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미드나이트' 진기주·위하준 "죽기 살기로 뛰었다"(종합)

등록 2021.06.21 17:58:53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영화 '미드나이트' 시사회 및 간담회

음소거 추격스릴러…30일 티빙·극장 공개

[서울=뉴시스] 영화 '미드나이트' 배우진과 감독. (사진=CJ ENM, 티빙 제공) 2021.06.21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영화 '미드나이트' 배우진과 감독. (사진=CJ ENM, 티빙 제공) 2021.06.21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김지은 기자 = 청각장애인과 연쇄살인범의 극한의 사투를 그린 추격 스릴러 영화 '미드나이트'가 이달 관객들을 찾아온다.

21일 오후 서울 용산구 CGV용산아이파크몰에서 영화 '미드나이트' 언론배급 시사회 및 간담회가 열렸다. 현장에는 배우 진기주, 위하준, 박훈, 길해연, 김혜윤, 권오승 감독이 참석했다.

'미드나이트'는 한밤중 살인을 목격한 청각장애인 경미(진기주 분)가 두 얼굴을 가진 연쇄살인마 도식(위하준)의 새로운 타깃이 되면서 사투를 벌이는 추격 스릴러 영화다.

소리를 들을 수 없는 살인사건 목격자와 두 얼굴을 가진 연쇄살인마의 멈출 수 없는 추격전으로 오직 나만 들을 수 없는 공포를 극대화해 '음소거' 스릴러라는 새로운 장르의 탄생을 예고한다.

첫 장편 연출을 맡은 권오승 감독은 "마지막에 하고 싶은 말이 있냐고 묻고, 경미가 끄집어내는 말이 우리 영화가 가는 목표점이었다"라며 "우리 사회는 목소리를 내는 것은 쉽지만 그 목소리를 귀담아 주는 건 부족한 것 같다. 진실을 얘기하면 약자가 되지 않나 그런 부분에 포커스를 맞췄다"고 연출 의도를 설명했다.

이어 "카페에서 다른 시나리오를 쓰고 있다가 청각장애인 두 분이 카페에서 얘기 나누시는 걸 보고 있었는데, 음료가 나와도 소리를 못 들으니 가져가지 못하더라. 그래서 직원들이 와서 건드는 걸 보고 놀라는 모습을 봤다"며 "듣지 못하는 분들이 계신 세상은 들어주지 않는 세상을 역설적으로 표현할 수 있겠다 싶었다"고 부연했다.

익숙한 장소와 공간에서 오는 공포도 눈길을 끈다. 서울 도심의 퇴근길 주택가, 주차장, 도심의 번화가 등 익숙한 장소에서 소리소문없이 살인사건이 벌어지고 평범한 하루를 보낸 '경미'가 퇴근길 우연히 살인마의 타깃이 되어버리는 설정이다.

권 감독은 "우리가 매일 머물고 시간을 보내는 일상 공간에서 실제로는 더 많은 사건들이 발생하는 것 같다. 가장 안전하다고 생각하는 곳에서도 위험한 일이 벌어질 수 있는 현실을 담고 싶었다"며 "거기에서 오는 공포감이 다를 것이라 생각한다"고 자신했다.
[서울=뉴시스] 영화 '미드나이트' 길해연(왼쪽) 진기주. (사진=CJ ENM, 티빙 제공) 2021.06.21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영화 '미드나이트' 길해연(왼쪽) 진기주. (사진=CJ ENM, 티빙 제공) 2021.06.21 [email protected]



진기주가 데뷔 이래 첫 영화 주연을 맡았다. 청각장애인으로 분해 수어부터 과격한 액션신 등 쉽지 않은 연기를 소화하며 열연을 펼쳤다.

청각장애인 캐릭터를 위해 실제 농아(청각 장애와 언어 장애가 있는 사람)인 선생님과 함께 수어를 따로 배우며 인물에 몰입했다.

