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성추행 피해 女중사 회유·협박 상관, 구속 중 극단적 선택

등록 2021.07.26 09:40:14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숨진 노모 상사, 성추행 당시 회식 주선

이 중사에 "없던 일로 하자" 회유 혐의

[서울=뉴시스] 성추행 피해 부사관 사망 사건 관련 2차 가해 의혹을 받고 있는 공군 제20전투비행단 소속 노모 상사가 12일 서울 용산구 국방부 보통군사법원에 열린 구속 전 피의자심문(영장실질심사)을 받기 위해 들어서고 있다. 2021.06.12.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성추행 피해 부사관 사망 사건 관련 2차 가해 의혹을 받고 있는 공군 제20전투비행단 소속 노모 상사가 12일 서울 용산구 국방부 보통군사법원에 열린 구속 전 피의자심문(영장실질심사)을 받기 위해 들어서고 있다. 2021.06.12.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박대로 기자 = 성추행을 당한 공군 이모 중사를 회유하고 협박한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상관 1명이 구속 중 극단적인 선택을 했다.

군인권센터는 26일 오전 "공군 성추행 피해 여군 사망 사건에서 피해자에 대한 2차 가해, 보복 협박, 면담 강요 등의 혐의로 구속 기소된 A상사가 지난 25일 낮 국방부 수감 시설 내에서 사망한 것으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군인권센터는 이어 "A상사는 국방부장관 직할부대인 국방부 근무지원단 군사경찰대대 미결수용실에 구속 수감돼있었다"며 "14시55분 경 수감 시설 내에서 의식불명으로 발견된 뒤 인근 민간병원으로 후송됐으나 사망한 것으로 전해진다"고 설명했다.

숨진 노모 상사는 화장실에서 의식불명인 채로 발견됐고 오후 4시22분께 사망한 것으로 알려졌다. 군 수사기관은 정확한 사망 원인을 조사 중이다.

노 상사는 이 중사 성추행 사건이 발생했던 지난 3월2일 회식을 주선한 인물이다.

국방부 조사 결과에 따르면 3월2일 성추행은 이 중사와 부대원들이 회식 후 숙소로 복귀하는 차 안에서 발생했다. 노 상사가 도중하차한 후 숙소로 복귀하는 차 안에서 가해자 장모 중사는 이 중사의 수차례 거부에도 강제적이고 반복적으로 이 중사를 성추행했다.

성추행 발생 후 노 상사는 지속적으로 이 중사와 이 중사 남편에게 사건을 무마할 것을 회유했다. 그는 이 중사가 피해 사실을 신고할 경우 받을 불이익을 언급하며 압박하는 등 2차 가해를 했다.

노 상사는 3월3일 오전 10시께 이 중사에게 "없었던 일로 해줄 수 없겠냐"고 말했다. 그는 자신이 5인 이상 회식을 주도해 방역지침 위반으로 처벌받을까 두려워 이 중사가 신고하지 못하도록 협박한 것으로 조사됐다.

노 상사는 3월22일에는 이 중사의 남편에게 합의와 선처를 종용하며 위력을 행사했다.

노 상사는 지난달 3일 보직해임됐고 같은 달 12일 직무유기 등 혐의로 구속됐다. 30일에는 특가법상 보복협박죄와 특가법상 면담강요죄로 구속기소됐다. 그는 국방부 근무지원단 미결수용실에 수감돼있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