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與 주자, MZ에 현금 지원 '보따리'...포퓰리즘 우려도

등록 2021.08.01 08:00:0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현금 지원성 공약부터 남녀평등복무제까지 스펙트럼 다양

이념 얽매이지 않는 MZ세대에 소구력 떨어진다는 지적도

"일회성 현금 공약 도움 안 돼" "청년 문제 근본 해결책 아냐"

[서울=뉴시스] 국회사진기자단 =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 후보들이 28일 서울 중구 매경미디어센터 MBN스튜디오에서 열린 본경선 TV 토론회에 앞서 기념촬영하고 있다. 왼쪽부터 박용진, 정세균, 이낙연, 추미애, 김두관, 이재명 후보. 2021.07.28.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국회사진기자단 =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 후보들이 28일 서울 중구 매경미디어센터 MBN스튜디오에서 열린 본경선 TV 토론회에 앞서 기념촬영하고 있다. 왼쪽부터 박용진, 정세균, 이낙연, 추미애, 김두관, 이재명 후보. 2021.07.28.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윤해리 여동준 기자 = 더불어민주당 대선주자들이 'MZ' 세대(1980~2000년대 출생) 표심 잡기에 분주하다. 지난 4·7 보궐선거에서 민주당의 청년층 표심 이탈이라는 뼈 아픈 성적표를 만회하기 위한 조치다.

 내년 3월 대선에서 MZ 세대는 전체 유권자의 34%에 해당한다. 이들은 일찍부터 지지 후보를 정하지 않은 '중도층'에 다수가 몰려 있으며 진보·보수라는 이념적 틀에 얽매이기 보다 '내 삶을 바꿀 후보', '실용과 이익'을 추구한다는 특성이 있다.

1일 민주당에 따르면 대선 경선 후보 6인은 청년 기본소득·미래씨앗통장·신생아기본자산제 등 현금 지원 공약부터 남녀군복무제 도입까지 다양한 공약을 경쟁적으로 내놓고 있다. 하지만 청년 세대에게 단순한 현금 살포성 공약은 '포퓰리즘'이라는 지적도 나온다.

이재명 경기지사는 MZ 세대를 관통하는 키워드 '공정'을 활용해 '전환적 공정 성장'을 1호 공약으로 발표했다. 만 19~29세 청년 약 700만명에게는 연 100만원의 기본소득을 추가로 지급하는 청년 기본소득 공약도 제시했다. 대학을 가지 않은 청년들에게 세계 여행비 1000만원 지급하자는 것도 이 지사의 구상이다.

최근 TV토론회를 통해 공개한 'MZ 맞춤 자기소개' 영상에서는 "솔직한게 요즘 MZ 스타일이니까"라며 다소 까칠한 모습을 벗고 진솔한 모습으로 젊은층에게 다가가려는 시도를 보였다.

이낙연 전 민주당 대표는 청년층을 겨냥해 ▲군 전역 장병 사회출발자금 3000만원 지급 ▲자궁경부암 백신 무료 접종 연령대 만 26세 이하 여성으로 확대 ▲희망자에 한해 만 18세 이하 남성 청소년도 자궁경부암 백신 대상 지정 등 공약을 내놨다.

네이버 메타버스 플랫폼 '제페토'와 유튜브 채널 등을 활용한 온라인 소통에도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지난 27일 이 전 대표가 출연한 유튜브 채널 '공부왕찐천재 홍진경'과 '강유미의 ASMR' 영상은 각각 34만회, 35만회의 높은 조회수를 기록했다.

정세균 전 국무총리는 20세가 되는 청년들에게 1억원을 지급하는 '미래씨앗통장' 제도를 공약으로 내세웠다. ▲정부·기업·노동계 사회 협약을 통한 청년 신규채용 확대 ▲혁신 중소기업 대상 내일채움공제 확대 ▲사병 월급 최저임금 수준 인상 등도 제안했다.

김두관 의원은 정부가 모든 신생아에게 3000만원을 지급, 이를 공공기관에 신탁한 뒤 20세가 되는 해 6000만원의 이상의 자산을 수급받도록 하는 '신생아 기본자산제' 도입을 주장했다.

박용진 의원은 '남녀평등복무제'를 청년 공약으로 내세우고 있다. 향후 징병제를 모병제로 전환하고 남녀 모두 40~100일의 기초군사훈련을 의무적으로 받는 내용을 골자로 한다.

추미애 의원은 '신세대 평화론' 공약 발표를 통해 ▲1조원 규모의 청년 평화기금 설치 ▲서울대와 김일성종합대학 등 남북 교환학생제 추진 ▲대북 경제협력 사업에 청년 고용의무 할당제 5% 이상 의무화 등을 제안했다.
[파주=뉴시스] 국회사진기자단 = 더불어민주당 제20대 대통령선거 예비후보자들이 7일 경기 파주의 한 스튜디오에서 열린 대선 후보 정책 언팩쇼에서 발표를 하고 있다. 왼쪽부터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 이재명 경기도지사, 정세균 전 국무총리,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 박용진 의원, 양승조 충남도지사, 최문순 강원도지사, 김두관 의원. 2021.07.07. photo@newsis.com

[파주=뉴시스] 국회사진기자단 = 더불어민주당 제20대 대통령선거 예비후보자들이 7일 경기 파주의 한 스튜디오에서 열린 대선 후보 정책 언팩쇼에서 발표를 하고 있다. 왼쪽부터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 이재명 경기도지사, 정세균 전 국무총리,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 박용진 의원, 양승조 충남도지사, 최문순 강원도지사, 김두관 의원. 2021.07.07. [email protected]

내년 3월 대선에서 MZ 세대는 전체 유권자의 34%에 해당한다. 이들은 일찍부터 지지 후보를 정하지 않은 '중도층'에 다수가 몰려 있으며 진보·보수라는 이념적 틀에 얽매이기 보다 '내 삶을 바꿀 후보', '실용과 이익'을 추구한다는 특성이 있다.

일각에서는 당장 일자리 문제와 내 집 마련이 시급한 청년 세대에게 단순한 현금 살포성 공약은 실질적 대책이 되지 못한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신율 명지대 정치외교학과 교수는 "젊은 세대들에게는 일회성 현금 지급 공약이 큰 도움이 안 된다. 부동산 문제 등 2030의 꿈을 잃게 만들었는데 일회성 현금 공약을 가지고 꿈을 잃은 사람에게 용기를 준다는 것은 말도 안 되는 얘기"라며 "코로나19로 경제적 타격을 가장 크게 받을 수 있는 상황에서 돈을 준다고 고맙게 생각해서 찍어주는 것은 아니다"라고 분석했다. 

이종훈 정치평론가는 "대선 주자들도 (공약이 청년 문제의) 근본적인 해결책이 아니라는 것을 안다. 기성 정치인들이 내놓는 요법이 주로 언발에 오줌누기 식"이라며 "디지털이 키워드가 돼야 한다.. 4차 산업 혁명 속에서 앞으로 우리는 무엇을 해서 먹고 살 것인지, 어떤 분야에서 일자리를 창출할 것인지 그런 문제를 고민해야 청년 일자리 문제가 해결된다"고 강조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