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김용판 "윤석열, 윤우진 사건 관련 의혹 국민께 답해야"

등록 2021.07.25 14:07:16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적폐수사, 검사의 숙명이 아닌 자신의 업"

친윤계 연판장에 "제대로 된 정치문화 아냐"

[서울=뉴시스]김진아 기자 = 김용판 국민의힘 의원이 2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윤석열 전 검찰총장에 대한 입장문을 발표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1.04.28.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김진아 기자 = 김용판 국민의힘 의원이 2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윤석열 전 검찰총장에 대한 입장문을 발표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1.04.28.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정윤아 김승민 기자 = 김용판 국민의힘 의원은 25일 야권 유력대권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을 향해 "후보자의 정체성과 핵심의혹을 국민에게 답해야한다"고 했다.

서울경찰청장 출신인 김 의원은 이날 오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대통령의 철학과 도덕성은 그 나라의 국격을 좌우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윤 전 총장을 향해 ▲윤우진 전 용산세무서장 뇌물수수 혐의 사건 관련 윤 후보의 역할 ▲대구방문 당시 대구를 한국의 모스크바로 표현 ▲적폐수사를 검사에 숙명에 속하는 문제로 해명한 발언 등에 대한 답을 요구했다. 

김 의원은 윤 전 용산세무서장과 관련 "윤우진은 용산세무서장으로 재직하던 2012년 서울경찰청 광역수사대에서 뇌물수수혐의로 수사를 받던 중 외국으로 불법 도주했다"며 "인천 모 골프장에 압수수색을 6번 신청해 6번 모두 검찰에 기각된 전설이 있는 사건으로 저는 당시 수사를 지휘하는 위치인 서울경찰청장이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이 사건을 통해 일부 검찰의 공정이 아닌 불공정, 상식이 아닌 몰상식의 극치를 경험한 아픔이 있다"며 "윤우진은 8개월 후 불법체류자로 강제송환됐으나 검찰의 비호 하에 자유인 상태로 있다, 2년쯤 지나 대가성이 없다는 이유로 검찰로부터 무혐의 처분을 받게 된다"고 했다.

이어 "아울러 자신을 파면한 국세청장을 상대로 파면취소 소송을 하여 승소함으로써 명예로운 퇴직에 성공하는데 지난 2019년 검찰총장 인사청문회에서 윤석열 후보가 윤우진에게 변호사를 소개했는지가 쟁점이 됐다"며 "윤우진씨는 소윤으로 불릴 정도로 윤 후보와 막역한 사이인 윤대진 검사장의 친형"이라고 말했다.

그는 "윤석열 후보는 당시 자유한국당 의원의 질문에 '소개한 적 없다'고 부인했지만 뉴스타파에서 윤 후보가 소개했다는 육성 파일이 공개되자 말이 꼬이기 시작했다"며 "처음에는 '소개하지 않았다'고 하더니 '소개했지만 보호하기 위해 기자에게 그리 말했을 뿐' 등으로 왔다갔다 했다"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뉴스타파가 지난 19일 '윤 전 총장이 변호사를 소개해 준 게 맞다'는 윤우진씨의 육성녹음을 공개하며, 윤 전 총장이 거짓말을 하고 있다고 보도한 바 있다고 설명했다.

김 의원은 "미국 닉슨 대통령을 사임시킨 워터게이트 사건은 도청이라는 범죄행위 그 자체보다, 거짓말을 했다는 도덕성 문제가 미국민들의 분노를 훨씬 크게 자아내었다는 역사적 교훈을 남겨준 사건"이라며 "윤 후보가 윤우진씨 뇌물 사건 자체에 개입했는지 여부와는 관계없이 윤우진씨의 변호사 선임과 관련해 거짓말을 하고 있는 게 아닌가 하는 의심을 하는 국민들이 많다"고 주장했다.

그는 "이와 관련 진실을 국민에게 소상히 밝혀라"고 했다.

아울러 윤 전 총장이 대구를 방문했을 때 대구를 '한국의 모스크바'라고 한 발언도 문제 삼았다.

김 의원은 "윤 후보가 대구를 방문해서 '한국의 모스크바란 이야기가 나올 정도로 깨친 분들이 많다'고 언동한 것은 매우 위험한 역사관"이라며 "자유우파 최후의 보루 역할을 하고 있다는 대구시민의 자긍심을 심각하게 훼손한 적절치 못한 언동이라 생각한다"고 했다.

또 윤 전 총장이 적폐수사와 관련해 검사의 숙명이라고 해명한 것에 대해 "이유여하를 막론하고 결과적으로 유감이라는 등의 표현으로 애써 책임론에서 비껴가는 듯한 모습을 보였다"며 "검사의 숙명이라기보다 자신의 업(業)으로 보는 게 맞다고 생각한다"고 주장했다.

김 의원은 일부 당내 친윤계 의원들이 윤석열 지지 연판장을 돌리는 것에 대해서도 "후보의 철학과 도덕성에 대한 검증보다는 현 지지율이 높다는 이유만으로 입당하지도 않은 사람에 대해 당내 의원들에게 지지 연판장을 돌리는 등의 행태는 결코 제대로 된 정치문화는 아니라고 보여진다"고 꼬집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