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종합]문재인 "안희정 출마선언 환영…우리는 동지"

등록 2017.01.22 18:09:31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서울=뉴시스】박주성 기자 = 안희정(오른쪽) 충남지사와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9일 오후 경기도 남양주 마석모란공원에서 열린 고 김근태 5주기 추모제에 참석해 인사를 나누고 있다. 2016.12.29.  park7691@newsis.com

【서울=뉴시스】박주성 기자 = 안희정(오른쪽) 충남지사와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9일 오후 경기도 남양주 마석모란공원에서 열린 고 김근태 5주기 추모제에 참석해 인사를 나누고 있다. 2016.12.29.  [email protected]

안희정 "넉넉한 인품대로 격려 말씀, 감사해"
 "안희정은 정권교체 이상의 가치" 차별화 나서

【서울=뉴시스】윤다빈 최선윤 기자 =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22일 안희정 충남지사가 대선출마 선언을 한 것과 관련, "우리는 One Team! 언제나 동지다. 후보가 누구든, 우리는 이긴다. 멋진 경선 기대한다"고 밝혔다.

 문 전 대표는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안 지사님의 출마선언을 환영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안 지사는 서울 종로구 혜화동 굿시어터에서 열린 '안희정의 전무후무 즉문즉답' 행사를 갖고 대선출마를 공식 선언했다.

 안 지사는 출마선언 행사를 마치고 기자들과 만나 '문 전 대표와 연락했냐'는 질문에 "저도 이제 같은 도전자의 입장에서 하다보니 옛날만큼 얼른 전화드리거나 연락을 못 한다"며 "중간에 페북 글을 봤는데 역시 넉넉한 인품대로 격려 말씀을 주셨다. 감사하다"고 화답했다.

 다만 안 지사는 "지금 민주당 후보 누가 나가도 이기는 구조로 나온다. 저를 집어 넣어도 (마찬가지다). 문제는 지금 광화문 촛불광장이 요구하는 새시대를 어떻게 이행할거냐는 것"이라고 말한 뒤, "정권교체 그 이상의 가치, 안희정"이라고 문 전 대표가 주장하는 '정권교체 프레임'과 선을 그었다. 

 안 지사는 문 전 대표와의 관계에 대해 "무조건 때릴 수도 없고 '나는 이거 더 잘해', '못해'라고 말하는 것도 디스(공격)하는것 같아서 특히 말을 못하겠더라"라고 말한 뒤, "이제 국민께서 대통령을 탄핵시키고 이제 비로소 저의 계절이 돌아왔다”고 강조했다.

 안 지사는 문 전 대표의 '대통령집무실 세종청사 이전' 공약에 대해서도 "(제왕적 대통령제의 폐해에 대해) 어떤 대안을 만들 것인지 어떤 의회권력을 만들 것인지, 어떻게 헌법이 작동해야 하는지를 내놔야 한다"며 "세종청사로 (집무실을) 옮기는 게 제왕적 대통령제를 바꾸는 대안이라고 한다면, 너무 낮은 대안"이라고 비판했다.

 안 지사는 최근 "차차기는 나를 가두려고 하는 프레임이자 저를 공격하고 나의 성장을 가로막는 나쁜 프레임"이라고 반박하는 등 문 전 대표의 예비주자가 아님을 강조하고 있다. 그는 문 전 대표에 대한 직접적인 비판은 피하되, 젊음·소통·화합 등을 중심으로 차별화에 나서고 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