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2017 연중 특별기획-4차산업혁명, 일상속으로!] "인공지능 비서, 한번 채용해 보실래요?"

등록 2017.01.02 09:09:28수정 2017.01.02 09:11:57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클라우드에 호스팅 된 왓슨 컴퓨터 시스템. IBM 제공

우리의 일상이 급변하고 있다. 지난해 알파고(AlphaGo)가 이세돌을 눌러 세상을 놀라게 하고, 포켓몬고(Go) 광풍이 휩쓸고 지나가더니, 최근 사람의 역할을 대신하는 인공지능(artificial intelligence· AI) 비서가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가까운 시일내 운전자 없는 자율주행차가 거리에 나타날 가능성이 농후해졌고, 진료상담 및 투자서비스에서 더이상 AI의 존재를 빼놓고 이야기할 수 없게 됐다. 변화의 진폭과 속도에 현기증과 두려움을 느낄 정도다.   

 뉴시스는 신년 연중 특별기획으로 생활 속으로 파고드는 변화(4차산업혁명, 일상속으로!)의 현주소를 점검하고, 대처방안을 우리 사회와 함께 고민해 보는 특별코너를 마련했다.

 우선 금융거래의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등장하는 '블록체인(Block Chain·분산원장 기술)'을 비롯, 인공지능, 자율주행자, 사물인터넷이 구현된 스마트공장 등을 중심으로 살펴볼 것이다. 종국에는 기계가 인간의 대체재가 될지 보완재가 될지를 포함해 노동의 미래도 점검해 나갈 계획이다. [편집자주]

【서울=뉴시스】강세훈 기자 =  #1. "오늘밤 상영하는 영화중 재미 있는 걸 골라줘"                                               "네가 평소 좋아하는 액션 영화를 위주로 추천해줄게. 캡틴아메리카와 데드풀, 머니몬스터가 괜찮겠네"                                               "아냐 오늘은 아이들이랑 같이 볼 거야"                                               "그래? 그럼 정글북은 어때?"                                               "좋지, 정글북 예매해줘"                                               "네 장 예매했어. 가서 직원한테 QR코드 보여줘. 잘 보고 와!"

【서울=뉴시스】최동준 기자 = 10일 오후 서울 성동구 한국기원에서 시민들이 이세돌 9단과 인공지능 알파고와의 2국 대결 중계를 지켜보고 있다. 2016.03.10.  photocdj@newsis.com

 사람과의 대화가 아니다. 인공지능(AI) 개인 비서와의 대화다. AI 개인 비서가 집 근처 극장을 확인하고 볼 만한 영화를 알려준다. 평소 자신이 관심을 보이고 있던 장르의 영화를 위주로 추천한다. 미리 설정된 결제 정보를 바탕으로 예매까지 해 준다.

 다소 과장적인 측면이 없진 않지만 인공지능 운영체계와 사랑에 빠지는 내용의 미국 영화 '그녀(Her)' 속 주인공의 삶이 현실로 다가올 날도 멀지 않은 것 같다.  

 구글의 어시스턴트(Assistant), 애플의 시리(Siri), 아마존의 알렉사(Alexa), 마이크로소프트 코타나(Cortana) 등 글로벌 정보통신(IT) 기업들이 인공지능 시장을 선도하기 위해 경쟁을 벌이고 있는 상황이다. 점점 기술이 향상되면서 예전엔 상상하지 못했던 일들이 가능해지고 있다. 

 특히 최근엔 거실에 두고 사용하는 작은 단말기 형태의 인공지능 스피커가 빠르게 보급되면서 인공지능 개인비서 시대가 성큼 다가왔다.

 아마존의 '에코', 구글의 '홈'에 이어 국내에서도 SK텔레콤이 '누구'를 선보였다. 외국어 지원, 인식률, 호환성 등에 따라 각 기기의 성능차이가 있지만 확장 가능성은 무한한 상황이다.

 #2 "我把钥匙放在房间里了(내가 방 열쇠를 두고 나왔어요)"

 중국의 한 호텔에서 카드키를 방안에 두고 나와 문이 잠겨버린 양수헌씨. 중국어를 한마디도 못하는 양씨지만 예전처럼 당황하지 않았다. 인공지능 번역 앱이 우리말을 중국어로 번역해 줬기 때문이다.

 앱을 켜고 "카드키를 방안에 두고 나왔어요"라고 말하자 바로 중국어 음성이 튀어나온다. 중국인 호텔 직원이 답한 중국어를 스마트폰에다가 다시 입력하자 이번엔 한국어로 음성이 번역돼 돌아왔다.

 양 씨는 "중국어를 배우지 않아도 중국어로 의사소통이 가능해졌다"며 "외국어 공부를 할 필요가 없는 시대가 다가올 것"이라고 말했다.

