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틱톡 막으려는 美…젊은층 취향은 못 바꾼다

등록 2023.03.30 04:19:41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미국, 연방정부 기관에 '틱톡 삭제' 지시

틱톡 CEO "틱톡이 위험? 가상의 시나리오"

규제에도…틱톡 미국 이용자 1억5000만명

주 이용자인 Z세대, '틱톡 금지' 기조 반발

민주당 '젊은 세대 지지율 잃을까' 고심

[워싱턴=AP/뉴시스] 미국 국회의사당 앞, 틱톡 지지자들의 집회 장면. 2023.3.22 *재판매 및 DB 금지

[워싱턴=AP/뉴시스] 미국 국회의사당 앞, 틱톡 지지자들의 집회 장면. 2023.3.22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강운지 리포터 = 미국 정치권이 연일 숏폼 영상 플랫폼 틱톡 때리기에 나서고 있다. 중국과 연관이 있는 틱톡이 스파이 활동에 활용될 수 있다는 이유다. 미국을 시작으로 여러 나라들이 틱톡에 문제를 제기하고 있다. 하지만 정작 주 이용자층인 젊은 세대에서는 이를 반대하는 여론이 강하다.

29일 정보통신 업계에 따르면 지난달 미 정부는 '30일 이내에 모든 연방정부 기관의 장비와 시스템에서 틱톡을 삭제하라'고 지시했다. 이는 틱톡을 통해 정부 관련 정보가 유출되는 것을 막기 위한 조치다. 최근 영국, 프랑스, 벨기에, 네덜란드, 폴란드, 일본, 캐나다 등 다수 국가도 유사한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그렇다면 틱톡이 진짜 스파이 활동에 활용될 수 있을까?

틱톡 최고경영자(CEO) 겸 바이트댄스 최고재무책임자(CFO)로 재임 중인 추쇼우즈는 지난 23일(현지 시각) 미 하원 통상자원위원회 청문회에서 "미국 관료들은 (틱톡에 대해)입증되지 않은 가상의 시나리오를 두려워하고 있다"고 발언했다.

이어 "중국 정부가 틱톡에 이용자 데이터를 요구한 전례가 없다"면서 "틱톡은 추후 그러한 요청을 받더라도 거절할 것"이라고 단언했다. 실제로 틱톡이 자사의 이용자 데이터를 중국 정부에 제공했다는 공식적인 증거는 발견된 바 없다.

또 틱톡은 미국 이용자의 데이터를 미국 법에 따라, 미국 기업 '오라클'이 감독하도록 하는 '프로젝트 텍사스'를 진행 중이다. 유럽연합 틱톡 이용자를 대상으로는 유사한 방식의 '프로젝트 클로버'가 추진되고 있다.

[워싱턴=AP/뉴시스] 미국 국회의사당에서 진행된 하원 통상자원위원회 청문회에서 추쇼우즈 틱톡 최고경영자(CEO)가 발언 중이다. 2023.3.23 *재판매 및 DB 금지

[워싱턴=AP/뉴시스] 미국 국회의사당에서 진행된 하원 통상자원위원회 청문회에서 추쇼우즈 틱톡 최고경영자(CEO)가 발언 중이다. 2023.3.23 *재판매 및 DB 금지


그러나 미국 측은 의심의 눈초리를 거두지 않고 있다. 틱톡의 모회사인 바이트댄스가 중국 기업이라는 이유다. 미국은 이미 러시아가 페이스북 등 소셜미디어를 이용해 자국 선거에 개입할 수 있다는 것을 경험했다. 이 때문에 틱톡 역시 미국의 국가안보를 위기에 빠뜨릴 수 있다는 우려가 정부, 상원, 하원을 가리지 않고 나온다.

미 정부는 "서방의 법률 전문가들에 따르면, 중국의 국가보안법은 자국 내 모든 단체 및 시민에게 국가 기밀 업무를 보조, 지원하고 이에 협조할 것을 요구한다"면서 "중국 정부는 이 국가보안법을 이용해 막대한 양의 틱톡 이용자 정보에 접근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틱톡이 수집하는 이용자 정보에는 '지금까지 감상한 영상 목록' '게시글 및 댓글 목록' '개인 메시지' '장소 데이터' '메일 주소, 전화번호 등 개인 연락처' '나이, 성별, 성명 등 신상정보' '검색 기록' 등이 포함된다.

이는 메타(구 페이스북)이나 인스타그램 등 타 소셜미디어 플랫폼이 수집하는 이용자 정보와 크게 다르지 않다. 그러나 일부 전문가는 '중국 정부가 틱톡의 미국 이용자 정보를 수집해 스파이 활동 등에 활용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

또 '중국 정부가 틱톡에서 특정 게시물을 검열해 삭제하거나, 일부 선전용 게시물을 추천함으로써 미국 내 선거나 입법 등을 왜곡할 수 있다'는 우려도 제기된다.

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장관은 지난 23일 하원 청문회에서 "틱톡이 미국 국가안보를 위협하고 있다고 믿는다"면서 "어떤 식으로든 (틱톡의 위협을)끝내야 한다"고 말하기도 했다.

[보스턴=AP/뉴시스] 핸드폰 화면에 띄워진 틱톡 로고. 2022.10.14 *재판매 및 DB 금지

[보스턴=AP/뉴시스] 핸드폰 화면에 띄워진 틱톡 로고. 2022.10.14 *재판매 및 DB 금지



그러나 미 정부가 틱톡에 대한 규제를 강화하더라도, 일반인의 틱톡 사용까지 막긴 쉽지 않다. 현재 미국을 비롯해 각국이 내놓고 있는 조치는 대부분 행정부나 의회 등에서 틱톡 사용을 금지하는 내용이다.

정치권의 '틱톡 때리기'에도 불구하고 미국 젊은 세대 사이에서 틱톡의 인기는 점점 커지고 있다. 1분 내외의 숏폼 영상이 콘텐츠 시장의 대세로 자리 잡은 까닭이다. 전문가들은 틱톡을 포함한 숏폼 콘텐츠 플랫폼은 향후 계속해서 성장할 것이라는 전망을 내놓고 있다.

현재 미국 내 틱톡 이용자 수는 1억5000만명에 달하며, 그중 60퍼센트 이상이 'Z세대(현재 기준 10대와 20대)'인 것으로 알려진다. 이들을 중심으로 미 정부의 '틱톡 퇴출' 기조에 반대하는 여론이 일고 있다.

실제로 미국 Z세대의 과반수가 '(틱톡이)미국 기업에 지분을 매각하지 않는다면, 미국에서 틱톡 사용을 금지해야 한다'는 항목에 반대 의견을 표했다. 여론조사 업체 소셜스피어의 조사에 따른 결과다.

또 '스타 정치인'이라 불리는 알렉산드리아 오카시오코르테스 하원 의원은 지난 23일 청문회가 끝난 직후, 자신의 틱톡 계정에 미 정부를 비판하는 내용의 영상을 올려 큰 호응을 얻었다.

그는 영상에서 "틱톡 금지와 같은 중대한 결정을 내리려면, 대중들도 왜 그것이 정당한지를 알아야 한다"면서 "현재 정치권은 1억5000만명의 미국 틱톡 이용자에게서 성급하게 틱톡을 빼앗으려 하고 있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해당 영상은 올라온 지 하루만에 조회수 150만회를 돌파했다.

규제를 강화하면 강화할수록 핵심 지지층인 청년 세대에서는 지지율 하락이 염려되는 상황. 틱톡에 대한 미국 민주당의 고심이 깊어지고 있다.

◎튜브가이드 제보
▶이메일 : [email protected]

강운지 리포터([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