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왕가의 길'·'수행의 길'…7개 문화유산 여행길 떠나요(종합)

등록 2020.05.26 18:24:11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서울=뉴시스] 문화재청은 26일 오후 서울 환구단에서 한국문화재재단과 함께 문화유산에 대한 국민적인 관심과 방문을 촉진하기 위해 선포식을 열고 '문화유산 방문 캠페인'을 시작한다.(사진=문화재청 제공) 2020.5.26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문화재청은 26일 오후 서울 환구단에서 한국문화재재단과 함께 문화유산에 대한 국민적인 관심과 방문을 촉진하기 위해 선포식을 열고 '문화유산 방문 캠페인'을 시작한다.(사진=문화재청 제공) 2020.5.26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박정규 기자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걱정을 덜 수 있는 실외에 있는 문화유산들을 통해 국내여행을 장려하는 캠페인이 펼쳐진다.

이를 위해 문화재청은 '왕가의 길'·'서원의 길'·'수행의 길' 등 문화유산들을 둘러볼 수 있는 7가지 코스들을 우선 문화유산 여행지로 추천했다.

문화재청은 26일 한국문화재재단과 함께 문화유산에 대한 국민적인 관심과 방문을 촉진하기 위해 이 같은 '문화유산 방문 캠페인'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참 만남, 참 문화유산(Feel the REAL KOREAN HERITAGE)'을 구호로 진행되는 이번 문화유산 방문 캠페인을 통해 우리 문화유산의 가치를 재발견하고 휴식과 관광, 치유의 공간으로 알린다는 목표다.

또 이들 문화유산은 대다수가 실외에 있는 만큼 코로나19에도 '생활 속 거리두기'를 실천하면서 여가를 즐길 수 있는 곳이기도 하다.

문화재청은 이번 캠페인을 통해 우선 '문화유산 방문 코스'를 제안했다. 세계유산과 인류무형유산을 주요 거점으로 주제의 유사성과 지역 근접성을 고려한 2∼3일의 여정으로 설계된 '한국 문화유산의 길 7개 코스'다.

역사책, 방송 등 매체에서는 많이 알려져 있지만 방문객이 많지 않았던 문화유산들을 관광지로 엮어 1박2일이나 2박3일 정도의 짧은 국내여행을 계획하는 이들에게 제안하는 코스다.

[서울=뉴시스] 왕가의 길.(그래픽=문화재청 제공) 2020.5.26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왕가의 길.(그래픽=문화재청 제공) 2020.5.26 [email protected]

기본코스 5개와 테마코스 2개로 구성됐다. 기본코스로는 ▲경주와 안동을 중심으로 한 '천년 정신의 길' ▲공주와 부여, 익산을 둘러보는 '백제 고도의 길' ▲우리의 옛 소리를 주제로 전북과 전남 지역을 둘러보는 '소릿길' ▲제주도의 문화유산을 둘러보는 '설화와 자연의 길' ▲서울과 인천, 경기 지역의 궁과 산성을 둘러보는 '왕가의 길' 등이 있다.

테마코스 2개는 세계유산으로 등재된 서원들과 산사들을 각각 묶은 '서원의 길'과 '수행의 길'이다. 이들 코스는 문화유산들이 포함된 지역의 축제와 해당 문화유산의 체험·공연 등을 연계하도록 했다.

이와 함께 이번 문화유산 방문 캠페인을 통해 국내에 있는 세계유산들을 중심으로 펼쳐지는 5대 특별 사업과 전국의 문화유산 축제·공연·전시·체험 프로그램 등을 담은 7대 연계 사업도 준비한다.

5대 특별 사업으로는 수원 화성을 무대로 한 공연·축제인 '코리아 온 스테이지(KOREA on Stage)', 유네스코 세계유산을 알리는 축제 '세계유산축전', 케이팝(K-Pop) 주역들의 문화유산 체험기를 담은 온라인 전용 콘텐츠 '나의 문화유산 견문록', 문화유산 방문에 특별한 추억을 더하도록 하는 '문화유산 카드-스탬프(도장) 북', 궁궐왕릉 행사 '궁중문화축전' 등이 마련된다.

7대 연계 사업에는 전주 국립무형유산원의 '무형문화재 전시·공연', 전국 36곳의 '문화재 야행', 궁궐과 현충사 등에서 펼쳐지는 '문화유산축제·야간체험' 등이 있다. 26개 조선왕릉 권역에서 올해 처음으로 열리는 '조선왕릉문화제'도 7대 연계 사업의 하나로 운영된다.

문화재청은 이 같은 캠페인을 알리기 위해 다음달 중순 전용 누리집을 구축해 운영하고 사회관계망서비스(SNS) 등을 통해서도 다양한 방식으로 소통할 예정이다.

[서울=뉴시스] 백제고도의 길.(그래픽=문화재청 제공) 2020.5.26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백제고도의 길.(그래픽=문화재청 제공) 2020.5.26 [email protected]

한편 문화재청은 이날 오후 서울 중구 환구단에서 정세균 국무총리, 박양우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정재숙 문화재청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문화유산 방문 캠페인 선포식을 열었다.

선포식에서는 7대 문화유산 방문 코스 및 특별·연계사업 등을 소개하고 문화유산·여행·치유 등의 내용을 담은 주제공연을 열었다.

정재숙 문화재청장은 "이번에 준비한 '문화유산 방문 캠페인'은 우리 문화유산 다시 알기로 이해하시면 될 것"이라며 "이번 캠페인이 내수 관광의 기폭제가 되기를 바란다"고 기대했다.

진옥섭 한국문화재재단 이사장은 "구슬이 서 말이라도 꿰어야 보배라고 한다. 문화유산이 아무리 좋아도 길로 연결해 통행하고 구경하게 해야만 세계인의 길이 된다"며 "새롭게 느껴질 길들을 소개하는 것이 이번 선포식의 의미"라고 강조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