 구글, 바이두, 네이버 등 글로벌 정보기술(IT) 기업들이 인공지능(AI)이 적용된 번역 기술 개발에 나서고 있기 때문이다. 

3

 예전엔 통계기반의 번역 기술이 대부분이었기에 밤(night)과 밤(chestnut)을 헷갈리는 일이 비일비재했다. 어색한 문장 때문에 활용도도 높지 않았다.

 하지만 최근 개발되고 있는 AI기반 번역 기술은 사람들이 많이 사용하는 최신 용어들을 익히기 때문에 자연스러운 실시간 번역결과를 얻을 수 있다. 인공신경망 번역(NMT)이라는 신기술을 적용해 번역 정확도가 크게 높아졌다.  

 #3. "죄송합니다. 지금은 상담사 서비스 시간이 아닙니다."  야간에 금융기관 콜센터에 전화했을 때 곧잘 듣는 소리이고, 그 때마다 짜증이 올라오지만, 이런 응답을 듣는 것도 오래지 않아 추억이 될 듯하다.  

 맞교대 근무를 하는 이은석씨는 대부분 사람들이 자는 새벽이 주 활동시간이다. 새벽 3시에 보험사 콜센터에 전화를 걸었는데 신기하게도 상담사가 전화를 받는다. 예전엔 "죄송합니다. 지금은 상담사 서비스 시간이 아닙니다"라는 기계음만 들을 뿐이었다.

 하지만 이번엔 상담원을 통해 해가 바뀌면서 달라진 보험제도를 상세하게 안내 받을 수 있었다. 인공지능 콜센터가 도입된 이후 바뀐 풍경이다. 대기 인원이 많아 한참을 전화기를 들고 기다리던 일도 이젠 없다.

 IBM 인공지능 '왓슨'은 지난 5월부터 한국어 공부를 하고 있다. 이르면 내년 3월에는 보험상담원 '왓슨'을 만나 볼 수 있게 된다.

 왓슨 국내 사업 파트너사인 SK C&C가 국내에 진출한 외국 보험사의 '차세대 콜센터 사업'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돼 서비스를 준비하고 있기 때문이다. 또 SK C&C는 왓슨의 한국어 서비스를 '에이브릴'로 명명하고 다양한 추가 사업 모델을 개발하고 있다. 

 4차산업혁명이 인공지능과 만나 빠르게 일상 속으로 파고들고 있다. 번역, 콜센터 상담부터 의료진단 및 투자 컨설팅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한 영역에서 인공지능이 사람의 하던 기존일들을 대체하고 있다.

 인공지능은 한마디로 생각하는 기계다. 인간처럼 생각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하드웨어나 소프트웨어 기술, 또는 그 혼합물을 뜻한다. 달리 표현하면 인간의 학습 및 추론, 지각, 자연언어 이해 능력 등을 컴퓨터 프로그램으로 실현한 기술로, 인간이 당면한 현안이나 문제를 푸는 공학적 기능으로도 정의될 수 있다.

2

 컴퓨터과학의 아버지로 불리는 영국의 앨런 튜링(1912~1954)이 1936년 현대 컴퓨터의 개념을 첫 제시했고, 1956년 미국 다트머스 학회에서 인지과학자 존 매카시(1927~2011)가 'Artificial Intelligence'란 단어를 처음 사용한 것을 계기로 인공지능 연구가 본격화했다.

 인공지능은 특정부문이나 문제에 대해 탁월한 성과를 보이는 약(weak) 인공지능과, 모든 문제에 대해 사람처럼 생각하고 이해하는 강(strong) 인공지능으로 구분할 수 있다. 현재 약 인공지능 분야에서 비약적 발전을 볼 때, 강 인공지능의 실현도 미래엔 불가능하지 않다고 전문가들은 보고 있다.   

 1950, 60년대 인공지능 연구의 1차 붐, 80년대 있었던 2차 붐이 각각 한계에 부닥쳐 인공지능이 암흑기에 빠져 들었지만, 2000년대 들어 기존 한계들이 돌파되기 시작하면서 다시 엄청난 각광을 받고 있기 때문이다.

 구체적으로 GPU(graphic processing unit)로 대표되는 컴퓨터 하드웨어(컴퓨팅 능력)의 발전, 현실세계와 거의 맞먹을 정도로 방대한 디지털 빅데이터, 기계가 스스로 학습하는 기계학습(머신러닝)의 거대한 진전에 힘입어 획기적 서광이 비치기 시작한 것이다.

