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전경련 임원 "청와대 비서관, 일부 기업 약정 못받자 버럭"

등록 2017.01.19 22:37:42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서울=뉴시스】김선웅 기자 = 국정농단 사건에 연루된 최순실(왼쪽부터)·안종범 전 청와대 정책조정수석·정호성 전 청와대 부속비서관이 5일 오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린 1차 공판에 각각 출석하고 있다. 2017.01.05.  mangusta@newsis.com

"청와대 비서관, 미르재단 출연기업 9곳 지정"
 "청와대 비서관, 김성현 사무부총장에 극존칭"
 문체부-사업계획서 작성, 청와대-사무실 후보 제시

【서울=뉴시스】강진아 나운채 기자 = 박근혜 정부 비선실세로 지목된 최순실(61·구속기소)씨 재판에서 전국경제인연합회(전경련) 한 임원은 "최상목 전 경제금융비서관이 기업 1~2곳의 출연금 약정을 받지 못했다고 하자 화를 냈다"고 증언했다.

 19일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2부(부장판사 김세윤) 심리로 열린 최씨와 안종범(58) 전 청와대 정책조정수석에 대한 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 등의 혐의에 대한 5차 공판에는 이용우 전경련 사회본부장이 증인으로 출석했다.

 이 본부장은 "최 전 비서관이 문화재단에 출연할 9개 기업을 지정했다"며 "그는 일주일 안에 신속하게 300억원 규모의 재단을 만들어야 한다고 했다"고 진술했다.

 9개 기업은 삼성, 현대자동차, SK, LG, GS, 한화, 한진, 두산, CJ라고 밝혔다. 이중 CJ를 뺀 현대중공업과 롯데가 포함된 기업이 전경련에서 10대 그룹으로 불린다.

 이 본부장은 "이승철 전경련 부회장에게 2015년 10월 리커창 총리 방한에 맞춰 한중 문화재단 MOU 체결 행사 준비를 하라는 지시를 받았다"며 "청와대 회의에서 계획서를 내니 최 전 비서관이 행사 준비가 아닌 재단을 만들라는 것이라고 했다"고 말했다.

 이어 "방법을 잘 모르겠다고 하니 청와대 회의를 매일 열고 체크하겠다고 했다"며 "최 전 비서관이 9개 그룹에 300억원을 어떻게 나누는 것이 좋겠냐고 해 전경련에서 매출액 기준으로 적용하는 계산식이 있다고 보고했고 이를 승인했다"고 설명했다.

 이 본부장은 당시 1~4차 청와대 회의에 전경련 측 실무진으로 참석했다. 그는 청와대 회의에서 설립절차와 재단 사무실 마련, 기업별 출연 분담금 등을 논의했다고 진술했다.

 이 본부장은 "청와대 3차 회의에서 기업 1~2곳의 약정을 받지 못했다고 하자 최 전 비서관이 '도대체 누군데 여태까지 안 냈다는 것이냐'며 화를 내며 명단을 내놓으라고 했다"며 "저희가 하루이틀 내 꼭 받겠다고 했다"고 증언했다.

【서울=뉴시스】사진공동취재단 = '국정농단' 사태의 주범인 최순실, 안종범 전 청와대 정책조정수석, 정호성 전 부속비서관이 5일 오후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2부(김세윤 부장판사) 심리로 열린 첫 공판 기일에 피고인 신분으로 출석하고 있다.  국정농단 사태와 관련해 이들 세 사람이 한 자리에 선 건 이번이 처음이다. 2017.01.05.  photo@newsis.com

 검찰이 "당시 분위기가 험악했냐"고 묻자, 이 본부장은 "그렇다. 많이 안좋았다"고 답했다.

 이 본부장은 "문화체육관광부는 설립절차를 신속히 해주고 사업계획서를 아예 작성해주는 걸로 최 전 비서관이 지시했다"며 "창립총회 회의록은 실제 개최할 필요는 없고 서면으로 작성해 날인하면 될 것 같다고 했다"고 밝혔다.

 또 "청와대에서 사무실 후보지 목록을 갖고 왔다"며 "사무실은 1순위 강남권 기업사옥 내, 2순위 여의도 전경련 회관, 3순위 역삼동 콘텐츠진흥원으로 제시했고 최 전 비서관은 강남권으로 알아보라고 지시했다"고 말했다.

 검찰이 "4차 청와대 회의를 마친 후 사무실에 복귀한 후 미르재단 출연금 규모를 500억원으로 증액하라는 지시를 받은 적이 있느냐"고 질문하자, 이 본부장은 "그렇다. 박찬호 전무가 지시했는데 이승철 부회장에게 안 전 수석이 연락을 했다고 들었다"고 답했다.

 아울러 "K스포츠재단도 출연금 분담을 받았고 재단 명칭과 이사진 등은 청와대나 김필승 초대 K스포츠재단 사무총장에게 통보를 받았다"고 덧붙였다.

 검찰은 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와 강요, 강요미수, 사기 미수 등의 혐의로 최씨를 재판에 넘겼다.

 최씨와 안 전 수석은 박 대통령과 공모해 전경련 회원사인 대기업을 상대로 미르·K스포츠재단 설립 과정에서 총 774억원의 출연금을 강제로 내도록 했다는 혐의 등을 받고 있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