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김정숙 옷값·브로치 논란ing..."호랑이면 무조건 까르띠에냐"

등록 2022.04.02 00:02:00수정 2022.04.02 12:15:3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브로치 제작자 '2억원대 까르띠에 제품설' 반박

김어준·황교익 "마녀사냥..尹, 특활비 147억 공개하라" 주장

[카이로=뉴시스] 김진아 기자 = 김정숙 여사가 20일(현지시간) 이집트 카이로 세인트레지스 호텔에서 열린 K-문화, 나일강에 물들다 : 이집트 한국문화 홍보 전문가와의 만남에 참석해 인사말을 하고 있다. 2022.01.21. bluesoda@newsis.com

[카이로=뉴시스] 김진아 기자 = 김정숙 여사가 20일(현지시간) 이집트 카이로 세인트레지스 호텔에서 열린 K-문화, 나일강에 물들다 : 이집트 한국문화 홍보 전문가와의 만남에 참석해 인사말을 하고 있다. 2022.01.21.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신효령 기자 = 문재인 대통령 부인 김정숙 여사의 ‘옷값 논란’에 이어 '고가 브로치' 논란이 불거지자 브로치 관련 제작자가 "해당 브로치는 우리 민화에서 본 호랑이를 모티브로 만든 것”이라고 직접 입장을 밝혀 화제가 됐다. 그는 "저는 보수도 진보도 아니다”며 “호랑이 비슷한 거면 무조건 까르띠에냐"라며 '2억원대 까르띠에 제품설'에 정면 반박했다.

지난달부터 터져 나온 김 여사의 의전 비용 논란이 정치권을 흔들고 있는 가운데 방송인 김어준, 맛칼럼니스트 황교익씨가 '마녀사냥'이라고 비판하며 적극 엄호에 나서고 있다. 이들은 윤석열 당선인을 향해 총장시절 147억 원의 특활비를 공개하라며 맞서고 있다.

김어준·황교익 "사비로 구입한 개인용품, 무슨 근거로 공개?...마녀사냥"

방송인 김어준은 자신이 진행하고 있는 TBS교통방송 '김어준의 뉴스공장'을 통해 김 여사를 적극 엄호했다. 지난달 29일 '김어준의 뉴스공장'에서 김씨는 시민단체 서민민생대책위원회가 업무상 횡령 혐의 등으로 김 여사를 서울경찰청에 고발한 사건을 언급한 뒤 "최근 신평 변호사를 비롯해 온라인 커뮤니티, 보수 유튜버 채널에서 동시다발적으로 같은 주장을 쏟아내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박근혜 정부 말기 특활비로 의류 등을 구입했던 건이 워낙 크게 문제가 돼서 문재인 정부는 취임 초기부터 김 여사의 의류 등은 예외없이 김 여사 개인카드, 그러니까 사비로 구매하는 것을 원칙으로 했다"며 "사비로 구입한 개인용품을 무슨 근거로 공개하라고 하는 것이냐"고 비판했다.

김씨는 "국민의힘 정미경 최고위원이 '옷값이 국가 기밀이면 다 반환해야 한다'고 했다"며 "그런 주장이라면 특활비가 사용됐다는 최소한의 근거라도 제시해야 하는 것이다. 그게 아니고 특활비 자체를 공개하라고 할 것이면 이런 언론플레이를 할 게 아니라 모든 공조직의 특활비를 공개하도록 하는 법안을 만들면 될 일"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 김씨는 지난달 31일 TBS교통방송 '김어준의 뉴스공장'에서 "언론은 의혹을 제기하는 쪽에 그 증거를 대라고 해야되는 게 아니냐"며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검찰총장 시절 사용한 147억원의 특활비로 부인의 옷을 구매한 사례가 나오면 모든 옷을 반납해야 한다'고 그렇게 제가 만약 주장했다. 그럼 언론은 김건희씨에게 달려가서 특활비로 옷을 구매하지 않았다는 걸 입증하라고 할 것이냐. 아무도 안 할 것이죠"라고 따졌다.

"대신 저한테 그런 정황과 증거를 대라고 할 것이 아니냐"고 반문했다. 김씨는 "그런데 왜 김정숙 여사에게는 거꾸로 하냐"며 "이제 곧 퇴임할 권력이라서 만만한 거냐. 당선자는 무서운 것이고, 그런 것이냐"고 지적했다.
[두바이=뉴시스] 김진아 기자 = 아랍에미리트(UAE), 사우디아라비아, 이집트 등 중동 3개국 6박 8일간의 순방을 위해 두바이에 도착한 문재인 대통령과 부인 김정숙 여사가 15일(현지시간) 아랍에미리트 두바이 왕실공항에 도착해 이동하고 있다. 2022.01.16. bluesoda@newsis.com

[두바이=뉴시스] 김진아 기자 = 아랍에미리트(UAE), 사우디아라비아, 이집트 등 중동 3개국 6박 8일간의 순방을 위해 두바이에 도착한 문재인 대통령과 부인 김정숙 여사가 15일(현지시간) 아랍에미리트 두바이 왕실공항에 도착해 이동하고 있다.  2022.01.16. [email protected]


황교익씨도 김 여사의 의전 비용 논란을 '마녀사냥'이라고 지칭하며 옹호에 나섰다. 그는 지난달 29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소란은 진실 여부와 관계없이 소란의 한복판에 있는 사람의 평판에 흠집을 안긴다. 대통령비서실의 특활비가 공개될 수 없다는 것을 잘 알면서 특활비 사용처를 공개하라며 김정숙 여사를 소란의 주인공으로 불러내어 평판에 흠집을 내고 있다"고 썼다.

