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野 후보들, 박영선 부동산 공약 때리기…"與 시장으론 한계"

등록 2021.01.28 17:18:23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나경원 "민주당 부동산 발언들, 낡은 이분법 갇혀"

오세훈 "말씀이 오락가락…기본적 사정 파악 못해"

오신환 "반값 아파트 30만호? 청년에 희망고문"

조은희 "내가 준비했던 주택정책…반쪽 표절 후보"

[서울=뉴시스]국회사진기자단 = 서울시장 보궐선거에 출마한 박영선 전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이 28일 오후 서울 구로구에 위치한 의료영상정보 솔루션 기업인 인피니트헬스케어를 방문해 김동욱 대표 등 직원들과 간담회를 하고 있다. 2021.01.28.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국회사진기자단 = 서울시장 보궐선거에 출마한 박영선 전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이 28일 오후 서울 구로구에 위치한 의료영상정보 솔루션 기업인 인피니트헬스케어를 방문해 김동욱 대표 등 직원들과 간담회를 하고 있다. 2021.01.28.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최서진 기자 = 서울시장 출마를 선언한 박영선 전 장관이 강남 재건축·재개발 등을 골자로 하는 부동산 공약을 밝힌 가운데, 오세훈·나경원·오신환·조은희 등 야권 후보들이 "민주당 시장이 할 수 있는 한계가 있다", "막개발 공약" 등 공세에 나섰다.

박 전 장관은 지난 27일 더불어민주당 서울 당사에서 열린 '정책엑스포 인 서울'에서 "도로를 지하화해 생기는 땅은 국가·시 소유이므로 토지임대부 방식 등으로 반값 아파트를 제공할 수 있다"며 "민간의 재건축, 재개발도 존중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그는 또 5년 내 서울 주택난 해소 방안으로 공공분양주택 30만호를 건설하고, 토지임대부 방식 등을 통해 아파트값을 반값으로 낮추겠다고 제안했다.

이에 나경원 전 의원은 "(민간 재건축, 재개발이) 진정성이 있는지 의심스럽다"며 "민주당 출신 시장이 할 수 있는 한계가 있지 않겠느냐"고 되물었다.

그는 "민주당 후보들의 부동산 정책 발언들을 보니 아직도 낡은 이분법에 갇혀 있다는 느낌"이라며 "공공이냐 민간이냐, 재건축·재개발이냐 도시재생이냐 이건 시민이 택할 문제"라고 전했다.

오세훈 전 서울시장도 지난 27일 뉴시스와의 인터뷰에서 "그분이 주택 정책에 대해 얘기하는 것을 보면서 제대로 문제점을 파악하고 계시는가 하는 데 대한 의문을 갖게 됐다"고 했다.

오 전 시장은 "토지임대부 분양을 하는 데 서울에 30만가구를 (제공)하겠다는 거다. 그리고 나서 또 민간 재개발을 반대하지 않는다, 또 탐욕의 도시가 되면 안 된다(고 한다)"며 "오락가락하는 말씀이다. 본인의 생각이 정리가 안 된 것 같은 느낌이 든다"고 반박했다.

그는 "토지임대부 분양으로 30만가구를 얘기하는데, 토지임대부 주택은 서울시가 소유권을 가져야 한다. 그럼 국공립 부지가 있어야 한다"며 "그런데 지금 30만가구를 공급할 땅이 없다. 그런 기본적 사정을 파악하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오신환 전 의원도 28일 페이스북을 통해 "박영선의 '막개발' 공약이 유감이다"라고 말했다.

오 전 의원은 "도로를 지하화하고 그 위에 반값 아파트 30만호를 짓겠다는 주장이 황당하다"며 "이 정도 규모의 아파트를 도로를 지하화해서 5년 안에 공급하려면 웬만한 서울시내 도로들은 차량운행을 중단시키고 거의 일시에 파헤쳐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서민과 청년들의 주거 사다리 마련을 위한 '환매조건부 반반아파트'를 공약한 입장에서 박 전 장관이 공공임대 일변도에서 벗어나 공공분양 아파트에 관심을 보이는 것은 반갑다"며 "그러나 자칫 서민과 청년들에게 '희망고문'이 될 수 있기 때문에 비현실적인 주장은 삼가야 한다"고 전했다.

조은희 전 서초구청장도 "박영선 후보의 도로 위 반값 아파트 정책은 베껴도 제대로 베끼지도 못했다"고 했다.

조 전 서초구청장은 "이 정책은 제가 2015년부터 경부고속도로 지하화 등 서울 도시 입체화 정책을 구상하면서 준비해온 구체적인 주택공급 정책방안을 들고, 작년 7월17일 (정세균 총리에게) 면담에서 도면까지 드리면서 건의했었던 정책"이라며 "실력이 모자라 야당 후보 정책 베끼는 것도 제대로 못 베끼는 '반쪽 표절 후보'"라고 평가절하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