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우상호 "김건희, 尹도 통제 못해…제정신 아냐"(종합)

등록 2022.07.07 10:48:06수정 2022.07.07 10:49:58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데드크로스, 지인인사·정책적 실망이 원인"

"이준석, 징계는 받을 것…꽤 오래 내홍 예상"

"국정원 박지원·서훈 고발 어이없어…정치활동"

[서울=뉴시스] 김선웅 기자 =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이 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비공개 당무위원회를 마친 후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2.07.06.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김선웅 기자 =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이 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비공개 당무위원회를 마친 후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2.07.06.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임종명 기자 =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이 '윤석열 대통령 부부의 해외 순방 지인 동행' 사안과 관련해 "제 정신이 아니다"라며 "김건희 여사를 통제할 사람이 없고, 김건희 여사 마음대로 하고 있다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우 비대위원장은 7일 오전 TBS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에 출연해 "저는 반드시, 아무리 물의가 되더라도 체계를 잡아서 통제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안 그러면 더 큰 사고가 터질 것"이라고 우려했다.

우 비대위원장은 "이건 국회에서 정식으로 다뤄야겠다는 생각을 갖고 있다. 국정조사감은 아니고 운영위원회에서 다뤄야할 사안인데, 이 문제에 대한 심각성을 못 느끼고 있다는 게 더 큰 문제"라고 지적했다.

그는 "제가 볼 땐 틀림없이 (신씨가) 김건희 여사 대화 파트너로 간 것 같은데, 제 정신이 아닌 거다. 국가의 운영과 관련된 일정에 대통령 부인이 데려가라 하면 데려가고, 1호기에 태우라 그러면 태우고, 그런 나라로 전락한 것 아닌가. 이거 상당히 심각하다"고 말했다.

이어 "문제는 이 분이 하는 움직임을 옆에서 제어 못하는 것 아닌가. 대통령도 제어를 못하는 것 아닌가. 이번에 상당히 심각하게 다뤄서 이 분이 사고 못 치게 해야 한다. 국격에 관한 문제인데, 제가 이진복 정무수석 봤을 때도 비공개 대화에서 영부인이 사고칠 것 같은데 부속실을 만들라, 별도 팀이 있어야 된다고 했었다"고 설명했다.

앞서 윤석열 대통령 부부의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정상회의 참석 당시 이원모 대통령실 인사비서관의 배우자 신모씨가 동행한 것으로 전해졌다. 그러자 민간인 신분의 신씨가 대통령 해외 순방에 동행하고, 이 과정에서 대통령실 예산이 지원됐다는 점에서 논란이 불거졌다.

대통령실은 무보수 자원봉사였고 숙소와 항공편만 지원했기 때문에 문제될 것이 없다는 입장을 보였다.

우 비대위원장은 최근 윤 대통령 지지율이 데드크로스를 나타낸 것에 대한 원인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그는 "국민들이 기대한 것보다 인사에서도 너무 가까운 사람, 지인, 검찰 출신, 이번 순방 수행원 문제도 다 같은 사건, 사건의 연장이다. 가까운 지인들이 없으면 못 견디는 부부 같은데, 인사가 굉장히 컸고, 두 번째는 경제와 민생이 어려운데 이걸 열심히 챙기는 모습을 보이지 못한 것이 아주 크다"고 분석했다.

이어 "부분적으로 여권 내부의 분란도 영향을 줬지만 대통령이 보인 모습 중에 인사, 그리고 정책에서 특별한 희망을 발견하기 어려웠기 때문에 빨리 실망한 것"이라며 "특히 지난 대선 때 꽤 높은 비율로 윤석열 후보를 지지했던 20대의 60 몇%가 '(국정을) 잘못하고 있다'고 반응했다는 것이 굉장히 큰 변화"라고 말했다.

이날 예정된 이준석 대표에 대한 국민의힘 윤리위원회에 관해서는 "당 대표를 징계위원회 회부해서 이렇게 여러 차례 심의하는 건 징계를 전제로 하는 것이다. 징계는 받는다고 본다"고 전망했다.

우 비대위원장은 "징계를 안 할 거면 질질 끌 필요가 없지 않나. 그냥 기각해버리면 되는데, 심의를 정식으로 하고 있다는 것은 징계를 전제로 지금 절차를 밟아나가고 있다는 것"이라며 "그래서 꽤 오래 국민의힘이 내홍에 휩싸일 것 같다"고 예상했다.

우 비대위원장은 "저 분(이준석)의 특징은 '건드리면 가만 안 놔둔다'는 게 정치 스타일인데, 지금 굉장히 모욕감도 많이 느낄 거고 아마 반격 카드를 여러가지 준비하고 있을 거다. 어쨌든 저 당의 사정 때문에 여야 대표 회담을 지금까지 못하고 있다"고 말했다.

국정원이 전날 박지원 전 국정원장을 서해상 공무원 피격 사건 관련 첩보 보고서 무단 삭제, 서훈 전 원장을 탈북어민 강제 북송 사건 당시 합동조사 강제 조기종료 등 직권남용 혐의로 고발한 것에 대해서는 "어이가 없었다. 국정원이 드디어 정치활동을 시작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우 비대위원장은 "국정원이 자기 조직의 전 원장을 고발할 때는 부인할 수 없는 혐의를 가지고 고발을 해야지, 해당 인사가 부인할 정도의 사안을 가지고 고발을 했다? 이건 명백한 정치행위"라며 "이건 전 정권 인사들을 겨냥하고 있는 것"이라며 "그 끝에는 NSC, 그 다음에 대통령까지 한 번에 물고 들어가겠다는 의도"라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