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이재명, 닷페이스 출연 반발에 "나쁜 얘기라도 들어야죠"

등록 2022.01.07 15:27:41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與일각 "페미 물들지 말라" 출연 취소 요구

李 "한쪽 얘기 듣는다고 편 드는 건 아냐"

[서울=뉴시스] 국회사진기자단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2일 서울 마포구 소재 더불어민주당 미래당사 '블루소다' 개관식에 참석해 2030 청년리스너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2022.01.02.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국회사진기자단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2일 서울 마포구 소재 더불어민주당 미래당사 '블루소다' 개관식에 참석해 2030 청년리스너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2022.01.02.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정진형 여동준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는 7일 유튜브 채널 '닷페이스' 출연을 취소해달라는 일부 반(反)페미니즘 성향 지지층의 주장에 대해 "나쁜 얘기라도 들어야죠"라고 선을 그었다.

이 후보는 이날 오후 민주당 서울시당 선대위 출범식 참석차 용산구 백범기념관 이동 중 차량에서 유튜브 '이재명TV' 라이브 방송을 진행 중 항의 댓글에 이같이 답했다.

'닷페이스'는 소수자 인권, 젠더이슈, 취약계층, 기후위기 등 기성 언론에서 관심을 갖지 않았던 분야를 조망해온 진보성향 미디어 스타트업으로, 이 후보는 오전 이 매체와 인터뷰 촬영을 진행했다.

앞서 비슷한 주제를 다뤄온 유튜브 채널 '씨리얼' 출연을 번복해 반(反)페미니즘 여론을 의식했다는 비판이 제기된 것을 잠재우고 상대적으로 지지층이 취약한 2030세대 여성들에게 어필하려는 의도로 풀이된다.

그러나 이 후보의 출연 소식이 알려진 후 민주당 당원게시판에는 "현재 집토끼 먼저, 그리고 청년들을 보듬어야지 페미(페미니즘)에 쓸 시간과 힘은 필요없어 보인다", "국민의힘이 신지예 영입사건으로 무너지는 거 봤으면서도 닷페이스에 출연하느냐"는 항의성 게시글이 연달아 올라왔다.

이 후보가 진행하는 유튜브 라이브에도 "페미에 물들지 마시라", "닷페이스는 왜 인터뷰하셔서 표를 깍아 먹느냐", "잼(이재명) 후보가 문제의 심각성을 모르는 듯. 안타깝다"는 댓글이 줄을 이었다.

이에 대해 이 후보는 "모두 국민이기 때문에 우리는 모든 사람들의 얘기를 가능하면 들어야 한다"며 "예를 들어 내가 펨코(에펨코리아), 또는 디시인사이드, 그 외에도 여러 사이트들에 의견을 내고 그들이 어떤 말을 하는지 한번 듣고 있다"면서 앞서 남초성향 인터넷 커뮤니티와 소통했던 일을 상기시켰다.

그는 "옳다 그르다의 판단은 나중의 문제다. 그런 듣는 행위 자체, 그 자체를 봉쇄를 하면 사실 문제가 생기잖느냐"며 "여성 커뮤니티는 내가 여성이 아니니 가입하기 어려운 면이 좀 있었다"면서 닷페이스 출연 불가피성을 설명했다.

이어 "우리가 어느 한 쪽의 얘기를 듣는 게 그쪽 편을 드는 건 아니라고 이해해주면 좋겠다"며 "귀를 막으면 안 된다"고 반발하는 지지층을 달랬다.

이 후보는 "나쁜 얘기라도 들어야죠. 입장이 다르더라도 그들이 무슨 생각을 하는지, 뭘 말하는지 최소한 알아야 하지 않느냐"며 "아예 귀를 막아버리자, 근처에 가지도 말고 접근도 하지 말자는 건 적절한 태도는 아닌 것 같다"고 했다.

또 스스로 표방하는 '실용주의'를 거론하며 "그러려면 다 최소한 소통해야 하지 않느냐. 그렇게 좀 이해를 해주면 좋겠다"면서 거듭 설득에 부심했다.

나아가 "내가 안그래도 남성, 펨코나 이런 데 다 들어가지 않느냐. 혹시 이런 매체들이 있으면 추천해주면 거기도 한번 의견을 나눌 기회를 갖고 싶다"고 했다. 남초 성향 유튜브 채널에도 출연하겠다는 입장을 피력한 셈이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