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수사청 안돼" 강경하던 尹…'거취결단 시점' 앞당겨졌나

등록 2021.03.04 10:14:52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윤석열 이르면 4일 사의표명 보도 나와

수사청 추진에 직걸겠다는 분위기 유력

與 법안 발의 때 전격 사의 표명 가능성

"나가라고 수사청 추진…지금 사표 내야"

[대구=뉴시스] 이무열 기자 = 윤석열 검찰총장이 3일 오후 대구 수성구 대구고검·지검을 나서며 취재진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2021.03.03. lmy@newsis.com

[대구=뉴시스] 이무열 기자 = 윤석열 검찰총장이 지난 3일 오후 대구 수성구 대구고검·지검을 나서며 취재진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2021.03.03.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김재환 김가윤 기자 = 여권의 '검찰 권한 줄이기'에 연일 반대 입장을 내고 있는 윤석열 검찰총장의 거취 결단이 임박했다는 분위기가 감지된다.

기존에도 중대범죄수사청(수사청) 설치 등을 막을 수 있다면 직에 연연하지 않겠다는 것이 윤 총장의 입장이었는데, 여권이 물러서지 않으면서 그 시점이 당겨진 것으로 보인다.

4일 법조계에 따르면 윤 총장은 이날 오전 반가를 내고 오후부터 일정을 소화한다.

윤 총장이 오전 반가를 사용한 것은 전날 있었던 일정 때문이라고 한다. 앞서 윤 총장은 전날 대구고검·지검을 찾아 일선 검사들과 간담회를 진행하고 밤늦게 복귀한 바 있다.    

그런데 일부 매체는 윤 총장이 이르면 이날 중 사의를 밝힐 것이라는 보도를 했다. 윤 총장은 자신이 물러나야 여권의 수사청 강행을 막을 수 있지 않겠느냐고 측근에게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실제 검찰 안팎에서 윤 총장이 사의 표명으로 수사청 추진에 대응할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했다.

윤 총장을 잘 아는 법조계 관계자는 "윤 총장으로서는 직을 걸어서라도 검찰이 제 기능을 하는 데 기여하고 싶다는 것"이라며 "한계를 넘어가면 가용 가능한 수단을 다 쓰는 게 중요한데 그중에 사직도 포함돼 있는 것은 분명하다"고 말했다.

검찰의 한 관계자도 "(사의 표명으로 대응하겠다는) 말은 진작부터 해왔다"라며 "명확하게 날짜를 말한 것은 아니었기 때문에 (주변에서) 만류하거나 그런 분위기는 아니었다"고 전했다.

최근 언론 인터뷰에서도 윤 총장은 수사청 추진 등과 관련해 "직을 걸고 막을 수 있다면야 100번이라도 걸겠다"고 말하기도 했다.
[서울=뉴시스] 최동준 기자 = 윤석열 검찰 총장이 20일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에서 점심 식사를 위해 이동하고 있다. 2020.01.20.  photocdj@newsis.com

[서울=뉴시스] 최동준 기자 = 윤석열 검찰총장이 지난해 1월20일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에서 점심 식사를 위해 이동하고 있다. 2020.01.20. [email protected]

문제는 임기를 140여일 앞둔 윤 총장이 언제 총장직을 내던지느냐는 것이었다.

검찰 내부에서는 더불어민주당이 수사청 설치를 위한 법안을 공식 발의하는 때가 되지 않겠느냐는 전망이 유력했다. 이와 관련 민주당 검찰개혁특위는 이날 회의를 열고 수사청 법안에 관해 논의를 진행했다.

민주당은 당초 이번주 중으로 예정했던 수사청 법안 발의 시점을 뒤로 늦출 것으로 보인다. 오기형 특위 대변인은 이날 회의를 마치고 연 브리핑에서 "충분히 정돈된 상태에서 법안을 발의할 것"이라고 얘기했다.

이런 가운데 윤 총장으로서는 지금이 사의를 표명할 적기라는 분석도 제기된다.

그와 가까운 한 법조계 관계자는 "지난해 징계 절차로 내보내려 했는데 실패했고 원전 수사를 막고 싶으니까 수사청을 내놓은 것"이라며 "(수사청 법안 발의가) 확정된 것은 아니지만 윤 총장이 강력하게 반대 입장을 표명했고 여권은 그가 나가지 않으면 법안을 통과시키겠다고 난리 칠 것이다. 그 전에 나가는 게 낫다"고 설명했다.

서초동의 한 변호사는 "여권이 수사청을 강행하는 이상 임기를 채우는 게 의미가 없어진 상황이다"면서 "임기를 얼마 남겨두지 않은 시점에서 사의 표명으로 대응하기에는 지금이 가장 적절한 시기다"고 언급했다.
      
거취 결단을 압박하는 정치권의 영향을 받아 사의 표명 시점이 빨라진 것 아니냐는 얘기도 있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전날 자신의 페이스북에서 "자신의 소신을 밝히려면 직을 내려놓고 당당하게 처신해야 한다"고 말하기도 했다.

다만 윤 총장 본인은 인사권자가 아닌 다른 정치권 인사들의 의중은 고려하지 않을 것이라는 말도 있다.

윤 총장과 가까운 다른 법조계 관계자는 "추미애 전 법무부장관의 공격에도 대통령이 그만두라고 하면 그만두겠다는 입장이었다"면서 "정 총리가 말하는 것은 의미가 없고 대통령이 사표를 내라고 하면 낼 것이다"고 얘기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