그는 "그들의 이 악랄한 평판 흠집 내기 조작 작업이 몇번 성공을 하자 버릇으로 굳어졌다"며 "정치모리배들이 돌을 툭툭 던지면 언론이 이를 받아서 마치 대단한 사건이나 되는 양 키운다. 몇날며칠 언론에 도배를 하면 국민은 사실 여부를 따지지 않고 소란의 주인공에게 뭔가 문제가 있는 것으로 여기고 그들도 소란의 주인공을 향해 돌을 던진다. 마녀사냥"이라고 날을 세웠다.

또 황씨는 김 여사의 의상 구입에 청와대 특활비가 쓰였다는 의혹을 부인한 청와대 입장이 담긴 기사를 공유한 뒤 "김정숙 여사의 옷값에 특활비가 쓰이지 않았음을 공개했으니 이제 윤석열 당선자가 검찰총장 재직시에 쓴 특활비 147억원의 사용처를 공개할 차례다. 윤 당선자는 공정의 정신을 지키기 바란다"고 했다.
[로마=뉴시스] 김진아 기자 =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 참석 등 7박9일간의 유럽 순방을 위해 로마를 방문한 문재인 대통령과 부인 김정숙 여사가 28일(현지시각) 이탈리아 로마 피우미치노 국제공항에 도착해 환영인사들에게 손을 들어 인사하고 있다. 2021.10.28. bluesoda@newsis.com

[로마=뉴시스] 김진아 기자 =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 참석 등 7박9일간의 유럽 순방을 위해 로마를 방문한 문재인 대통령과 부인 김정숙 여사가 28일(현지시각) 이탈리아 로마 피우미치노 국제공항에 도착해 환영인사들에게 손을 들어 인사하고 있다. 2021.10.28. [email protected]

브로치 제작자 "호랑이 비슷한 것이면 무조건 까르띠에냐...모조품 선물 매도" 호소

김 여사의 옷값 논란에 등장하는 '고가 브로치' 관련해 제작자가 직접 입장을 밝혔다. 제작자는 김 여사가 과거 착용했던 호랑이 모양의 브로치가 프랑스 명품 브랜드 '까르띠에' 제품이라는 일부 언론의 보도를 정면으로 반박했다.

브로치 제작자 박씨는 지난달 31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논란이 되고 있는 김 여사의 브로치는 "갤러리 오픈 후 판매 목적으로 기획됐던 제품 수백 점 가운데 하나"라며 "전 세계 가장 규모가 큰 남대문의 유명 액세서리 전문 사입자를 통해 스톤 컬러 크기 등을 정하고 주문해 구매, 준비한 제품"이라고 밝혔다.

'2억 원대 까르띠에' 제품설도 부인했다. 박 씨는 "호랑이 비슷한 것이면 무조건 까르띠에냐"라고 반문하며 "호랑이는 우리나라의 상징 동물이다. 김홍도의 까치 호랑이가 예술작품에 등장한 가장 아름다운 'Big Cat'"이라고 설명했다.

"동계올림픽 마스코트도 호랑이고 우리 민화에 나오는 크고 멋진 호랑이라는 말에 (김정숙) 여사님이 고가도 아니고 유명브랜드도 아닌데 한국 호랑이라는 말에 좋아하시고, 기꺼이 즐겨 착용하시니 감사했던 기억만 있다"고 회상했다. 이 브로치는 당시 우리나라 전통 민화를 소재로 디자인 활동을 준비하고 있던 H디자이너와 인연을 통해 김 여사에게 한 점 전달된 것으로 알려졌다.
[서울=뉴시스]전신 기자 = 문재인 대통령 부인 김정숙 여사가 4일 서울 강남구 이봄씨어터에서 인도영화 '당갈' 관람 전 인도 유학생과 만나 기념촬영하고 있다. 2018.07.04. (사진=청와대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전신 기자 = 문재인 대통령 부인 김정숙 여사가 4일 서울 강남구 이봄씨어터에서 인도영화 '당갈' 관람 전 인도 유학생과 만나 기념촬영하고 있다. 2018.07.04. (사진=청와대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박 씨는 해당 브로치가 소매가 50만~100만원으로 책정됐으나, 갤러리 오픈 계획 중단으로 판매되지 않았다고 했다. 그는 "브로치가 까르띠에라며 항간을 뒤흔들고 사실과 다르게 무섭게 왜곡돼 당사자 모두에게 씻지 못할 상처가 되고 있다"며 "까르띠에 보도를 한 매체를 방문해 자료를 보여주고 영상 삭제를 부탁했지만 이후 싸구려 모조품으로 몰고 저나 여사님을 모조품이나 선물하고 달고 다니는 사람으로 매도했다"고 호소했다.

청와대 역시 지난달 29일 까르띠에 브로치 관련 보도는 "가짜뉴스"라고 일축했다. 논란이 된 김 여사의 표범 무늬 브로치가 까르띠에 제품인지와 관련해 "2억짜리라고 하는 브로치가 아니라는 점은 오늘 까르띠에 측도 확인해준 걸로 봤다"고 했고, 가품 여부에 대해선 "표범 모양의 모든 브로치가 어떤 특정 제품의 모조품이고 가품이라고는 생각할 수 없을 것 같다"고 밝혔다.

한편 김 여사의 의전 비용과 관련된 논쟁은 2018년 6월 시민단체 '한국납세자연맹'이 정보공개 청구를 요청하면서 시작됐다. 서울행정법원이 2월10일 청와대 특수비(특수활동비) 및 김 여사의 의전 비용을 공개하라는 판결을 내렸지만, 청와대가 이에 불복해 지난달 2일 항소했다. 청와대는 지난달 29일 김 여사가 공식 행사 의상 구입을 사비로 부담했으며, 특활비 사용 주장은 근거가 없다고 반박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