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강경화 "아세안 전략적 중요성 커져…신남방 정책 확대해야"

등록 2020.06.03 18:08:47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아세안 공관장과 화상회의…신남방 추진 전략 논의

"아세안, 신남방의 핵심 파트너…전략적 중요성 커져"

신남방정책특위원장 "신남방정책 2.0 업그레이드 모색"

[서울=뉴시스]김명원 기자 = 강경화 외교부장관이 3일 서울 종로구 외교부 종합상황실에서 아세안 공관장 화상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2020.06.03. kmx1105@newsis.com

[서울=뉴시스]김명원 기자 = 강경화 외교부장관이 3일 서울 종로구 외교부 종합상황실에서 아세안 공관장 화상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2020.06.03.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이국현 기자 =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3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코로나19) 대응 과정에서 빛을 발한 우리의 혁신 역량, 능력 있는 중견국으로서 한층 공고해진 입지를 바탕으로 신남방 정책을 한층 심화·확대해야 한다"고 밝혔다.

강 장관은 이날 서울 종로구 외교청사에서 아세안(동남아시아국가연합·ASEAN) 주재 공관장들과 화상회의를 갖고, 이같이 말했다. 이날 회의에는 베트남, 라오스, 싱가포르, 말레이시아, 태국, 브루나이, 캄보디아, 인도네시아, 미얀마, 필리핀 공관장이 참석했다. 박복영 신남방정책특별위원회 위원장도 나와 신남방 정책의 발전 방향을 논의했다.

강 장관은 "불안한 국제 정세 속에서 신뢰할 만한 협력 파트너로서 아세안 전략적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며 "우리나라의 제 2의 교역 대상이자 우리 국민의 최대 방문지인 아세안은 신남방의 핵심 파트너"라고 평가했다.

특히 강 장관은 "아세안 국가들은 과거 금융위기, 사스 등 어려운 시기를 겪을 때마다 긴밀히 공조해 위기를 극복한 경험이 있다"며 "상황이 쉽지 않지만 올해도 신남방 정책을 계속 강력히 추진해 나가야 한다. 코로나 위기를 기회로 삼아 노력해 나간다면 신남방 정책이 외교 기반을 다지는 밑거름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외교부에 따르면 지난 주까지 100여개국에서 3만4500명이 귀국했고, 20%에 달하는 6800명이 필리핀, 말레이시아 등 아세안 지역에서 귀국했다. 해외 공관의 도움으로 우리 기업인 7900명이 출장길에 올랐고, 30%에 달하는 2300명이 베트남 등 아세안 지역으로 향한 것으로 파악됐다. 

강 장관은 공관장들에게 "코로나19로 국경이 닫히고, 하늘길이 막힌 상황에서 우리 국민의 안전한 귀국 지원을 위해 공관에서 최선의 노력을 해준 것을 잘 알고 있다"며 "국민의 귀국, 기업인 예외 입국을 위해 오가는 항공편을 최대한 활용해 진단키트, 방역 물품을 이동시키는 과정에서도 공관의 노력이 컸다"고 치하했다

[서울=뉴시스]김명원 기자 = 박복영 신남방정책특위 위원장이 3일 서울 종로구 외교부 종합상황실에서 열린 아세안 공관장 화상회의에 참석해 인사말을 하고 있다. 2020.06.03. kmx1105@newsis.com

[서울=뉴시스]김명원 기자 = 박복영 신남방정책특위 위원장이 3일 서울 종로구 외교부 종합상황실에서 열린 아세안 공관장 화상회의에 참석해 인사말을 하고 있다. 2020.06.03. [email protected]

이날 회의에 참석한 박복영 신남방정책특위 위원장은 "올해 들어 신남방 정책은 코로나19라는 예상치 못한 환경 변화에 직면하고 있다"며 "코로나19 확산으로 국가 내 뿐만 아니라 상호간 원활한 물자 및 인력 교류가 어려운 상황이다. 이럴 때 일수록 코로나19 극복 위해서는 국제적 연대와 협력이 절실하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코로나19를 계기로 아세안 지역에서 의료, 보건 분야 협력 수요가 높아졌고, 다양한 분야에서 성공적 방역과 IT 기술을 통해 우리나라의 위상이 높아졌다"며 "강대국 사이의 갈등 때문에 글로벌 밸류 체인의 변화로 신남방 지역의 경제적인 정치적인 중요성이 더욱 부각됐다"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세 가지 변화에 기반해 지금까지 추진해온 신남방 정책을 기존 사업을 추진하되 한 단계 업그레이드할 필요가 있다"며 "'신남방정책 2.0'이라는 새로운 업그레이드 방안 모색하고 있다"고 밝혔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