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野 강훈식, MBC 전용기 배제에 "깡패인지 대통령실인지"

등록 2022.11.15 09:09:20수정 2022.11.15 09:11:36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尹 '수사권으로 보복하면 깡패지 검사냐'고"

"개인 수사로 시스템 변화 요원…국조 불가피"

"이상민 TF 단장 임명, 파면 피하기 위한 대책"

[서울=뉴시스] 최진석 기자 = 더불어민주당 정책의견·정치행동 그룹 '더좋은미래' 강훈식 대표가 3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이태원 참사 관련 대통령 사과와 관련자 파면, 경질 및 국정조사 협조 요구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22.11.03. myjs@newsis.com

[서울=뉴시스] 최진석 기자 = 더불어민주당 정책의견·정치행동 그룹 '더좋은미래' 강훈식 대표가 3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이태원 참사 관련 대통령 사과와 관련자 파면, 경질 및 국정조사 협조 요구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22.11.03.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여동준 기자 = 강훈식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15일 대통령실이 윤석열 대통령의 동남아 순방 중 MBC 기자의 대통령 전용기 탑승을 불허한 것에 대해 "정부가 권력을 가지고 보복한 것은 깡패인지 대통령실인지 한번 판단해 봐야 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강 의원은 이날 KBS 라디오 최경영의 최강시사에 출연해 대통령실의 MBC 전용기 탑승 불허에 대해 "(MBC를) 길들이기 한 것이고 보복한 것이라고 본다"며 이같이 밝혔다.

강 의원은 "윤 대통령이 2016년에 국정농단 특검 수사팀장에 복귀하면서 '수사권 가지고 보복하면 그게 깡패이지 검사냐'고 했던 말이 기억난다"며 "MBC 전용기 탑승 불허는 이진복 대통령실 정무수석의 표현으로 '우리가 보복하고 길들이기 했다'는 것을 시인한 일"이라고 말했다.

이어 "이 정무수석은 '가짜뉴스를 생산한 데 응당 책임을 져야 한다'고 했다"며 "그러니까 책임을 져야 한다는 것은 '우리가 그 책임을 물어 안 태운 것'이라는 이야기 아니냐"고 지적했다.

민주당 의원총회에서 이태원 참사 국정조사·특별검사를 위한 범국민 서명운동을 제안한 강 의원은 "1명, 1명 수사를 하고 책임을 묻는 방식으로는 전체 참사와 시스템을 바꾸는 것이 요원해질 수밖에 없다"며 "국정조사를 통해서만이 시스템을 바꿀 수 있다는 문제 인식에서 제안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정확하게는 더좋은미래에서 10·29 참사에 대한 안타까움과 정부 후속 대책이 미흡하다면서 논의하다가 나온 아이디어를 제가 대표로서 의원총회에 전달했다"며 "많은 의원들이 동의하고 있다. 국정조사는 불가피하다고 확신한다"고 전했다.

'수사중이기 때문에 국정조사는 시기상조'라는 주장에 대해서는 "특검은 이런 논리로 피하는 것이다. 경찰 또는 검찰 수사가 끝나고 특검을 검토하자는 논리로 하는 것"이라며 "구겅조사는 왜 같이 진행되면 안 되냐"고 반문했다.

아울러 "국정조사는 전체 시스템에 대한 이야기인데 이걸 병립해 '지금 수사하고 있으니 국정조사가 안 된다'는 논리는 설명이 잘 안 된다"며 "국회가 해야 할 일이 있는 것이고 수사기관이 해야 할 일들이 있는 것"이라고 부연했다.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이 범정부 재난안전관리체계 개편 태스크포스(TF) 단장을 맡게 된 데 대해서는 "신임 장관이 TF 단장을 맡으면 기대를 만들 수 있지만 이것은 즉각적인 파면을 피하기 위한 대책 이상도 이하도 아니다"라고 혹평했다.

유족의 동의를 구하지 않은 이태원 참사 희생자 명단 공개에 대해서는 "정부가 이 문제에 대해서 너무 축소하고 은폐하려 했다는 의혹을 가지고 있어 언론으로서는 그렇게 찾아냈을 거라는 생각도 든다"면서도 "결과적으로는 적절치 않다"고 비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