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단독]이재명 기획단에 '음란물 노출' 교수 임명…'성평등· MZ세대 고려' 무색

등록 2021.09.16 09:51:20수정 2021.09.16 09:56:16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B교수, 온라인 강의 도중 음란물 전송 장면 노출…학생 반발에 수업 배제

B교수 "의도적 노출 아냐…그런 문제 겪어 양성평등 더 객관적 접근 가능"

이 지사 캠프 "말 안하면 어떻게 아느냐…성평등·게이트키핑과는 무관"

B교수, 뉴시스 취재 직후 기획단에 사의 표명…"모든 책임 지겠다"

[수원=뉴시스] 경기사진공동취재단 =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15일 오후 경기도 수원시 경기도청 브리핑룸에서 제3차 경기도 재난기본소득 지급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21.09.15. photo@newsis.com

[수원=뉴시스] 경기사진공동취재단 =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15일 오후 경기도 수원시 경기도청 브리핑룸에서 제3차 경기도 재난기본소득 지급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21.09.15.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이재우 기자 =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 후보인 이재명 경기지사가 온라인 강의 중 음란물 노출로 논란을 야기한 대학 교수를 본선 선거전략과 캠페인 기획 전반을 담당할 후보 직속 기획단 기획위원에 임명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 지사 캠프는 성평등, 전문성, MZ세대(밀레니얼+Z세대)을 기준으로 선발했다는 입장이다.

17일 뉴시스 취재를 종합하면 이 지사는 지난 14일 여의도 캠프 사무실에서 후보 직속 기획단 출범식을 열고 서울 A대학교 B교수 등 각계 전문가 10명으로 구성된 기획위원에게 직접 임명장을 수여했다.

'이해찬계'인 이근형 전 민주당 전략기획위원장이 단장을 맡은 후보 직속 기획단은 사실상 이 지사의 본선 진출에 대비해 전반적인 선거 전략과 캠페인 기획을 담당하기 위해 출범한 조직이다.

이 지사 캠프는 후보 직속 기획단 출범식 보도자료에서 기성 정치인의 시각보다는 일반 국민의 눈높이에서 사회 변화에 최적화된 각계각층의 다양한 의견을 반영해 후보에게 정치와 정책에 대한 전략을 제안할 예정이라고 홍보했다.

이 단장은 인선과 관련해 "성평등, MZ세대, 전문성, 다양성을 기준으로 기획위원을 구성했다"고 밝혔다. 캠프는 '기존 남성 중심의 정치 문화를 탈피해 남성과 여성의 성비 균형을 맞췄고, MZ세대 3명을 기획위원으로 참여시키며 MZ세대의 시각을 반영하고자 했다'고도 의미를 부여하기도 했다.

그러나 B교수 인선은 성평등과 MZ세대, 전문성, 다양성을 기준으로 후보 직속 기획단 기획위원을 꾸렸다는 설명을 무색하게 한다. 후보 직속 기획단 관계자는 B교수가 알리지 않아 캠프로서는 알 수 없었다고 해명했다. 후보 직속 기획단이라는 무게감과 달리 인선 과정에서 별다른 검증은 이뤄지지 않는 셈이다.

B교수는 지난해 3월 온라인 강의 도중 PC 카카오톡으로 음란물 여러 개를 타인에게 전송받은 장면을 그대로 노출했다가 학생들의 반발에 수업에서 제외된 전력이 있다. 음란물을 노출한 온라인 강의는 B교수가 공유한 컴퓨터 화면을 보면서 강의를 들을 수 있도록 사전 녹화된 것이다.

B교수는 당시 문제가 공론화되자 녹음 과정에서 전혀 인지하지 못한 실수라고 사과했다. 하지만 A대 총학생회는 수강생이 무방비로 음란물에 노출됐다면서 B교수가 사안의 심각성을 인지하지 못하고 실수로 치부하며 책임을 축소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직업적·도덕적 의무를 방기했다고도 규탄했다.

B교수는 뉴시스와 통화에서 "지난해 초 프로그램 조작이 익숙하지 않은 상황에서 지인이 보낸 PC 카카오톡을 확인하는 과정에서 논란을 야기했다"며 "의도적으로 영상을 노출시킨 것도 아니고 영상을 재생한 것도 아니다. (강의) 영상을 찍을 때까지 해당 사항을 인지하지 못했다"고 해명했다.

이어 " 학생들에게 불미스러운 일을 만들어 죄송하다고 양해를 구했으나 총학생회 등에서 굉장히 무책임하다고 문제를 제기했고 보도가 됐다"며 "문제가 된 이후 수업을 내려놨고 3개월간 실질적으로 감봉이 됐다. 의도하지 않은 상황이었고 스스로는 벌을 치렀다고 생각했다"고 말했다.

B교수는 "(수업 배제 이후) 총학생회 간부, 성평등연구소 담당자 등이 포함된 진상조사위원회에서 단순 과실이라는 결론이 내려졌다. 주의 조처를 받고 마무리됐다"며 "제가 그런 문제를 겪었기 때문에 양성평등 관련된 문제가 주어진다면 더 객관적이고 냉정하게 다룰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도 강조했다.

이 지사 후보 직속 기획단 관계자는 뉴시스에 "B교수가 캠프에 말하지 않아 사실 관계를 알지 못했다"면서 "기획위원을 선정할 때 성평등, MZ세대 등을 고려해 (인원) 성비와 연령대를 맞췄다는 것이지 기획단에서 성평등을 다루고 MZ세대를 다루는 개념은 아니다"는 입장을 내놨다.

이 관계자는 추가 취재 과정에서 "B교수가 해당 문제를 일으킨 것은 인정했으나 고의가 아니였다고 한다"며 "B교수가 모든 책임을 지고 직을 물러나겠다고 통보했다. 물러나기로 한 만큼 기사화는 하지 말아 달라"고 요청하기도 했다.

기획단 핵심 관계자는 뉴시스에 "단순 실수다. B교수가 말을 안 하면 우리가 어떻게 알겠느냐"며 "그분이 말을 안 하면 모르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B교수는 학교에서 징계가 단순 주의로 끝나 문제가 안된다고 생각한 것 같다"며 "단순한 실수를 가지고 대선 국면에서 (캠프의) 성평등 (감수성) 문제, 캠프 게이트 키핑 문제로 접근하는 것은 타당하지 않다"고 항변했다.

A대학 관계자는 뉴시스와 전화통화에서 "B교수가 지난해 3월 음란물 노출로 수업 배제 조처를 받은 것은 사실"이라면서 "본인도 음란물 노출 사실을 인정했다"고 밝혔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