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통합 상생발전방안 6개 추진 '난항'…고민 빠진 청주시

등록 2017.01.22 11:09:55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청주=뉴시스】천영준 기자 = 충북도는 4일 오후 2시 청남대 대통령 기념관에서 대통령 기록사업 준공 기념식을 연다고 3일 밝혔다. 사진은 대통령 기념관 전경. 2015.6.3. (사진=충북도 제공)  photo@newsis.com

【청주=뉴시스】천영준 기자 = 충북 청주시가 통합 전 옛 청원군과 합의한 상생발전 방안 중 이행되지 않은 사업을 놓고 고민에 빠졌다.

 사업 추진이 현실적으로 쉽지 않은 상황이지만 약속한 사항을 포기할 수도 없기 때문이다.

 시는 장기 과제로 정해 타당성 검토 등에 들어갈 예정인데 어떤 결정을 내릴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22일 청주시에 따르면 청주·청원 통합 상생발전 합의사항 이행률은 92%이다. 5개 분야 75개 사업 중 69건이 원만하게 추진되고 있다.

 최근 청주 외곽 순환도로 확충·조기 건설과 제2 쓰레기 매립장 입지 선정, 농산물 포장재 디자인 개발 등의 사업이 완료됐다.

 하지만 나머지 6개 사업은 지지부진하다. 통합 후 2년 5개월이 지났지만 첫발조차 내딛지 못하고 있다.

 청남대·미동산 수목원 관리권 이전과 국책사업 유치 시 청원군 배정, 체육시설 청원군 이전, 농축산물 유통센터 남서부지역 신설 등이다.

 청주·청원 접경지역 교통망 도로체계 개선을 제외하면 실현 여부를 장담할 수 없는 실정이다.

 우선 관리권 이전은 시의 입장에서 재정적 부담이 크다. 청남대는 매년 40억원 정도의 적자가 난다.

 미동산 수목원은 충북도 산림환경연구소가 관리한다. 도가 관리권을 이전하면 연구소 이전 부지를 마련해줘야 하는데 수십 억원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 시는 통합 시청사 건립 등을 위해 긴축 재정에 들어갔다. 한 푼이 아쉬운 처지에 손해를 감수하며 관리권 이전을 추진할 여력이 없다.

 도가 관리권 이전에 부정적이라는 점도 걸림돌이다. 청남대는 관리권이 넘어가면 관리사업소 직원 20여 명은 도청이나 다른 산하기관으로 이동해야 한다.

 도는 정원 조정과 조직 변경 등 복잡한 행정 절차를 먼저 처리해야 해 난색을 보이는 것으로 알려졌다.

 국책사업의 청원군 지역 유치도 손을 놓은 상태다. 시는 지난해 국립 철도박물관의 오송 유치에 뛰어들었다.

 추진위원회를 구성하고 도민 61만7076명이 참여한 서명서도 국토교통부에 전달했다. 유치 논리 개발을 위한 연구용역도 진행했다.

 하지만 국토부가 지난해 7월 지자체의 유치 경쟁이 과열됐다는 이유로 공모 절차를 중단하며 무산됐다.

 경쟁을 최소화하는 합리적인 대안을 마련한 후 최종 입지를 선정하기로 했지만 이마저도 잠정 중단된 것으로 알려졌다.

 체육시설의 청원군 이전도 예산과 부지 선정 등의 이유로 쉽지 않아 보인다. '스포츠 콤플렉스' 조성 사업인데 부지 매입비가 570억원이며 사업비는 5700억원에 달한다.

 청주 문화산업진흥재단이 의뢰한 타당성 조사 및 기본계획 연구용역 결과 주중동 지역이 1순위 후보지로 뽑혔다. 이곳은 옛 청주시에 해당한다.

 농축산물 유통센터 남서부지역 신설은 추진이 중단됐다. 이 지역의 한 협동조합이 센터 건립을 추진했으나 자부담 비율이 높아 포기한 것으로 전해졌다.

 시는 이들 사업을 장기 과제로 분류했다. 당장 추진이 어렵다는 판단에서다. 시는 상생발전위원회와 타당성 조사와 점검 등에 나설 방침이다.

 시 관계자는 "지역 발전에 도움이 되지 않고 추진이 어려울 경우 상생발전 방안에서 제외될 가능성도 있으나 아직은 그런 단계는 아니다"라고 말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