 특히 올 3월 이세돌 9단과의 대결에서 승리, 세계를 놀라게 했던 알파고를 만든 구글의 딥마인드를 비롯해 IBM, 페이스북, 마이크로소프트, 중국의 바이두 등과 같은 글로벌 IT기업들은 2010년 들어 인공지능을 미래 핵심산업으로 보고, 막대한 투자를 진행 중이고, 그런 노력들이 최근 구체적 결실로 이어지고 있다.

 인공지능 기술이 적용된 메신저 '챗봇' 서비스도 최근 상용화를 시작했다. 챗봇은 '채팅'과 '로봇'의 합성어로, 사용자가 인공지능 컴퓨터와 실시간으로 대화를 주고받으면서 정보와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는 기술이다. 

 페이스북은 지난 4월 인공지능을 적용한 챗봇을 공개한 이후 최근에는 일기예보 서비스 '판초', 여행 추천 서비스 '카약', 택시 호출 서비스 '프랜스포테이션' 등 일상 생활에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챗봇 서비스를 잇따라 출시했다.

 챗봇은 명령어뿐만 아니라 자연스럽고 일상적인 대화의 문맥을 이해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사람과의 대화를 통해 새로운 정보를 배울 수 있는 능력도 갖췄다.

 챗봇은 사용자 입장에서는 편리한 도구이고, 기업 입장에서는 고객과의 훌륭한 커뮤니케이션 수단이라는 점에서 주목받고 있다.

 특히 기업은 챗봇을 통해 고객 상담 서비스를 자동화하여 비용을 절감할 수 있고, 사용자의 특성을 파악해 타겟 마케팅을 할 수도 있다.

1

 인공지능 비서를 통한 업무 처리도 이젠 일상이 됐다. 아마존의 '에코'와 구글의 '홈'에 이어 국내에서도 SKT가 개인비서 스피커 '누구'를 선보인 상태다. 아마존 에코에 비해선 기능의 종류나 인식률 등 성능이 다소 떨어진다는 평가다. 또 KT와 LG유플러스를 비롯해 삼성전자와 LG전자, 네이버도 이 시장에 뛰어들 준비를 하고 있다.  

 인공지능 기술이 투자 분석에도 활용되고 있다. 글로벌투자은행 골드만삭스는 지난 7월 인공지능 금융분석시스템 '켄쇼'를 도입했다. 

 켄쇼는 기업 공시, 회계 정보, 뉴스 등을 분석해 투자전략을 즉각 제시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50만 달러의 연봉을 받는 전문 애널리스트가 40시간에 걸쳐 하는 작업을 몇 분 만에 해낸다.

 AI 기술이 빅데이터, 클라우드, 사물인터넷(IoT), 모바일 등 현재 ICT 기술과 결합되면 스마트카, 스마트도시 구현이 가능해져 삶의 편의성이 높아지고 산업 발전이 가속화될 것으로 보인다. 

 4차산업혁명은 과거 산업혁명들과 달리 속도와 범위, 규모 등 모든 측면에서 비교가 안될 정도로 급속하고 심대하게 진행되고 있다는 게 전문가들의 진단이다.

 특히 '초연결성((hyper-connectivity)'과 '극자동화((extreme automation)'로 대표되는 특성을 보이면서 과거와는 차원이 다른 산업 환경 및 사회적 파급 효과를 가져올 것으로 예상된다. 

 사람과 사람, 사람과 사물의 연결을 넘어 사물과 사물이 이어지는 초연결성이 보편화하고, 사람이 하던 육체적인 일을 기계가 대신하는 자동화를 넘어 자동화 자체를 자동화하는, 다시 말해 인간의 정신적 노동까지도 대체하는 극자동화된 세계가 어떤 모습일지 상상하기는 쉽지 않다.

 무엇보다 4차산업혁명의 대표주자격인 AI가 인간의 생각과 활동을 돕는 '보완재'로 기능할지, 아니면 일터와 세상의 중심에서 밀어내는 '대체재'가 될지 아무도 장담할 수 없는 상황이다.

 쓰나미처럼 일상 속으로 몰려오는 4차산업혁명에 맞춰 산업적 제도적 인프라의 대대적인 정비가 시급한 것도 이 때문이다. 인공지능 시대에 맞춰 노동 복지 교육정책의 전면적 개편이 필요한 것도 같은 맥락이다.

 김도연 포스텍 총장은 "4차산업혁명의 거대한 물결이 밀려오는 데 2,3차 산업혁명의 수혜국인 우리나라의 상황은 너무도 미진하다. AI든, 자율주행차든, 사물인터넷이든 핵심 부문에서 선진국에 너무 밀려 있고, 투자도 턱없이 부족하다"며 "교육분야의 전면쇄신을 비롯해 철저한 준비만이 미래를 담보할 수 있다"고 말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