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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뷰]봉준호, 한국인 맞아?…국내에서 경험한적 없는 영화 '설국열차'

등록 2013.07.24 07:31:00수정 2016.12.28 07:48: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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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뉴시스】박영주 기자 = 2004년 겨울 봉준호(44) 감독이 들른 만화방에게 감사인사를 먼저 전한다. 그곳에 프랑스 만화 '설국열차'가 없었다면 이처럼 놀라운 결과물을 만날 수 없었을 지도 모르니 말이다.  gogogirl@newsis.com

【서울=뉴시스】박영주 기자 = 2004년 겨울 봉준호(44) 감독이 들른 만화방에게 감사인사를 먼저 전한다. 그곳에 프랑스 만화 '설국열차'가 없었다면 이처럼 놀라운 결과물을 만날 수 없었을 지도 모르니 말이다.

 '설국열차' 탑승은 지구온난화를 막기 위해 정부가 CW-7이라는 냉각제를 과도하게 살포하면서 이뤄진다. 기상이변으로 지상의 생명체는 꽁꽁 얼어붙고, 살아남은 사람들은 열차에 가까스로 올라 타 목숨을 유지한다.

 18년째 쉬지 않고 달리고 있는 열차는 작은 세계다. 꼬리 칸의 사람들은 춥고 배고픈 이들로 가난에 허덕인다. 주식량인 '단백질 블록'이 제공되기 전 한 달 동안은 서로가 서로의 먹잇감일 정도로 치열하고 처참했다. 반면, 선택된 자들이 살고 있는 앞쪽 칸은 호화 객실이다. 술과 마약(크로놀) 천지다.

 앞 칸에서 원하는 인력인 어린 아이들, 럭셔리 삶을 영위하는 데 필요한 바이올린 연주가는도 꼬리 칸에서 착출된다. 매일 특정 시간에 '점호'를 한다. 열차의 2인자인 총리 메이슨(틸다 스윈턴)은 질서를 무너뜨리지 말라고 연설한다. 행여 반항이라도 했다가는 팔 한쪽, 다리 하나 내놓는 고통도 감수해야 한다. '꼬리 칸'이라는 이유에서다.

 결국, 꼬리 칸의 젊은 지도자 커터스(크리스 에번스)는 긴 세월을 준비해온 폭동을 일으킨다. 정신적 지도자 길리엄(존 허트), 에드가(제이미 벨), 타냐(옥타비아 스펜서) 등이 힘을 보탠다. 향정신성의약품으로 분류된 '크로놀' 중독자로 감옥에 가있던 열차의 보안설계자 남궁민수(송강호)와 그의 딸 '트레인 베이비' 요나(고아성)의 도움으로 열차의 앞부분을 향해 돌진한다.

【서울=뉴시스】박영주 기자 = 2004년 겨울 봉준호(44) 감독이 들른 만화방에게 감사인사를 먼저 전한다. 그곳에 프랑스 만화 '설국열차'가 없었다면 이처럼 놀라운 결과물을 만날 수 없었을 지도 모르니 말이다.  gogogirl@newsis.com

 캐릭터를 설명하는 초반은 커터스를 중심으로 '앞 칸'으로 향하기 위한 작전을 짜는 시간이다. 지루해할 틈이 없다. 잿빛으로 어둡게 묘사된 '꼬리 칸'은 그곳 사람들의 표정과 어우러지며 느낌을 제대로 살린다.

 커터스 일행이 한 칸씩 앞으로 진격할 때마다 충돌하는 두 세력 간 액션은 화려하지 않다. 그래서 더 크게 와 닿는다. 좁은 공간, 피할 수 없기에 더 치열해질 수밖에 없는 몸부림에 공감할 수 있다. 앞으로 향할수록 다채로워지는 컬러와 화려한 분위기는 또 다른 볼거리다.

 '괴물'에서 봉 감독과의 작업을 즐긴 송강호(46)와 고아성(21)의 코믹 앙상블은 예측할 만하다. 17년 간 열차의 1인자 윌포드(에드 해리스)의 오른팔 노릇을 해온 틸다 스윈턴(53)의 존재감은 감탄을 절로 부른다. 이 영화에서 스윈턴은 카리스마와 코믹함을 자유자재로 넘나들며 경이로운 표정연기를 선보인다.

 커터스를 따라 열차의 맨 앞 칸인 엔진에 다다랐을 때는 쾌감보다는 묵직한 메시지와 함께 허무함을 느낄지도 모른다. 후반부에 예상치 못한 반전도 기다리고 있다. 봉 감독이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가장 강렬하게 함축하고 있는 부분이다. '설국열차' 속 세상은 곧 현대사회의 축소판이다다. 앞 칸과 꼬리 칸에서 현저히 드러나는 계급, 빈익빈 부익부, 희생, 강압된 질서와 무법자, 그리고 희망 등이다.

【서울=뉴시스】박영주 기자 = 2004년 겨울 봉준호(44) 감독이 들른 만화방에게 감사인사를 먼저 전한다. 그곳에 프랑스 만화 '설국열차'가 없었다면 이처럼 놀라운 결과물을 만날 수 없었을 지도 모르니 말이다.  gogogirl@newsis.com

 이 열차에 올랐다면, 봉 감독이 전작 '괴물'(2006), '마더'(2009) 등에서 보여준 한국 특유의 감성을 기대해서는 안 된다. 대신, 할리우드도 거부하지 않을 신선한 보편성을 발견하면 된다.

 영화는 칙칙폭폭 매끈하게 달려간다. 간혹 20세 이상조차 눈을 질끈 감게 만드는 고통스럽고 잔인한 장면은 감수해야 한다. 8월1일 개봉, 상영시간 125분, 15세 이상 관람가.

 [email protect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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