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종합]'문화계 블랙리스트 의혹' 김기춘·조윤선 특검 출석

등록 2017.01.22 15:11:51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서울=뉴시스】최진석 기자 = '문화계 블랙리스트' 작성을 주도한 혐의로 구속된 김기춘 전 청와대 비서실장이 22일 서울 강남구 대치동 '박근혜 정부의 최순실 등 민간인 국정농단 사건 수사 특별검사팀' 사무실로 소환되고 있다. 이날 박영수 특별검사팀은 문화계 지원 배제 명단인 이른바 '문화계 블랙리스트' 작성을 주도한 혐의로 구속된 김기춘 전 청와대 비서실장과 조윤선 전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삼성 특혜지원과 관련 구속된 최순실 조카 장시호, 직권남용 등 혐의로 구속된 차은택 전 창조경제추진단장, 최순실씨의 딸 정유라 학사비리 혐의로 구속된 이인성 이화여대 의류산업학과 교수와 남궁곤 전 이화여대 입학처장을 소환했다. 2017.01.22.  photo@newsis.com

김기춘 사복 차림에 수갑차고 출석
 조윤선 전날 이어 구속 후 두 번째 조사
 장시호·차은택·이인성·남궁곤도 소환

【서울=뉴시스】신효령 강진아 기자 = 문화계 지원 배제 명단인 이른바 '문화계 블랙리스트' 작성 및 집행을 주도한 혐의로 구속된 김기춘(78·구속) 전 대통령 비서실장과 조윤선(51) 전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22일 나란히 특검에 출석했다.

 김 전 실장이 구속된 이후 특검팀에 출석해 조사를 받는 건 이번이 처음이다. 조 전 장관은 전날 특검팀에 출석해 조사를 받은 바 있다.  

 김 전 실장은 이날 오후 2시11분께 사복 차림으로 대치동 특검 사무실에 출석했다. 수갑을 찬 두 손은 하늘색 수건으로 덮은 상태였다.

 김 전 실장은 '블랙리스트 작성 과정에 대통령의 지시가 있었느냐' '혐의를 인정하느냐' 등 질문에 답변 없이 곧장 조사실로 향했다.

 김 전 실장은 블랙리스트 작성을 주도했다는 혐의뿐만 아니라 문체부 1급 공무원 인사에 부당하게 개입한 혐의 등으로 전날 구속됐다.

 김 전 실장은 국회 국정조사 청문회 증인으로 출석해 블랙리스트의 존재를 부인하면서 위증 혐의로도 고발된 상태다.

 김 전 실장은 최순실(61·구속기소)씨의 국정 농단 의혹 중심에 있는 인물로도 꼽히고 있다. '왕실장' '기춘대원군'으로 불리며 정치·사회 등 각 분야에 부당하게 개입했다는 것이다.

 애초 특검팀은 전날 김 전 실장을 불러 조사할 계획이었지만, 김 전 실장이 '건강상의 이유' 등으로 불출석 사유서를 제출함에 따라 무산됐다.

【서울=뉴시스】최진석 기자 = '문화계 블랙리스트' 작성을 주도한 혐의로 구속된 조윤선 전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22일 서울 강남구 대치동 '박근혜 정부의 최순실 등 민간인 국정농단 사건 수사 특별검사팀' 사무실로 소환되고 있다. 이날 박영수 특별검사팀은 문화계 지원 배제 명단인 이른바 '문화계 블랙리스트' 작성을 주도한 혐의로 구속된 김기춘 전 대통령 비서실장과 조윤선 전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삼성 특혜지원과 관련 구속된 최순실 조카 장시호, 직권남용 등 혐의로 구속된 차은택 전 창조경제추진단장, 최순실씨의 딸 정유라 학사비리 혐의로 구속된 이인성 이화여대 의류산업학과 교수와 남궁곤 전 이화여대 입학처장을 소환했다. 2017.01.22.  photo@newsis.com

 이어 특검팀은 이날 오전 소환을 통보했지만, 조율 과정상의 문제로 오후로 조사가 연기됐다. 

 특검 관계자는 "출석 시간 조율과정에서 오해가 있었다"고 설명했다.

 조 전 장관은 이날 오후 2시5분께 사복 차림으로 특검팀에 출석했다.

 조 전 장관은 2014년 6월부터 2015년 5월까지 청와대 정무수석으로 재임하면서 블랙리스트 작성과 관리·전달에 관여한 혐의 등으로 전날 구속된 뒤 장관직 사의를 표명했다. 

 조 장관은 국회 국정조사 청문회 과정에서 문화계 블랙리스트의 존재를 알지 못한다고 진술하는 등 위증혐의도 받고 있다.

 특검팀은 두 사람을 상대로 블랙리스트 작성 및 관리 과정에 박 대통령의 개입이 있었는지 등을 추궁한다는 계획이다.

 이와 함께 특검팀은 이날 최씨의 조카 장시호(38·구속기소)씨, 최씨의 딸 정유라(21)씨에게 특혜를 준 혐의로 구속된 이인성(51) 이대 의류산업과 교수 및 남궁곤(56) 전 이대 입학처장, 차은택(48·구속기소) 전 창조경제추진단장 등도 이날 오후 불러 조사하고 있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