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주말 촛불 다시 대규모 예고…맞불 "정치특검 해체"

등록 2017.01.21 04:50:0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서울=뉴시스】홍효식 기자 = 최강 한파를 기록한 14일 오후 서울 광화문 광장에서 열린 박근혜 대통령 즉각 퇴진과 조기 탄핵을 촉구하는 12차 주말 촛불집회에서 참석자들이 구호를 외치고 있다. 2017.01.14.  yesphoto@newsis.com

삼성 이재용 구속영장 기각 관련 법원 규탄 예고
 보수우익 단체는 스님들 참여 불교계 사전집회로 시작

【서울=뉴시스】박영주 기자 = 1월 마지막 촛불집회인 주말 13차 촛불집회가 21일 대규모로 진행된다.

 1500여개 시민사회단체 연대체인 박근혜정권퇴진 비상국민행동(퇴진행동)은 이날 '박근혜 대통령 조기 탄핵'을 주제로 한 촛불집회를 열기로 했다.

 본 행사에서는 김기춘 전 비서실장, 조윤선 문호체육관광부 장관, 우병우 전 민정수석 등이 재벌과 공범으로 처벌돼야 한다는 점을 강력히 촉구할 예정이다. 사드, 한일위안부 협정 등 정부와 관련된 시국 비판 발언도 이어진다.

 특히 법원이 지난 19일 430억원대 뇌물공여 등 혐의를 받고 있는 이재용(49) 삼성전자 부회장에 대한 구속영장을 기각한 것이 집회 규모와 분위기에 변수로 작용할 전망이다. 주최 측은 사법부를 규탄하는 목소리도 높일 계획이다.

 퇴진행동은 이 부회장의 영장 기각을 두고 "법원이 국민의 분노를 외면하겠다면, 우리는 광장에 모여 범죄집단 재벌총수 구속처벌을 더욱 강력히 촉구할 것"이라며 "21일 13차 범국민행동에서 '내려와 박근혜, 바꾸자 헬조선'을 외치며, 법원이 무너뜨린 정의를 바로 세울 것"이라고 예고한 바 있다.

 집회는 오후 4시 민중대회를 시작으로 5시 사전 발언대가 진행된다. 사전 발언대에는 서울대학교 시흥캠퍼스 점거 학생들, 수화 토론팀 등이 무대에 선다. 용산참사 8주기를 맞아 추모행사도 열린다.

【서울=뉴시스】김병문 학생기자 = '계엄령선포촉구 범국민연합' 참석자들이 20일 오후 서울 성수동 재향군인회관 앞에서 열린 '탄핵기각 계엄령 촉구대회'에서 계엄령을 촉구하는 피켓을 메고 있다. 2017.01.20.  dadazon6174@newsis.com

 본행사 이후 오후 7시30분부터 광화문광장에서 청운동과 헌법재판소, 도심 방향 세 갈래로 행진한 뒤 오후 9시께 정리행사를 끝으로 집회를 마무리한다.

 보수우익 단체의 '맞불집회'는 서울 시청 앞 대한문에서 열린다.

 '대통령 탄핵 기각을 위한 국민총궐기 운동본부'(탄기국)은 이날 오후 2시부터 서울 시청 앞 대한문에서 10차 태극기 집회를 진행한다.

 이 부회장에 대해 특검이 '불의무도'하게 영장 청구를 했다며 "정치특검 해체하라"는 구호를 중점적으로 외칠 예정이다.

 1000여명의 스님들이 대거 참여하는 불교계 사전집회로 시작한다. 참가자들이 편지와 엽서를 준비해 대통령에게 메시지를 전달하는 '백만통의 러브레터' 행사도 마련된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