 물류 자회사 설립이 3자물류 성장을 저해하고 물류시장질서에 혼란을 부추긴다는 입장이다.포스코가 강력한 시장 지배력을 앞세워 해운·항만·물류 업계에 저가의 운임(요금)을 강요할 것이라는 주장이다. 대기업이 물류 산업의 파이를 키우는 것은 뒷전이고 물류비 절감이라는 명목 아래 통행세만 취하려 한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해운사 등 해양산업계에서 비판의 목소리가 큰 이유는 포스코 물류 자회사가 설립되면 중간에서 일종의 수수료인 통행세를 걷어 매출 하락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포스코와 자회사간 발생하는 거래 비용이 선사들에 전가될 것이란 우려다. 기존엔 화주인 포스코와 직접 거래 해왔다면 앞으로는 자회사와 협상을 해 물량을 배정받아야 한다. 운송의 직접 계약 당사자에서 자회사의 하청 업체로 입지가 낮아진다는 불안감도 반영됐다.

김영무 선주협회 상근부회장은 "포스코의 물류주선업 진출은 다른 대형화주인 한전과 가스공사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며 "대기업의 시장지배(컨테이너)에 더해 공기업의 시장지배에 따라 물류생태계 혼란이 예상된다"고 비판했다.

이어 "DHL, 페덱스 등 세계적인 기업은 육상, 해상 및 항공 등 물류수송수단을 활용해 직접 물류업무를 진행하는 반면 국내 대기업 물류자회사는 모기업과 3자물류업계 사이에서 통행세 위주로 성장하다보니 한계가 있다"며 "포스코가 물류자회사 설립을 강행할 경우 신뢰관계가 와해되고 물류전문기업의 경쟁력은 물론 국가 물류경쟁력 약화를 초래할 것이다"고 힘주었다.

강무현 한해총 회장은 "물류효율화는 내부 조직 개편으로 충분히 꾀할 수 있다"며 "자회사를 별도로 만들면 중간에서 비용이 발생하게 된다. 물류자회사 설립을 철회하고 대량화주와 해운항만물류업계 간 상생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포스코는 물류통합 법인 출범으로 운송사·선사·하역사 등 물류파트너사들이 직접적으로 받는 영향은 없다고 맞섰다. 신설 물류법인은 기존 그룹내 분산 운영되고 있던 계약관리 기능을 기존 계약조건 그대로 이관하는 일이므로, 거래 상대방이 되는 물류파트너사들의 계약 및 거래 구조는 변동사항이 없다는 설명이다.

포스코 관계자는 "지금까지 각 계열사가 담당해왔던 업무를 통합하는 것이지 해상 운송업을 직접 하는 것은 아니"라며 "저가제한 입찰제를 선제적으로 도입해 운영하고 있고, 원료제품 전용선 계약 등으로 기존과 달라질게 없다"고 말했다.

통행세 이슈에 대해서는 "통행세는 거래과정에 실질적인 역할이 없는 특수관계자를 매개로 둬 이들 회사에 중간 수수료를 지불하는 행위를 지칭하는 것으로, 이는 공정거래법을 위반하는 것"이라며 "포스코 및 그룹사에서 물류업무를 담당하던 임직원들을 한데 모아 일상적으로 하던 기존 업무를 더욱 효율적으로 수행하는 것이므로 해당되지 않는다"고 덧붙였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