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인천·경기 노후경유차 올해부터 서울시내 못들어온다"

등록 2017.01.23 11:15:0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서울=뉴시스】추상철 기자 = 서울환경운동연합이 26일 오전 서울 종로구 광화문 이순신 동상 앞에서 정부의 미세먼지 대책 촉구 시민 캠페인 및 경유차 활성화 정책 철회를 촉구하는 퍼포먼스를 펼치고 있다. 2016.05.26. scchoo@newsis.com

【서울=뉴시스】추상철 기자 = 서울환경운동연합이 26일 오전 서울 종로구 광화문 이순신 동상 앞에서 정부의 미세먼지 대책 촉구 시민 캠페인 및 경유차 활성화 정책 철회를 촉구하는 퍼포먼스를 펼치고 있다. 2016.05.26. [email protected]

서울시, '미세먼지 대책' 시행
 2005년 이전등록 2.5t이상 저공해 미조치 차량 대상
 1월 인천시 등록차량 이어 9월 경기도 등록차량 포함

【서울=뉴시스】손대선 기자 = 지난해까지 서울시 차량에 한해 실시했던 수도권 노후 경유차의 운행제한이 올해부터 인천, 경기 등 수도권지역 차량까지 확대 시행된다.

 서울시는 겨울철 미세먼지로부터 시민건강을 지키기 위해 이같은 내용이 담긴 미세먼지 대책을 시행한다고 23일 밝혔다.

 올들어 초미세먼지 주의보가 이미 2회나 발령되는 등 연초부터 미세먼지로 인한 시민 피해가 우려되고 있다. 이에 서울시는 미세먼지로부터 시민 건강을 지키기 위해 연초부터 고강도 대책을 시행하기로 했다.

 우선 미세먼지 발생 주요원인 중 하나로 손꼽히는 노후 경유차의 수도권 운행을 원천적으로 차단한다.

 지난해까지 서울시 차량에 한해 실시되던 서울시 노후 경유차 운행제한 단속은 올해부터 수도권 지역 차량에까지 확대 시행된다. 대상은 2005년 이전등록 2.5t 이상 저공해 미조치 차량이다.

 서울시는 1월 인천시 등록차량에 이어 9월에는 경기도 등록차량도 운행 제한 대상에 넣는다.

 운행제한 지역 또한 단계적으로 확대할 계획으로, 올해는 서울시 전역을 대상으로 시행하고, 2019년에는 서울시와 인천시(옹진군 제외), 경기도 28개시까지 적용된다.

 이에따라 노후 경유차 운행 단속지점도 현재 13개소에서 2017년 32개소, 2019년까지는 61개소까지 늘어난다.

 현재는 저공해 미조치 차량을 대상으로만 단속을 실시하고 있지만 올해 하반기부터는 종합검사 불합격차량도 단속 대상에 넣기로 했다.

 서울시는 이와함께 2017년 6월까지 '자동경보 통합발령 시스템'을 구축해 미세먼지 예·경보 시스템을 한층 더 강화한다.

 2017년 7월부터는 미세먼지 경보 발생 시 실시간·동시다발식으로 SNS, 홈페이지, 서울시 대기전광판 및 버스전광판, 대기환경정보 홈페이지에 관련 정보를 제공한다.

 원클릭 자동경보시스템 구축으로 순차적으로 제공하는 기존 방식(30분)에 비해 경보발령 전파시간이 23분 단축되는 효과가 있다고 시는 전했다.

 여기에 그동안 서울지역은 25개 자치구를 1개 권역으로 편성하여 미세먼지 경보제를 운영하고 있었지만 1월부터는 어린이, 노약자 등 건강취약계층에 대한 보호 강화차원에서 특정 자치구의 미세먼지가 고농도 시 별도 전파해 자치구별로 신속 대응할 수 있도록 제도를 보완했다.

 서울전역에 대한 미세먼지 경보발령전 및 해제후에도 특정 자치구의 미세먼지 경보기준을 초과할 경우 별도로 통보할 계획이다.

 여기에 더해 대기질 측정값의 신뢰도 향상을 위해 공원내에 위치한 송파 대기오염측정소(올림픽공원)와 성동 대기오염측정소(서울숲)를 6월중 도심지역으로 이전할 계획이다.

 한편 서울시는 시민들도 미세먼지 줄이기에 동참할 수 있도록 시민공모를 통해 '미세먼지 줄이기 시민실천 10가지 약속'을 마련했다.

 미세먼지 줄이기 시민실천 약속은 ▲가까운 곳은 걷거나 자전거를 탑니다  ▲대중교통을 이용합니다 ▲급출발·급제동·공회전을 삼갑니다 ▲매연차량은 120에 신고합니다 ▲'나 홀로 운행'을 자제합니다 ▲경유승용차 구매를 자제합니다 ▲공기정화 식물을 키웁니다 ▲요리 시 직화구이를 삼갑니다 ▲미세먼지 예보 시 외출을 삼갑니다 ▲불가피한 외출시 전용 마스크를 씁니다 등 10가지다.

 황보연 서울시 기후환경본부장은 "미세먼지로부터 시민건강을 지킬 수 있도록 준비한 대책들을 차질없이 실행할 것이다"며 "시민여러분께서도 마스크 착용, 손씻기 등 개인별 위생관리에 힘쓰는 한편 '미세먼지 줄이기 시민실천 10가지 약속'을 실천해 미세먼지 줄이기에 함께 해주시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