그는 "마치 어렸을 때 처음 영어를 배운 듯한 느낌이었다. 수어 학원에서도 말하지 않고 손과 수어로만 소통하는 암묵적인 룰이 있다"며 "본인이 내고 있는 발음이 어느 정도 정확한지, 어떻게 표현하는 게 맞는지 수월하지 않았을 것이다. 그런 부분을 고민해서 설정하려고 했다"고 설명했다.

추격신과 관련해서는 "내가 그렇게 잘 빨리 달릴 수 있는지 영화를 촬영하면서 처음 알았다"고 너스레를 떨기도 했다.

그는 "대본을 읽을 때 추격 장면이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어서 어떻게 촬영해야 하나 걱정했다"면서도 "위하준씨가 잡아먹을 듯 달려오니까 나도 죽기 살기로 달리게 되더라. 현장의 공기가 있다 보니 나에게 나올 수 없는 스피드가 나온 것 같다"고 덧붙였다.

진기주와 모녀로 호흡을 맞춘 길해연은 "현장에서도 그렇고 어떻게 저렇게 연기할 수 있을까 싶을 정도로 영특하고 좋은 배우"라며 "역할뿐만 아니라 배우로서 많이 안아줬다. 미친듯이 뛰고 숨을 헐떡이면서 연기하는 걸 보면서 그냥 안아주고 싶었다. 진기주는 정말 감동이었다"며 애정을 드러냈다.

진기주 역시 "현장에서 길해연 선배를 볼 때마다 울었다. 길해연 선배가 나를 안아주려고 팔을 벌리는데 그 모습에 그냥 눈물이 났다"며 "매번 촬영하면서 컷을 하고 난 뒤 잔여감을 길해연 선배를 통해 위로 받았다. 선배의 포옹이 충전과 같았다"고 화답했다.
[서울=뉴시스] 영화 '미드나이트' 위하준. (사진=CJ ENM, 티빙 제공) 2021.06.21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영화 '미드나이트' 위하준. (사진=CJ ENM, 티빙 제공) 2021.06.21 [email protected]



위하준이 무차별적인 살인을 저지르는 두 얼굴의 연쇄살인마 '도식' 역을 맡아 극과 극의 얼굴을 드러낸다.

1인 2역에 가까운 연쇄살인마의 두 얼굴을 소화한 그는캐릭터를 위해 12㎏을 빼고 작품에 임했다.

위하준은 "연쇄살인마를 연기하며 정신적으로 피폐해졌다"며 "아무래도 도식이라는 인물을 최대한 잘 표현하고 몰입하고 싶었기 때문에 평소에도 도식의 분위기, 상태, 눈빛, 호흡을 유지하려고 노력했다"고 털어놨다.

이어 "많이 예민해졌다. 연쇄살인범의 심리를 이해하고 싶어서 프로파일링한 자료나 책들을 보고 여러 작품에서 연기를 모티브 삼아서 연기했다"며 "정신적인 부분들이 조금 힘들기도 했다"고 부연했다.

아울러 "무엇보다 아름다운 여배우님들에게 못되게 행동해야 하다 보니까 마음이 부담스럽고 더욱더 힘들었다"고 덧붙였다.

신예 김혜윤이 '종탁'의 하나뿐인 가족 '소정'으로 등장해 모든 사건의 시작을 알린다. '도식'의 첫 번째 타깃이 된 ‘소정’은 생사의 갈림길에서 '경미'를 발견하고 도움을 요청한다.

박훈은 동생 '소정'을 찾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종탁'으로 등장해 추격 스릴러의 액션에 힘을 싣는다. 유도와 복싱으로 단련된 해병대 출신 보안업체 팀장 '종탁'은 '소정'을 구하려다 연쇄살인마 '도식'의 덫에 빠져든다.

'악마를 보았다', '신세계', '마녀' 등의 제작사인 '스릴러 명가' 페퍼민트앤컴퍼니의 신작이다.

30일 OTT(온라인동영상서비스) 티빙과 극장에서 동시 공개된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