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단독]청와대, 자유총연맹에 '국회 비난' 신문 광고도 요구

등록 2017.01.24 17:47:18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서울=뉴시스】김준모 김현섭 이혜원 기자 = 자유총연맹이 지난 2015년 11월30일 한 중앙일간지 여론독자면에 실은 '민생경제 외면하는 국회는 각성하라'는 제목의 광고. 자유총연맹 관계자 A씨는 앞서 같은달 27일 이 광고안을 허현준 국민소통비서관실 행정관에게 미리 보여줬다. 2017.1.24  jkim@newsis.com afero@newsis.com hey1@newsis.com 

【서울=뉴시스】김준모 김현섭 이혜원 기자 = 자유총연맹이 지난 2015년 11월30일 한 중앙일간지 여론독자면에 실은 '민생경제 외면하는 국회는 각성하라'는 제목의 광고. 자유총연맹 관계자 A씨는 앞서 같은달 27일 이 광고안을 허현준 국민소통비서관실 행정관에게 미리 보여줬다. 2017.1.24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연맹 고위 관계자 "靑 요구로 2015년 신문에 국회 파행 비난 광고"
 노동개혁법, 경제활성화법, 한·중 FTA, 테러방지법, 복면착용금지법 등 처리 촉구
 靑 행정관, 휴대전화 문자로 '노동개혁, 경제활성화법, FTA 등 초점' 요구
 연맹 측, 급히 광고 시안 만들고 집회 계획 세워 이메일로 전달
 "청와대가 요구하지도 않았는데 자발적으로 했겠나"

【서울=뉴시스】김준모 김현섭 이혜원 기자 = 박근혜 정권의 청와대 측이 한국자유총연맹에 관제 데모를 지시했던 2015년 말, 이 단체에 '국회 파행'을 비난하는 의견 광고를 내라는 요구까지 했다는 증언과 증거가 나왔다. 

 24일 뉴시스 확인 결과 자유총연맹은 지난 2015년 11월30일 조선일보의 여론독자면에 '민생경제 외면하는 국회는 각성하라!'는 제목의 광고를 실었다.

 당시는 여야가 2016년 정부 예산안 처리 문제로 마찰을 빚으면서 국회가 파행할 때였다. 이로 인해 야당이 반대하는 '노동 개혁 5법'과 '경제 활성화 4법' '한·중 FTA' '테러방지법' '복면착용금지법' 등의 처리가 줄줄이 지연돼 정부·여당의 입장이 곤혹스런 상황이었다.

【서울=뉴시스】김준모 김현섭 이혜원 기자 = 허현준 청와대 국민소통비서관실 행정관이 2015년 11월26일 자유총연맹 관계자 A씨에게 당시 야당이 반대하는 '노동 관련 5법' 등에 대해 강조하는 문자메시지를 보낸 모습. 2017.1.24  jkim@newsis.com afero@newsis.com hey1@newsis.com

【서울=뉴시스】김준모 김현섭 이혜원 기자 = 허현준 청와대 국민소통비서관실 행정관이 2015년 11월26일 자유총연맹 관계자 A씨에게 당시 야당이 반대하는 '노동 관련 5법' 등에 대해 강조하는 문자메시지를 보낸 모습.  2017.1.24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이에 자유총연맹은 광고에서 "오는 12월9일 종료하는 이번 정기국회는 19대 마지막 정기국회다. 그럼에도 소모적 정쟁에만 몰두하며 민생·경제를 발목잡고 있는 정치권의 일부 행태는 '명백한 직무유기'로 국민의 엄중하고 매서운 심판을 면치 못할 것이다"라고 경고했다.

 특히 테러방지법과 복면착용금지법 관련해 "IS(이슬람국가) 등 회교 무장세력과 북한 및 종북세력의 테러 위협에 대한 테러방지법은 물론 불법 폭력시위의 원천봉쇄를 위한 복면착용금지법 등이 사장될 위기에 놓여있다"며 조속한 처리를 촉구했다.

 국회는 각성하라는 광고지만 사실상 야당을 타깃으로 한 내용이다.

 그러면서 자총은 12월1일 서울 장충동 자유총연맹 본부 야외광장에서 국회 정상화 촉구 결의대회 및 100만명 서명운동을 벌이겠다는 행사 일정을 공지했다.

 자유총연맹은 이후 광고에서 예고한 대로 허준영 중앙회장이 참석한 가운데 국회 정상화 촉구대회를 열었고 전국적인 서명운동에 돌입했다.  

 그런데 자유총연맹 전 고위 관계자 A씨의 증언에 따르면 해당 광고와 집회, 서명운동은 모두 허현준(48) 청와대 국민소통비서관실 행정관의 요구에 따라 이뤄진 것이었다. A씨는 허 행정관으로부터 수시로 자유총연맹의 정부 지지 집회 개최 지시를 받았던 인물이다. 

 A씨 설명에 따르면 허 행정관은 2015년 11월26일 자신에게 휴대전화 문자 메시지로 "지금 핵심 쟁점은 노동 등 4대 개혁, 경제활성화법, FTA 입법사안이니 정기국회 기간에는 여기에 촛점을 맞춰 같이 하자고 하면 좋겠다" "100만인 서명운동 서명대, 17개 시도에 설치되면 장소를 구체적으로 적시해 알려달라"는 의사를 전해왔다. 이를 청와대의 지시로 받아들여 관련 행사를 진행했다는 것이다.

【서울=뉴시스】김준모 김현섭 이혜원 기자 = 자유총연맹 고위 관계자 A씨가 2015년 12월1일 열리는 결의대회의 광고 시안을 11월27일 허현준 청와대 국민소통비서관실 행정관에게 미리 보내준 이메일 캡처. 2017.1.24  jkim@newsis.com afero@newsis.com hey1@newsis.com 

【서울=뉴시스】김준모 김현섭 이혜원 기자 = 자유총연맹 고위 관계자 A씨가 2015년 12월1일 열리는 결의대회의 광고 시안을 11월27일 허현준 청와대 국민소통비서관실 행정관에게 미리 보내준 이메일 캡처. 2017.1.24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A씨는 허 행정관의 이런 요구를 받은 뒤 다급히 광고시안을 만들었고, 이튿날 바로 허 행정관의 네이버 개인 메일로 자료를 보냈다고 밝혔다.

 A씨는 광고 시안을 보내면서 12월1일 집회의 연사로 경제 전문가와 소상공인, 대학생 등을 결정했다는 내용도 함께 보냈다.

 A씨는 "당시 광고는 자유총연맹의 예산으로 집행을 했다"며 "허 행정관은 문자로 '같이 하자'는 표현을 썼는데, 그건 바로 '하라'는 지시라고 생각하면 된다"고 말했다.

 이어 "만약 자유총연맹이 자발적으로 국회 비난 광고를 만든 뒤 이를 언론사에 게재했던 사안이라면 이런 과정을 허 행정관에게 보고할 일이 있었겠는가"라고 반문하며 당시 광고는 청와대 요구에 따라 집행한 것이라고 분명히 했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